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촌중심지활성화(선도지구) 사업에 대한 성과평가 방안으로서의 논리모델 적용 가능성 탐색: 영월군 지역역량강화 분야를 중심으로
A Study to Apply the Logic Model for Evaluating Outcomes of Revitalization Projects of Rural Centers: Focusing on Regional Capacity Strengthening in Yeongwol-gun 원문보기

한국농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gricultural Engineers, v.60 no.3, 2018년, pp.83 - 94  

김기성 (Department of Regional Infrastructure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정미경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나권희 (Mplan corpor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pply the logic model in order to evaluate outcomes of revitalization projects of rural centers as a part of the regional capacity strengthening in Yeongwol-gun. According to the study results, first of all, it was unclear to answer for questions what, how and why to lead the proj...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지역역량강화사업은 지역의 개인, 집단, 조직, 지역사회의 특정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자원과 기술을 투입하여 계획된 활동을 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행정,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활동을 포함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과평가 체계로서의 논리모델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지역역량강화 사업에 대한 성과평가체계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영월군 PM단과의 회의 (2017년 08월 23일)에서 A업체가 제출한 지역역량강화 프로그램에 논리모델 적용 전과 후로 비교하여 목적, 목표, 투입, 활동, 산출, 성과 등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지역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성과평가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서 논리모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서이다.
  • 이와 같은 논의를 토대로, 본 연구자가 PM을 맡고 있는 영월군의 지역역량강화 분야 사업수행업체가 제출한 「영월군 농촌중심지활성화 지역역량강화 용역: 2017년 사업추진계획 및 6월간 업무보고」에서 특성이 다른 2개의 프로그램을 발췌하고, 이를 논리모델 적용 전과 후를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에 A업체의 프로그램을 논리모델에 적용한 결과, 다음 몇 가지 측면에서 명료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① 각 회기별 활동에 대한 과정평가가 가능하다. ② 프로그램이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체 회기가 종결될 때까지 일관성과 방향성이 유지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도지구의 목적은? 이에 MAFRA (2013)는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의 ‘읍(동)면소재지종합정비사업’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의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으로 개칭하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사업의 추진방향, 내용, 지원방식 등을 대폭 개선하였다. 특히 선도지구의 경우, 지역주민의 역량강화를 위해 중심지와 배후지역 주민이 함께 이용 가능한 생활편익시설, 문화⋅복지시설을 확충하고, 주민을 교육하고 컨설팅함으로써 궁극으로는 주민이 주도하는 농촌활성화 사업을 이루고자 함이다. 이러한 추진목적은 지역역량강화 사업 관련 예산의 증가와 함께 주요 사업으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농산어촌지역의 특징은? 우리나라의 농산어촌지역은 청년층의 도시 이동 및 고령화로 인구가 지속 감소함으로써 마을 공동화 현상은 물론 지역 사회의 침체가 가중되고 있다. 이에 MAFRA (2013)는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의 ‘읍(동)면소재지종합정비사업’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의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으로 개칭하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사업의 추진방향, 내용, 지원방식 등을 대폭 개선하였다.
논리모델이 개발과정에서 프로그램 담당자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다른 사람들 간의 상호이해와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생기는 장점은 무엇인가? 그 결과 프로그램의 발전에 기여하며, 개발과정에서 프로그램 담당자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다른 사람들 간의 상호이해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이해당사자들 간에 프로그램에 대한 공통된 이해를 갖게 하여 의사소통을 정확하고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든다. 논리모델은 프로그램의 산출이 단기, 중기, 장기성과에 어떻게 이어지는지를 논리적으로 명확히 보여줄 수 있어서 (Poister, 2004), 각각의 프로그램의 요소에서 적절한 성과 지표를 도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Chai, J. H., 2010. Analysis on the Economic Accomplishment and Spill-Over Effect of Comprehensive Rural Village Development Project. Ph.D thesis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2. Her, J. Y., 2009. A Study on the Residents'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Levels for the Integrated Rural Village Development Project - With Reference to the Gyeonbuk Rural Village Development Projects - M. A. Thesis of Yeongnam University (in Korean). 

  3. Hong, S. G., J. H. Park, J. S. Han, and S. J. Lee, 2012. ODA Evaluation Based on the OECD DAC Performance Evaluation Principles: Case Study of Korean-Vietnamese Vacational Training Institute.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Comparative Economics 19(1): 101-149 (in Korean). 

  4. Kim, B. K., and J. H. Yun, 2008. Designing and Evaluating the Program Logic Model: revitalizing business for rural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19(2): 97-122 (in Korean). 

  5. Kim, K. R., Y. S. Choi, and S. K. Hong, 2006. Development of An Interim Evaluation System for Integrated Rural Village Cluster Development Projec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12(2): 75-86 (in Korean). 

  6. Kim, Y. O., M. K. Jeong, and K. S. Kim, 2016. The Analysis on Development and Effect of Co-farming Program for the Rural Elderly Farm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22(4): 115-129 (in Korean). 

  7. Lee, J. H., 2007. An Analysis of Comprehensive Rural Clustered Community Development Program about Types of Rural Community.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12(4): 45-56 (in Korean). 

  8. Lim, J. H., 2013. A study on developing guideline of ODA result analysis on Education: Focus on PDA performance indicator, KOICA (in Korean). 

  9. Martin, L. L., and P. M. Kettner, 2010. Measuring the Performance of Human Service Programs, 2nd edition.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147. 

  10. McLaughin, J. A., and J. B. Gretchen, 2004. Using Logic Models. In Joseph, S., H. P. Wholey, and H. E. Kathryn, 2004. Handbook of Practical Program Evaluation (2nd.). Jossey-Bass. Newcomer (eds.). 

  11.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13. Reference to carry forward Revitalization of Rural Development Project (in Korean). 

  12.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and Korea Rural Community Cooperation. The white book of Comprehensive Rural Village Development Project (2004-2009) (in Korean). 

  13. Moon, J. Y., 2007. Commonality Analysis between Program Logic Model and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in Government Programs - A Case Study of Kaesong Industrial Complex -. Korean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17(4): 87-116 (in Korean). 

  14. Park, S. Y., 2010. Korean Educational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Currents and Challenge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1(1): 1-23 (in Korean). 

  15. Poster, J. J., 2004. "Performance Monitoring". In Wholey, I. S., H. P. Hatry, and K. E. Newcomer (eds), Handbook of practical program evaluation, San Francisco: John Wiley and Sons. 

  16. Reid, S. D., and L. Foetune, 2003. "Empirical foundations for practice guidelines in current social work knowledge". In A. Rosen, and E. Proctor (Eds). Developing practice guidelines for social work intervention (pp.59-82).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17. Rho, W. J., 2010. The Social Reconstruction of Policy Design and the Use of Developmental Evaluation: Focused on the Saemaul Movement Policy.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Policy Studies 19(4): 1-40 (in Korean). 

  18. Rust, R. T., and R. L. Oliver, 1994.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CA: Sage Publications. 

  19. Song, M. R., 2004. Evaluation of rural village development programs and suggestions for participatory village development model.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10(2): 45-58 (in Korean). 

  20. Suh, J. M., 2014. Policy to strengthening community competence. Way of agriculture and farming (in Korean). 

  21. Wholey, J. S., 1983. Evaluation and effective public management. Boston, MA: Little, Brown, Co.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