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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592 - 599
안화순 (한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문재우 (한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ether the participation of lifelong learning activities of the elderly is a part of the self -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12 items of general characteristics, 5 items of lifelong education, 6 items of volunteer activity, 15 items of life satisfaction,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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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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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평생교육은 무엇인가? | 노인문제 해결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노인 평생 교육은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과 노화와에 대해 가르치는 동시에 노인을 위한, 노인에 관한, 노인에 의한 노인 교육으로 볼 수 있다[3]. 노인평생교육은 평생교육의 한 영역으로 개인의 출생에서 사망까지 전 생애에 걸쳐 수직적 차원의 교육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인 수평적 차원의 통합을 말한다. 이는 지식과 과학기술이 급속하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평생에 걸친 필수적인 학습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4]. | |
자아통합감이 성공적 노화 개념으로 사용될 수 있는 이유는? | 자아통합감이 증진될 수 있는 노인은 인생주기를 성공적으로 적응하였기 때문에 사회 심리적으로 비교적 성숙되고 원숙한 자세와 인격을 갖추고, 자신 주변에 있는 여러 세대 간의 조화 속에서 자율적으로 살아온 인생을 수용함으로 심리적 안정을 형성한다[2]. 따라서 노인의 삶의 질, 성공적 노화 등의 연구에서 자아통합감은 상징적으로 성공적 노화 개념으로 사용될 수 있다. | |
자아통합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자아통합감 영향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는 개인적 특성 요인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즉 건강상태, 노인돌봄 경험과 영적 안녕[5], 고독감, 사회적 지지, 사회적 활동[6][7], 자기효능감과 영성[7][8], 가족 관계와 자아실현[9][10], 상실감과 우울[11] 등과 같은 개인적 특성이 자아통합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본 연구는 자아통합감 영향 요인으로 개인적 측면을 고찰하기 보다는 평생교육활동과 자아봉사 활동의 영향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제도적 측면에서 자아통합감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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