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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화축제 스토리텔링의 선택속성이 브랜드자산, 브랜드태도, 브랜드애호도와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election Attributes of Traditional Culture Festival Storytelling, Brand Equity,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647 - 659  

이제용 (강릉원주대학교 경영학과) ,  유광우 (강릉원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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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년의 기다림 세계인의 어울림! 인류무형문화유산인 2017 강릉단오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역사가 깊은 축제이다. 하지만 역사적인 가치에도 불구하고 축제 브랜드자산 가치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축제 스토리텔링의 선택속성을 통한 축제의 브랜드자산, 브랜드태도, 브랜드애호도간의 영향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실증분석 하였다. 논문소재의 공간적 범위는 강릉단오제행사에 방문한 657명의 관광객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구조방정식 모형에 따른 가설검증결과 축제 스토리텔링의 선택속성이 브랜드자산에, 브랜드자산이 브랜드 태도와 애호도에, 브랜드태도가 브랜드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로부터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그 지역의 맞는 풍습을 찾아 지역전문가와 주민과 함께 지역 콘텐츠문화를 개발해야 한다. 둘째, 스토리텔링의 선택속성을 살려 고유성의 전략이 우선시 될 수 있는 브랜드자산을 높여야 한다. 셋째, 축제인력으로서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역할을 구분하여 지역주민들에게 공개적인 참여를 통해 단계적인 발전을 이루어 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iting for a Thousand Years & Mingling with World People-Gangneung Danoje Festival 2017 as an Important Intangible Cultural Property' is the festival with the longest history in Korea. In spite of its historical value, however, there are not many academic researches on the value of festival br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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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대사회는 산업 전(全)분야에 있어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고 개발하는 시점에 와 있으며, 이를 위해 감성과 소통이 산업 전 (全)분야에 대해 다양한 스토리를 생산하고, 이를 브랜드자산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축제 스토리텔링의 선택속성을 이끌어내고, 이를 문화관광축제에 접목하여 축제의 브랜드 자산, 브랜드태도, 브랜드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역문화관광축제에 스토리를 접목하여 축제 스토리텔링의 선택속성이 축제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태도, 브랜드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축제 스토리텔링의 선택속성에 관해서는 소은영[46], 양정임․인옥남[47], 김혜진[48], 김동기 [13], 신현식[9], 손병모․김동수[49] 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흥미성, 고유성, 이해용이성, 역사성의 4가지 개념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흥미성, 고유성, 이해용이성, 역사성의 4가지 요인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3 축제 브랜드자산은 브랜드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축제 스토리텔링의 선택속성은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축제스토리텔링의 속성을 흥미성, 고유성, 이해용이성, 역사성의 4개 요인 으로 도출하고, 축제 브랜드자산을 브랜드가치와 브랜드인지도로 나누어 축제 스토리텔링의 선택적 속성이 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가정 하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H2. 축제 브랜드자산은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축제 브랜드태도는 브랜드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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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자산에 접근하는 세가지 유형은 무엇인가? 브랜드자산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을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첫째, 대차대조표상의 브랜드 판매 가격을 뜻하는 재무적인 접근으로서 브랜드가치이다. 둘째, 브랜드 애착정도와 같은 부분으로 측정될 수 있는 소비자의 브랜드강도이다. 셋째, 조직에 대한 브랜드 연상의 대한 믿음과 같은 부분으로 브랜드이미지를 말한다 [21].
스토리텔링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은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이라는 동사성 언어가 부가된 합성어로 어떤 이야기를 제작하거나 이야기를 타인에게 표현․전달하는 행위를 지칭 하는 말이다[12][13]. 따라서 일반적으로 “이야기하기” 로 정의 된다[14-16].
축제 브랜드에 대한 태도는 축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이러한 축제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형성은 구매의도 증가, 우호적인 구매태도, 구전효과, 재방문등으로 이어지며, 부정적인 형성은 불평행동, 부정적 구전, 재방문 감소 및 소멸, 다른 축제로의 전환을 야기한다고 하였다[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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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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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A. G. Woodside, B. F. Cruickshank, and N. Dehuang, "Stories Visitors Tell about Italian Cities as Destination Icons," Tourism Management, Vol.28, No.1, pp.162-174, 2007. 

  3. 김현철, 축제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브랜드자산과 방문객의 사후행동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4. 백승국, "축제기획을 위한 문화기호학적 방법론," 인문콘텐츠, 제6호, pp.249-267, 2005. 

  5. 안성혜, "프로모션 사이트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사례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8호, p.68, 2008. 

  6. 김혜진, 최규환, "관광자원의 스토리텔링 요소가 관광지 매력지각 및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학회, 제66차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304-314, 2009. 

  7. 이희원, 박철호, "스토리텔링 요소가 문화관광축제의 기획과 축제효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3호, pp.121-136, 2009. 

  8. 김혜진, 관광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가 관광적지의 매력지각, 브랜드자산,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9. 신현식, "문화관광축제 스토리텔링 속성 분석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 제19권, pp.511-532, 2010. 

  10. 신현식, 김창수(a),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이 방문객의 장소애착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5권, 제5호, pp.277-298, 2011. 

  11. 신현식, 김창수(b),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이 축제매력성과 방문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6권, 제3호, pp.225-244, 2011. 

  12. 최인호, 임은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장소마케팅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관광학연구, 제32권, 제4호, pp.411-429, 2008. 

  13. 김동기, 스토리텔링을 통한 장소성 인식과 관광 경험 구성요인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4. 김기국, "스토리텔링의 이론적 배경 연구," 한국프랑스학회 춘계발표회, pp.151-158, 2007. 

  15. 류수열, 유지은, 이수라, 이용욱, 장미영, 주경미, 스토리텔링의 이해, 글누림, 2007. 

  16. 김광욱, "스토리텔링의 개념," 겨레어문학, 제41호, pp.249-276, 2008. 

  17. 김진, 기업경영에서 스토리텔링의 역할 ; 기업경영혁신 사례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8. 김민주,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청림 출판사, 2003. 

  19. 조혜원, 축제 유형화 및 활성화 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0. 이희원, 스토리텔링 요소가 문화관광축제의 기획과 축제성과에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21. P. Feldwick, "Do you Really Need Brand Equity?," Journal of Brand Management, Vol.4, No.1, pp.9-29, 1996. 

  22. D. A. Aaker and Joachimsthaler, Frich, "Brand Leadership : Building Assets in the Information Society, New York," The Free Press, 2000. 

  23. 박근수, "축제유형별 브랜드개성의 차이를 활용한 대전엑스포 과학공원 활성화 방안," 관광학연구, 제28권, 제2호, pp.253-270, 2004. 

  24.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The Free Press, 1991. 

  25. D. A. Aaker, "MeasuringBrand Equity across Products and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38, No.3, pp.102-120, 1996. 

  26.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No.1, pp.1-22, 1993. 

  27. H. B. Kim and W. G. Kim, "The Relation 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Firms' Performance in Luxury Hotels and Chain Restaurants," Tourism Management, Vol.26, No.4, pp.549-560, 2005. 

  28. Pappu, Quster and Cooksey, "Consumer-Based Brand Equity : Improving the Measurement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Vol.14, No.3, pp.143-15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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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Y. C. Wang and D. Fesenmaier, "Towards Understanding Member's General participation in and active contribution to an Online Travel Community," Tourism Management, Vol.25, No.6, pp.709-722, 2004. 

  34. 한은경, 유재하, "브랜드자산평가를 위한 감성 및 관계처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Vol.14, No.4, pp.37-6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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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R. L. Oliver and J. E. Swan,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A Field Survey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Vol.53, No.21,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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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 이유재, 이지영,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감정, 브랜드 로열티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1권, 제65호, pp.101-12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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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4. 김효중, "관광지 스토리텔링이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장소성 인식을 조절효과로," 관광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117-14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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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7. 류재숙,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구성 요소들 간의 관계에 관한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1호, pp.261-27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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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9. 정승호, 관광개발에 대한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태도차이,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60. 윤훈현, 소비자행동론, 석정출판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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