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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1, 2018년, pp.142 - 147
김태양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This study aims to analyze and discuss the accidents based on the level of traffic culture (LOT). In pursuing the above, LOT are divided into three categories based on the standardized index of traffic culture. Also, this study focuses on developing the accident models using GLM (generalized line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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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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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문화 수준이 ‘상’인 지역에서 보행자, 이륜차 운전자의 안전에 중점 두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상’ 그룹은 교통문화지수가 높아 다른 지역에 비해 교통문화 수준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며, 주로 구(區) 지역의 비중이 높다. 구(區)는 시가화가 대부분 완료된 지역으로, 인구가 많고 통행행태가 다양하다. 자동차등록대수가 많을수록 자차통행비율이 높으며, 교통량 또한 증가되어 사고 심각성이 높아질 것으로 평가된다. 반면 이륜차 운전자의 안전모 착용률과 보행자의 횡단보도 신호 준수율은 기본적인 교통법규 준수율과 관련된 항목으로, 수준이 높을수록 사고 심각성 감소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교통문화 수준이 ‘상’인 지역에서는 보행자와 이륜차 운전자의 안전에 중점을 두어, 이륜차 안전모 착용 및 보행 신호 준수를 위한 캠페인 등이 필요할 것으로 평가된다. | |
교통사고의 발생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 교통사고의 발생에는 도로환경 및 차량, 그리고 인적 요인이 단일 또는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이 중 인적 요인에 의한 교통사고에는 운전자들의 교통안전 의식이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식 수준들이 한 지역의 교통문화(traffic culture)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계량화한 항목이 교통문화지수다. | |
교통문화지수란 무엇인가? | 교통사고의 발생에는 도로환경 및 차량, 그리고 인적 요인이 단일 또는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이 중 인적 요인에 의한 교통사고에는 운전자들의 교통안전 의식이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식 수준들이 한 지역의 교통문화(traffic culture)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계량화한 항목이 교통문화지수다. 기존 연구는 교통문화지수 조사사업 또는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인과관계 분석이 대부분이다. |
J. H. Kim, J. H. Na and D. M. Lee, "Transport Culture - Optimistic Bias, Attribution Tendency, Reckless Driving", Journal of Culture Industry, Vol. 16, No. 4, pp. 189-195, 2016.
T. H. Kim, Y. C. Shin, S. J. Lim and J. T. Park, "An Empirical Study of Influence Relationship on Traffic Culture Index (TCI) utilizing PLS-SEM(Structural Equation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and Safety, Vol. 28, No. 2, pp. 78-8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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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T. Truong, L. M. Kieu and T. A. Vu, "Spatio-temporal and Random Parameter Panel Data Models of Traffic Crash Fatalities in Vietnam",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94, pp. 153-161, 2016.
J. Bao, P. Liu, H. Yu and C. Xu, "Incorporating Twitter- based Human Activity Information in Spatial Analysis of Crashes in Urban area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106, pp. 358-369,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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