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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문도를 중심으로 하는 세일링요트 안전항로 개발에 관한 연구 - 전남 여수 거문도와 제주특별자치도 김녕항 루트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afe Navigation Route for a Sailing Yacht Focused on Geomundo (Port Hamilt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2, 2016년, pp.174 - 180  

김인철 ((주)해운조선 기술연구소) ,  오현준 (목포해양대학교) ,  김동원 ((사)녹색전국연합 해양환경정화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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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수에서 출항하여 백도와 도서문화가 살아있는 거문도를 거쳐 제주 김녕항으로 이어지는 해양관광 크루즈 세일링 요트 항로를 제안하였다. 최근 해양레저 활성화에 비례하여 안전사고도 늘어나고 있으며, 세일링 요트의 특성을 고려한 안전항로 개척은 지역별, 해역별로 조사되어야 한다. 따라서 거문도의 사례를 통해 분석해 보면 해양문화의 소개, 국제요트대회유치, 다기능항으로 개발 등이 필요하고, 특히 해당 항로의 운항패턴과 밀집도 분석 등이 추가로 도출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정보는 세일링 요트의 운항 안전율을 높여 지역 관광산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a navigation route for maritime tourism cruise sail yacht that sails off from Yeosu, and passes by Baekdo and Geomundo with their live island culture, to Kimnyeonghang of the Jeju islands. Recently, there are increasing number of accidents in proportion to vitalizing marine lei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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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여수지역 거문도를 중심으로 한 해양스포츠 활동중 크루즈 세일링 요트의 안전한 항로를 개척하여 해양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국내 해양스포츠는 해양수산부의 마리나 육성에 대한 의지로 인해 거점형마리나, 마리나역, 관련학회의 다양한 활동 등으로 점점 탄력을 받고 있고, 동호회 및 국제대회로 크루즈 세일링 요트의 운항과 항로개발이 이루어 질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기 연구되어진 항로 안내도(Honam Seagrant Program, 2011)를 바탕으로 여수권을 중심으로 하는 당일 Day-sailing 코스에서 최대 왕복 80 km의 세일링요트 코스에 여수소호요트경기장을 모항으로 고흥 외나로도항, 여수 돌산항, 여수 안도항, 여수 연도항, 여수 낭도항을 각각 개별적인 목적지로 결정하고, 놀거리, 먹거리, 즐길거리에 대한 관광지 환경과 연중 풍향 풍속의 데이터 자료인 바람장미를 통해 세일링요트 운항 저해요인, 개별 코스별 해안특성, 어망과 여객선의 통항자료와 조류영향 등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코스가 타당하게 제시되었는지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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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일링 요트의 주동력은? 세일링 요트는 바람을 주동력으로 사용하고 있다. 세일링 요트를 5 knots로 운항하면 대략 편도 40 km 정도를 Day-sailing 할 수 있다.
세일링 요트를 안전하게 운항하는데 필수적인 것은? 세일링 요트를 안전하게 운항 하는데 필수적인 사항은 안전항로를 예측하는 것이다. 특히 독특한 선저 구조의 선체는 어장로프, 어망 분포도식, 저수심, 입항지 조수간만의 차등이 위험성을 내포하게 되고, 교량 및 송전선의 높이 정보가 부족하면 마스트나 리깅류의 충돌로 이어져 안전사고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Chosun University RIS, 2009).
마리나산업 전략적 육성대책의 목표는? 2015년 해양수산부는 해양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마리나산업 전략적 육성대책’을 발표하였다. 이는 2020년까지 신규 일자리 12,000개를 창출하는 목표로 2014년 발표한 ‘마리나산업 육성대책’을 추진하며 나타난 주요 문제점을 보완하고 일반 국민의 관점에서 마리나 정책의 새로운 방향을 정립한다는 계획 아래 마련되었다(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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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osun University RIS(2009), Sailing yachts a revised structure analysis, pp. 19-28. 

  2. Honam Seagrant Program(2011), Sail Yachts Cruising Map, pp. 110-130. 

  3. Kim. I. C. and H. J. Oh(2010), Yachting safety measures,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Academic journals, the autumn, pp. 185-188. 

  4. Korea Aqua leisure Safety Association(2008), Lifesaving Technology, pp. 103-126. 

  5. Korea Aqua leisure Safety Association(2010), Water Leisure, Vol. 40, pp. 60-71. 

  6. Korea Hydrographic and Oceanographic Agency(2014a), Guide Map of smaller vessels and port, pp. 33-45. 

  7. Korea Hydrographic and Oceanographic Agency(2014b), Yachts and Fishing information search, pp. 12-40. 

  8. Korea Industrial Complex Corp(2012), Korean maritime leisure boating industry forum, pp. 7-36. 

  9.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2014), Ship Safety, Actual data for the engineer of a small fishing boat, pp. 38-73. 

  10.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5), Marina the incubation of strategic industr, Marine leisure news release, pp. 50-65. 

  11. Miyagi, H.(2010), Science of Yacht, Jy-Seung-Sa, pp. 174-179. 

  12. Water-Related Leisure Activities Safety Act(2010), No. 1021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pp. 5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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