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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문화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네이버라이브러리, 별마당도서관, 현대카드라이브러리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Corporate Cultural Marketing Activities on Brand Image and Loyalty - Focused on Naver Library, Starfield Library and Hyundai Card Library -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6 no.4, 2018년, pp.1015 - 1028  

정은아 (숭실대학교 경영대학원 서비스경영학과) ,  최승리 (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과) ,  최정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ttempts to find how the cultural marketing activities utilizing cultural space affect firm's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and whether this culture marketing technique is recognized as a social contribution activity by potential customers and thereby influence brand image and 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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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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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업 운영 도서관을 중심으로 기업의 문화마케팅이 사회공헌활동으로서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문화마케팅 요인은 브랜드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브랜드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문화마케팅과 브랜드이미지 간의 관계에서 사회공헌활동은 조절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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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마케팅란 무엇인가? 문화마케팅은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자선적 의미를 넘어 브랜드 이미지나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문화예술적 요소를 적극 반영하여, 기업 경영에 필요한 중요한 전략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는 문화마케팅이 시행된 배경에서 그 이유를 알 수 있는데, 고대로마의 재상으로 문화예술 정책에 큰 업적을 남긴 마에케나스의 이름에서 유래한 메세나(Mecenat) 활동에서 비롯되었다.
문화마케팅이 시행된 배경은? 문화마케팅은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자선적 의미를 넘어 브랜드 이미지나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문화예술적 요소를 적극 반영하여, 기업 경영에 필요한 중요한 전략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는 문화마케팅이 시행된 배경에서 그 이유를 알 수 있는데, 고대로마의 재상으로 문화예술 정책에 큰 업적을 남긴 마에케나스의 이름에서 유래한 메세나(Mecenat) 활동에서 비롯되었다. 기업의 메세나 활동은 기업이 문화예술 분야에 지원하여 기업 이익의 일부를 문화영역에 환원하는 것이 기업과 사회의 공생을 위한 장기적인 투자라는 개념으로 국내에서는 1994년 한국메세나협회가 발족했다(Shim, 2002; Lee, 2003).
문화마케팅이 점점 중요해지고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는 이유는? 국내에 기업운영 복합문화공간이 현재까지 약 27개정도 운영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설들은 기업이 공간을 통해 사회적 환원과 고도의 홍보 전략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를 공간화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허윤상, 2016). 소비자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해 지각할 경우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기업 정체성과의 동일시, 브랜드태도, 구매의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기업의 운영 전략에 있어 그 가치가 매우 높다(Seo and Yoon, 2003; Creyer and Ross,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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