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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갈궤도의 상태평가를 위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Condition Evaluation for Railway Ballasted Track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2, 2018년, pp.152 - 157  

최정열 ((주)모든텍) ,  방은영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gradation and damage of the components for ballasted track could be caused a serious problem for railway safety. Therefore, the integrity evaluation of ballasted track condition is important to ensure and predict that the track safety and track maintenance. Various track components such as r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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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자갈궤도 상태에 대한 건전성 평가는 궤도구조의 안전성과 궤도의 성능유지를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갈궤도의 상태평가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도입된 평가기법을 준용하여 임팩트 해머를 이용한 비파괴 시험에 의해 실험적 모드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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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파수 응답함수 기법은 어떠한 경우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가? 실험적 모드해석(Experimental modal analysis, EMA)은 구조물의 동적거동 특성을 해석하기 위해 도입된 실험적인 방법론으로써 철도 궤도구성품 중 스프링-댐퍼요소로 모사가 가능한 탄성재료(레일패드 및 도상자갈 등)의 스프링강성(Spring stiffness, kN/mm) 및 감쇠 계수(Damping coefficient, kNs/m)와 같은 궤도재료의 구조적 특성치를 실험적으로 산출할 수 있는 해석기법으로 알려져 있다1,3-6). 주파수 응답함수(Frequency response function, FRF) 기법은 모드 파라미터(Modal parameters)를 추정하거나 예측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법이다1-5). Sadeghi의 연구에 따르면, 실험실에서 구한 고유진동수는 현장모드실험을 통해 구한 값보다 더 크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1,4).
실험적 모드해석이란 무엇인가? 실험적 모드해석(Experimental modal analysis, EMA)은 구조물의 동적거동 특성을 해석하기 위해 도입된 실험적인 방법론으로써 철도 궤도구성품 중 스프링-댐퍼요소로 모사가 가능한 탄성재료(레일패드 및 도상자갈 등)의 스프링강성(Spring stiffness, kN/mm) 및 감쇠 계수(Damping coefficient, kNs/m)와 같은 궤도재료의 구조적 특성치를 실험적으로 산출할 수 있는 해석기법으로 알려져 있다1,3-6). 주파수 응답함수(Frequency response function, FRF) 기법은 모드 파라미터(Modal parameters)를 추정하거나 예측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법이다1-5).
궤도구조의 진동을 계측하는 실험적 모드해석은 어떤 경우에 용이한 시험기법인가? 현장계측은 Kaewunruen과 Remennikov에 의해 소개된 임팩트 해머를 이용한 충격시험기법을 준용하여 궤도구조의 진동을 계측하는 실험적 모드해석(EMA) 기법으로 진행하였다1,5-7). 해당 기법은 궤도구성품 및 전체 궤도의 동적 특성치를 산출하기에 용이한 시험기법으로 알려져 있다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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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Y. Choi, "Qualitative Analysis for Dynamic Behavior of Railway Ballasted Track," Technical University of Berlin, Doctoral Thesis, 2014. 

  2. C. Esveld , "Modern Railway Track," 2001. 

  3. A. P De Man, "Determination of Dynamic Track Properties by Means of Excitation Hammer Testing," 1996. 

  4. J. Sadeghi, "Investigation of Characteristics and Modeling of Railway Track System," The University of Wollongong, Doctoral Thesis, 1997. 

  5. S. Kaewunruen and A. Remennikov, “Field Trials for Dynamic Characteristics of Railway Track and Its Components Using Impact Excitation Technique,” NDT&E International, Vol. 40, No. 7, pp. 510-519, 2007. 

  6. S. Kaewunruen and A. Remennikov, "Dynamic Properties of Railway Track and Its Components: A State-of-the-Art Review," University of Wollongong, 2008. 

  7. CRC Railway Engineering and Technology. "A State-ofthe-Art Review Report on Vibration Testing of Ballasted Track Components," 2004. 

  8. K. Knothe and S. L Grassie, "Modelling of Railway Track and Vehicle/Track Interaction at High Frequencies," Vehicle System Dynamics, Vol 22, pp. 209-262, 1993. 

  9. K. Knothe and Y. Wu, "Receptance Behaviour of Railway Track and Subgrade," Archive of Applied Mechanics, Vol. 68, pp. 457-470,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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