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2, 2018년, pp.219 - 231
This study surveyed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use of visual representations and their perceptions of the functions of visual representations in the teaching of electricity unit. A total of 110 elementary teachers who have experiences in teaching electricity unit responded to online survey.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각적 표상의 역할은? | 과학자들의 연구 논문에는 다양한 다이어그램과 그래프가 등장하고, 학생들의 과학 교과서에도 다양한 형태의 그림, 사진, 삽화 등이 등장한다. 이러한 시각적 표상은 텍스트나 구두 언어의 보조 수단으로서 단순히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돕기 위한 것 이상의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전자현미경이나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한 사진은 그 자체가 과학적 데이터로 활용되기도 하며, 빛의 반사나 굴절에 대한 광선 다이어그램은 빛의 성질이나 광학 현상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시각적 모델이다. | |
시각적 표상 능력이란? | 시각적 표상 능력은 과학 개념을 의사소통하고, 개념화하기 위해 시각적 표상을 해석하고, 변환하고, 생성할 수 있는 능력, 적절한 표상의 유형을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Kozma & Russell, 2005; Nitz et al., 2014). | |
시각적 표상의 예는? | 이러한 시각적 표상은 텍스트나 구두 언어의 보조 수단으로서 단순히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돕기 위한 것 이상의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전자현미경이나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한 사진은 그 자체가 과학적 데이터로 활용되기도 하며, 빛의 반사나 굴절에 대한 광선 다이어그램은 빛의 성질이나 광학 현상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시각적 모델이다. 즉, 시각적 표상은 과학적 데이터, 또는 과학적 모델로서 다양한 방식으로 과학적 사고와 실행에 관여된다. |
Bungum, B. (2008). Images of physics: An explorative study of the changing character of visual images in Norwegian physics textbooks. Nordic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2), 132-141.
Chittleborough, G. & Treagust, D. F. (2007). Correct interpretation of chemical diagrams requires transforming from one level of representation to anothe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8(4), 463-482.
Coleman, M. & Smolkin L. (2011). Elementary teachers’ use of graphical representations in science teaching.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2(7), 613-643.
Colin, P., Chauvet, F. & Viennot, L. (2002). Reading images in optics: Students’ difficulties and teachers’ view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3), 313-332.
Cook, M. (2011). Teachers’ use of visual representations in the science classroom.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22(3), 175-184.
Dimopoulos, K., Koulaidis, V. & Sklaveniti, S. (2003). Towards an analysis of visual images in school science textbooks and press articles about science and technology.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3(2), 189-216.
Eilam, B. & Gilbert, J. K. (2014). The significance of visual representations in the teaching of science. In Science teachers' use of visual representations (pp. 3-28).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Han, K. & Noh, S. (2003). An analysis on the utilization of teacher's guides for science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2(1), 51-64.
Jo, K., Jho, H. & Yoon, H.-G. (2015) Analysis of visual representations related to electromagnetism in primary and secondary science textbooks. New Physics: Sae Mulli, 65(4), 343-357.
Kim, T.-S. & Kim, B.-K. (2002). The comparison of graphing abilities of pupils in grades 7 to 12 based on TOGS (The test of graphing i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2(4), 768-778.
Kozma, R. & Russell, J. (2005). Students becoming chemists: Developing representational competence. In J. K. Gilbert (Ed.), Visualizations in Science Education (pp. 121-146).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Liu, Y., Won, M. & Treagust, D. F. (2014). Secondary biology teachers' use of different types of diagrams for different purposes. In Science teachers' use of visual representations (pp. 103-121).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McKenzie, D. L. & Padilla, M. J. (1986).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the test of graphing in science (TOG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7), 571-579.
Nitz, S., Ainsworth, S., Nerdel, C. & Prechtl, H. (2014). Do student perceptions of teaching predict the development of representational competence and biological knowledge? Learning & Instruction, 31, 13-22.
Ozcelik, A. T. & McDonald, S. P. (2013). Preservice science teachers’ uses of inscriptions in science teaching.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4(7), 1103-1132.
Park, S. & Oliver, J. S. (2008). Revisiting the conceptualis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PCK as a conceptual tool to understand teachers as professional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8(3), 261-284.
Shulman, L.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3.
Strauss, A. & Corbin, J. M.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Thousand Oaks, US: Sage Publications, Inc.
Tippett, C. D. (2016) What recent research on diagrams suggests about learning with rather than learning from visual representations in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8(5), 725-746.
Topsakal, U. U. & Oversby, J. (2013). What do scientist and non-scientist teachers notice about biology diagrams?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7(1), 21-28.
Yoon, H.-G., Jo, K. & Jho, H. (2017). Secondary teachers’ perception about and actual use of visual representations in the teaching of electromagnetis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2), 253-26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