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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443 - 448
최정열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 이규용 (공항철도(주) 기술본부) , 정지승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 안대희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 김수형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In this study, field measurements were performed to analyze the effects of train types (AREX, AREX Express, KTX, KTX-Sancheon) and train speeds on the dynamic behavior of the direct fixation track structure on Yeongjong grand bridge by bridge type (truss bridge, suspension bridge). Based on field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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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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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선계수란? | 탈선이 시작될 때에 차륜은 플랜지부분에서 레일과 한 점에서 접촉하면서 레일을 올라타게 되며 올라탐이 발생하는 횡압과 윤중의 비를 탈선계수(Coefficient of derailment, Q/P)라 하며 이를 이용하여 과대횡압에 의한 또는 과소 윤중에 의한 열차의 올라탐 탈선을 평가한다 [3]. 일반적으로 일본과 국내에서는 한계탈선계수 0. | |
영종대교의 궤도구조는? | 영종대교 전체구간 중 강직결 궤도구조 설치 구간은 2,800m이다[1]. 영종대교의 궤도구조는 국내에 유사 궤도구조가 없는 강직결 궤도구조로서 플레이트거더 형식의 단순보 구조물에 레일이 강직결 레일체결장치로 직접 연결되는 궤도구조이다[1]. 또한 선행연구결과 단순보 상부플랜지 상면에 강직결 레일체결장치에 의해 고정된 레일은 궤도종형(Track girder)의 거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궤도종형과 레일의 변위 발생수준이 유사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1]. | |
강직결 궤도구조의 동적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열차하중 및 속도의 효과를 분석하였을 때 그 연구결과는? | 현장측정결과를 바탕으로 궤도충격계수 및 열차주행안정성(탈선계수, 윤중감소율, 레일두부횡변위)을 국내, 외 관련기준 및 법규와의 비교하여 영종대교 교량상 강직결 궤도구조의 동적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열차하중 및 속도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영종대교 교량형식별 궤도의 동적거동의 차이는 뚜렷하지 않으나 열차하중의 크기에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향후 열차속도 증가에 따른 궤도충격계수의 증가와 이에 따른 궤도부담력의 증가수준을 감안한 영종대교 강직결 궤도구조의 보강방안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J.Y. Choi, J.S. Chung, J.H. Kim, K.Y. Lee, S.G. Lee, "Evaluation of Behavior of Direct Fixation Track and Track Girder Ends on Yeongjong Grand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31, No.6, pp.45-51, 2016
J.Y. Choi, J.H. Kim, J.S. Chung, S.G. Lee, "Evaluation of Train Running Safety for Direct Fixation Concrete Track on Light Rapid Trans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32, No. 5, pp. 41-46, 2017
J.Y. Choi, H.S. Gong, J.H. Kim, H.S. Kim, J.S. Chung, "An Experimental Study on Causes Evaluation of Rail Corrugation for Concrete track(STEDEF) in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4, No. 4, pp. 413-418, 2018
J.Y. Choi, J.S. Chung, S.H. Kim, "Experimental Study on Track-Bridge Interaction for Direct Fixation Track on Long-Span Railway Bridge", Shock Vib, 2019, pp. 1-9, 2019
J.Y. Choi, S.H. Kim, "Impact Evaluation of Track Girder Bearing on Yeongjong Grand Bridge", Appl Sci, Vol. 10, No.1, pp. 68-84, 2019
J.Y. Choi, S.H. Kim, K.Y. Lee, J.S. Chung, "Dynamic Behavior of Track Bridge on Serviced Long-Span Road/Railway Bridge", Appl Sci, Vol. 10, No. 1, pp. 148-159,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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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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