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해양레저위크(KIMAWEEK) 요트체험 참가자의 체험요인과 체험만족 및 재참가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ce Factor, Experience Satisfaction and Re-participation Intention of KIMAWEEK Yacht Experience Participa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409 - 419  

김철우 (영산대학교) ,  정영수 (동아대학교) ,  정우석 (동아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해양레저위크(KIMAWEEK) 요트체험 참가자의 체험요인이 체험만족 및 재참가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에서 진행되고 있는 KIMAWEEK 참가자 515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요트체험 참가자의 체험요인 중 일탈적, 교육적, 미적 요인은 체험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오락적 요인은 체험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험요인과 재참가의도와의 관계에서 체험요인 중 교육적 요인과 오락적 요인은 재참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탈적 요인과 미적 요인은 재참가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험만족과 재참가의도와의 관계에서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KIMAWEEK 요트체험 참가자의 체험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체험요인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며, 특히 지역 특색에 부각되는 현실성 있는 이벤트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experience factors of KIMAWEEK yacht experience participants affect the experience satisfaction and re-participation intention. this study, 515 KIMAWEEK participants in Pusan metropolitan city conducted a mobile survey and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끝으로 국가적으로 해양레저 스포츠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이론적 배경을 통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후)체험 요인이">체험요인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며, 특히 지역 특색에 부각되는 현실성 있는 이벤트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에서 다년간 진행되어 온 KIMAWEEK 요트체험 참가자들을 통해 체험요인과 체험만족 및 재 참가의도를 분석함으로써 세계적인 해양도시로 거듭나게 될 부산광역시의 해양레저 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될 것이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범위가 부산광역시로 제한되어 있으나 추후 해양레저 이벤트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광범위한 연구도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후)재구매의도에">재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 시에서 다년간 진행되고 있는 KIMAWEEK의 방문자 중 요트체험 참가자들의 체험요인과 체험만족과 재참가의도에 관한 연구이다. 참가자들의 재참가를 유도하는데 체 본 연구는 해양레저 스포츠 산업의 중요한 요소인 KIMAWEEK 요트체험 참가자의 체험요인과 이를 통한 체험만족 및 재참가의도와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에서 진행되고 있는 KIMAWEEK 요트체험 참가자 515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웹상의 모바일 설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본 연구는 해양레저 스포츠 산업의 중요한 요소인 해양레저 이벤트 참가자의 체험요인과 이를 통한 체험만족 및 재참가의도와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으로 부산광 역시 KIMAWEEK에서 주관하는 요트체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양적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부산광역시가 세계적인 후)험 요인과">험요인과 체험만족과 재참가의도에 관한 연구이다. 참가자들의 재참가를 유도하는데 체험요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 KIMAWEEK의 발전과 동시에 해양레저이벤트의 선진화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체험요인은 체험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체험요인은 재참가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후)가설3:">가설 3: 체험만족은 재참가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험은 무엇인가? 체험은 체험자가 체험하는 대상의 전체적인 접촉을 말하며[13], 이러한 체험 경험을 통하여 얻게 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14]. 체험은 단순하게 구경만이 아닌 참여하여, 경험하는 것을 의미하며, 실제로 보고, 듣고, 느낌으로써 얻어지는 지식이나 기능의 총체적 의미라고 할 수 있다[15].
부산광역시가 해양 도시로 발전하기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부산광역시는 국제적인 무역도시로서 천혜의 해안과 도시의 3분의 1이 바다를 접하고 있다는 점에서 해양 도시로 발전하기에 매우 적합하다[4]. 이에 발맞추어 부산광역시는 국제해양레저 이벤트로 2013년부터 현재까지 해양레저산업의 저변을 확산하고 관련 산업분야를 육성하기 위해 해양수산부와 부산광역시가 주최하여 국제해양레저위크(이하: KIMAWEEK)를 시행하고 있다.
크루즈, 요트 등의 해양레저 스포츠가 우리나라에서 최적의 입지조건인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유럽 및 일본 등의 관광선진국에서는 크루즈, 요트 등의 해양레저 스포츠가 관광자원으로 급부상하여 앞으로 해양관광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미래 성장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1]. 미래 성장산업 측면에서 우리나라는 지형적인 특성상 3면이 바다로 되어 있어 다양한 해양레저를 경험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적 조건을 가지고 있다[2]. 하지만 우리나라는 유사한 지리적 조건의 선진국에 비해 해양레저 산업의 입지는 매우 미비한 시점에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김진훈, 노정철, 김기태, "경주 해양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블루오션전략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지, 제28권, 제6호, pp.59-81, 2014. 

  2. 이해구, 도심형 해양레저스포츠의 특징적 요소와 기능성 행상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3. 강명구, 김우성, "해양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이용실태가 참여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9권, 제1호, pp.401-412, 2012. 

  4. 이근모, "해양 도시 맞춤형 스포츠 교육 연계 모형 탐색: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5권, 제1호, pp.1-17, 2012. 

  5. http://www.kimaweek.org/ 

  6. 김미량, "요트참가자들의 기본심리욕구와 운동참가동기 및 지속적 참여 의도의 구조모형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423-431, 2009. 

  7. 박봉률, 강진홍, "해양스포츠 활성화 방안 연구: 거제시의 바다로 세계로 프로그램 중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6권, 제2호, pp315-332, 2001. 

  8. 박명국, 김성규,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방안,"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7권, 제1호, pp.207-225, 2002. 

  9. 김경렬, 박동규, 박재성, "장애인을 위한 해양레저 스포츠 활용 방안,"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29권, pp.283-292, 2005. 

  10. 지삼업, "해양스포츠 대중화를 위한 사회적 환경 요인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42권, 제6호, pp..241-257, 2003. 

  11. 서동환, 강명구, 이승은, "SWOT분석을 통한 해양레저스포츠 발전 방안 모색,"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5권, 제1호, pp.537-546, 2017. 

  12. 신동주, 박진권, "해양스포츠관광개발에 관한 주민찬성도 분석," 대한관광경영학회지, 제18권, 제3호, pp.1-12, 2004. 

  13. 신동주, "이벤트에서의 체험요소가 체험즐거움, 체험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4권, 제9호, pp.251-270, 2010. 

  14. 김영미, 신홍철, "문화유산 관광동기가 관광체험 및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17권, 제1호, pp.1-19, 2014. 

  15. 손선미, "체험지향성과 관광축제이벤트의 프로그램, 물리적 요소, 방문의도의 관계," 이벤트컨벤션연구, 제3권, 제1호, pp.1-23, 2007. 

  16. B.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How to get customer to sense, feel, think, act, and relate to your company and brands, New Yor, 1999. 

  17. Y. F. Kao, L. S. Huang, and C. H. Wu, "Effects of theatrical elements on experiential quality and loyalty intentions for theme park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13, No.2, pp.163-174, 2008. 

  18. 하동현, "관광목적지 체험요소가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진지리학회지, 제22권, 제3호, pp.127-139, 2012. 

  19. 황윤용, 최수아, "축제에서 체험요소가 여자감정 반응 애호행동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21권, 제5호, pp.2113-2131, 2008. 

  20. R. L. Oliver and W. O. Bearden, "Disconformation Processes Consumer Evaluation in Product Usag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13, No.3, pp.235-246, 1985. 

  21. R. L.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3, pp.418-430, 1993. 

  22. 하동현, 김시현, "펜션이용객의 서비스품질, 체험품질, 체험만족, 및 애호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5권, 제1호, pp.1-21, 2010. 

  23. 엄태환, 오재근, 문태영, "스포츠 문화관광 축제의 지각된 가치가 방문객의 만족도 및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1권, 제2호, pp.965-980, 2009. 

  24. 장경수, 김형섭, 이위옥, "스키리조트 방문동기, 방문자만족,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3권, 제1호, pp.29-46, 2004. 

  25. 김병욱, 골프클럽의 서비스품질이 이용자 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6. 서헌, 관여에 따른 카지노 이용객의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27. 정문현, "해양레저스포츠 체험선택과 체험효과, 체험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제12권, 제10호, pp.605-613, 2014. 

  28. B. J. Pine and J. H. Gilmore,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Harvard business review, Vol.76, pp.97-105, 1998. 

  29. 서민정, 임은순, 이소진, "해양레저스포츠 참여자들의 체험요인과 만족과의 관계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7권, 제1호, pp.5-21, 2013. 

  30. 노재헌, "해양레저스포츠축제 방문자의 체험유형과 체험만족 및 방문의도 간에 구조적 관계모형,"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5권, 제2호, pp.505-520, 2016. 

  31. 이상호, 전재균, 이동철, "해양레저스포츠 체험공간의 속성이 참가자의 감정적 반응, 만족 및 재 참가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2권, 제2호, pp.467-486, 2010. 

  32. H. Oh, A. M. Fiore, and M. Jeoung, "Measuring experience economy concepts: Tourism applica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46, No.2, pp.119-132, 2007. 

  33. 하동현, "테마파크에서의 체험요소에 관한연구: Pine과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을 중심으로," 사진지리학회지, 제19권, 제1호, pp.37-47, 2009. 

  34. 손수진, 진병렬, "청계천 수변공간의 관광체험과 문화관광지로서의 만족도간의 관계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31권, pp.95-114, 2008. 

  35. S. Hosany and M. Witham, "Dimensions of cruisers' experience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commend,"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49, No.3, pp.351-364, 2010. 

  36. 천덕희, "크루즈 체험요인이 여행자의 감정적 반응과 인지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7권, 제9호, pp.186-206, 2013. 

  37. 한수정, "박람회 체험요소, 즐거움, 만족, 재 참가의도 간의 관계 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0권, 제2호, pp.105-196, 2015. 

  38. 청이엔, "크루즈여행 체험요인이 여행자의 감정적 반응과 인지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체험 경제이론과 PA 모델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7권, 제9호, pp.185-206, 2013. 

  39. 한숙영, 엄서호, "Pine과 Gilmore의 체험영역모델에 대한 검증: 한산모시축제 체험활동 참가자 만족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9권, 제2호, pp.131-148, 2005. 

  40. B.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How to get customer to sense, feel, think, act, and relate to your company and brands, New York, 1999. 

  41. 한진수, 현경석,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1호, pp.135-150, 2009. 

  42. 손혜경, 윤유식, "축제참가 후의 감정과 미래 행동의도 간 관계에서 자기 결정성(SDT)의 조절효과 검증,"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3호, pp.189-204, 2012. 

  43. 김영표, "축제만족요인이 재방문의사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3권, 제1호, pp.533-542, 2011. 

  44. 신철, 황성혜, "부산바다축제 방문객의 방문동기에 따른 세분화에 관한 연구,"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2권, 제5호, pp.2877-2894. 2010. 

  45. 김영표, 허중욱, "물리적 환경이 방문객 만족도, 재방문의사,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3권, 제5호, pp.2697-2706, 2011. 

  46. 박정익, 이미혜, "축제 체험프로그램 참여동기가 몰입과 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이벤트컨벤션학회지, 제7권, 제2호, pp.39-57, 2011. 

  47. 김경희, 축제 서비스품질이 축제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48. 박옥필, 문화관광축제의 서비스품질이 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