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수업에서 수학교사에 대한 인식의 잠재프로파일 분석
A latent profile analysis of perceptions about Mathematics teachers in school lesson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7 no.2, 2018년, pp.75 - 92  

고동현 (성균관대학교) ,  정희선 (성균관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Perceptions about Mathematics Teachers (PMT)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measured by 2189 students from Seoul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2014 (SELS 2014), latent profile analysis (LPA) identified five distinct types of student groups (positive, partial positive, middle, negativ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와 학생간의 좋은 관계는 무엇에 영향을 미치나? 교사와 학생간의 좋은 관계는 학생들의 학교 적응에 긍정적 효과를 줄 뿐만 아니라, 학교적응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도 긍정적 영향을 준다(Ladd, Birch, & Buhs,1999). Barile et al.
인문계열적 성향으로 수학을 어려워하는 특이집단의 학생들에게, 수학 학업성취 수준을 높이는 방안은? 즉, 특이집단의 학생들은 인문계열적 성향으로 수학을 다소 어려워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수학교사가 인문계열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수학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하는 것은 인접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진로성숙도를 보이는 특이집단의 수학학업성취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계열적 성향을 고려한 수학수업지도방안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잠재프로파일 분석이란? , 2012; Langenkamp, 2010). 잠재프로파일 분석(Latent Profile Analysis, LPA)은 기존의 다중 회귀, 구조방정식과 같은 변인 중심(Variable-centered)의 분석이 아닌,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사람중심의 접근(Person-centered) 방법으로서(Lanza,Rhoades, Nix, Greenberg, & Group, 2010), 잠재되어 있는 여러 집단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는 분석 방법이다(Huh et al.,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9)

  1. 권순달, 이현주 (2015). 중학생의 심리적 특성, 관계특성, 수업만족,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 대한 구조 분석: 2013년 서울소재 중학교 1학년을 중심. 교원교육 31(2), 287-314. (Kwon, S. & Lee, H. (2015).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relational characteristics, instructional satisfaction, and school adaptation in middle school: Focused on the first-year students of middle school in seoul, 2013,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2), 287-314.) 

  2. 김경미, 황우형 (2012). 자연수와 분수 연산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분석. 수학교육 51(1), 21-45. (Kim, K. & Whang, W. (2012). An analysis of students' understanding of operations with whole numbers and fraction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1(1), 21-45.) 

  3. 김경희, 신진아 (201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에 기반한 성취도 및 향상도 결정 요인 분석. 교육평가연구 27(1), 109-139. (Kim, K. & Shim, J. (2014). Analysis of determinants of achievement and school progress Index from NAEA 2011.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7(1), 109-139.) 

  4. 김두환, 김지혜 (2011). 부모.친구.교사와의 사회적 관계와 고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 한국사회학 45(4), 128-168. (Kim, D. & Kim, J. (2011). Social relations and student's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5(4), 128-168.) 

  5. 김종백, 김남희 (2014). 교사와 학생이 지각한 학생-교사 관계의 변화가 학생의 학교행복과 수업참여를 매개로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1(12), 285-315. (Kim, J. & Kim, N. (2014). Effects of teacher perceived student-teacher relationship and changes in student perceived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on academic achievement mediated by school happiness and classroom engage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12), 285-315.) 

  6. 김창일, 유기종 (2015).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고등학생의 집단 간 인식 비교.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8(1), 83-102. (Kim, C. & Yoo, Ki. (2015). Comparison of high school students group' awareness for the god math clas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8(1), 83-102.) 

  7. 김혜숙, 함은혜 (2014). PISA 2012 수학 교과의 정의적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특성 분석. 교육평가연구 27(5), 1311-1335. (Kim, H. & Ham, E. (2014). What school characteristics affect Korean students' non-cognitive outcomes in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7(5), 1311-1335.) 

  8. 노언경, 홍세희 (2012). 청소년의 컴퓨터 사용 목적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분류 및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23(3), 51-76. (No, U. & Hong, S. (2012). Identifying latent profiles in the motivations of adolescents'use of computers and testing the effects of eco-system variables, Studies on korean youth 23(3), 51-76.) 

  9. 도승이, 김성식, 김현철, 손수경 (2012). 사교육 의존도에 따른 학업우수중학생의 특성 분석:-국어?영어?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50, 185-220. (Do, S,, Kim, S., Kim, H. & Son, S. (2012). Characteristics of high performing middle school students for private-tutoring,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0, 185-220.) 

  10. 문주희, 백지숙 (2012).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관계, 또래관계, 교사관계가 학업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 초기 청소년과 중기 청소년 비교연구. 청소년시설환경 10(3), 39-50. (Moon, J. & Baik, J. (2012). A comparative study of the influence of relationship with parents, peer and teacher on academic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motivation in early and middle adolescence.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10(3), 39-50.) 

  11. 방정숙, 권미선 (2012).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초, 중등 교사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26(3), 317-338. (Pang, J. & Kwon, M. (2012).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Hearing teachers' voice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6(3), 317-338.) 

  12. 서울교육연구정보원 (2014). 제 5차년도 서울교육종단연구 사용자 매뉴얼, 서울특별시 연구 정보원. Seoul Education Research & Information Institute(2014). The 5th Seoul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user's manual, Seoul education research & information institute. 

  13. 송영명, 이현철 (2011). 한국 청소년의 교우관계 결정요인 분석 : 자아개념, 부모관계, 교사관계, 교우스트레스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8(1), 91-112. (Song, Y. & Lee, H. (2011). The determinants of friendship among adolescent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8(1), 91-112.) 

  14. 송현주, 황순택 (2016).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와 삶의 만족 간의 관계: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이용한 종단자료의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18(4), 25-46. (Song. H. & Hwang, S. (2016), The relation between social relationship and life satisfaction in adolescence: Analysis of longitudinal data using an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Journal of youth welfare, 18(4), 25-46.) 

  15. 신현숙, 윤숙영 (2015). 남녀 중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 프로파일 유형에 따른 학업적 및 심리적 적응,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2(3), 271-293. (Shin, H. & Yun, S. (2015). Middle school students' academic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mo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profile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2(3), 271-293.) 

  16. 안도희, 유지현 (2008). 초.중.고등학생의 지적능력에 대한 신념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특성 변인 탐색. 교육학연구 46, 173-202. (Ahn, D. & Yoo, J. (2008). Facilitating factors on one's beliefs about intelligence: An examination of elementary, junior-high, and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6, 173-202) 

  17. 양명희 (2005). 실업계 고등학생의 학업관련 심리적 특성 탐색 : 자기조절학습 수준과 자아개념 구조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16(2), 235-262. (Yang, M. (2005). Self-regulated learning and self-concept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6(2), 235-262.) 

  18. 윤정은, 김도연, 권오남 (2015). 학습자 중심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 탐색 국내 수학교육 연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 45-68. (Yoon, J. Kim, D. & Kwon, O. (2015). Teachers' roles of learner-centered classes in domestic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1), 45-68.) 

  19. 이동미, 김규태 (2015). 중학생이 지각하는 또래관계와 교사관계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별 및 학년의 조절효과. 교사교육연구 54(2), 315-332. (Lee, D. & Kim, K. (2015). The effects of perceived peer relationships and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on the resilienc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eacher education research 54(2), 315-332.) 

  20. 이은주 (2013). 집단 괴롭힘과 사회적 선호도의 관계의 다양성. 한국청소년연구 24(2), 63-89. (Lee, E. (2013). Differential association of social preference in terms of bullying and victimization : A regression mixture approach, Studies on korean youth 24(2), 63-89.) 

  21. 이해리, 조한익 (2005). 한국 청소년 탄력성 척도의 개발. 한국청소년연구 16(2), 161-206. (Lee, H. & Cho, H. (2005). A Study for development of the resilience scale of Korean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6(2), 161-206.) 

  22. 임해미, 이현숙, 김성숙 (2016). 우리나라, 싱가포르, 일본, 핀란드의 PISA 2012 수학 성취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 97-110. (Rim, H., Yi. H., & Kim, S. (2016). A comparis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h-related 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and mathematics achievement of South Korea, Singapore, Japan, and Finland based on the PISA 2012.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0(2), 97-110.) 

  23. 전혜진, 유미숙 (2015). 청소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존중감, 진로성숙도 및 미시체계 변인의 경로분석. 청소년학연구 22(6), 75-104. (Jeon, H. & Yoo, M. (2015). The path analysis of self-esteem, career maturity and microsystem affecting adolescents subjective happines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6), 75-104.) 

  24. 최권, 전민재, 안효영, 진하늘, 도승이 (2013). 중학생이 지각한 교사 및 교우 관계가 수업참여를 매개로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14(4), 281-306. (Choi, K., Chun, M. Ahn, H. Jin, H. & Do, S. (2013). Mediating effect of school engagement in the relation between perceived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and peer relationships, and student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4), 281-306.) 

  25. 최현주, 조민희 (2014).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른 학습동기 변화의 잠재프로파일 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1(1), 253-274. (Choi, H. & Cho, M. (2014). Identifying latent classes in adolescent's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testing determinants of classe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1(1), 253-274.) 

  26. 추상엽, 임성문 (2008).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 부모의 교육지원행동,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와 학업적 지연행동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15(7), 347-368. (Choo, S. & Lim, S.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chievement pressure and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parental involv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academic procrastin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5(7), 347-368.) 

  27. 황여정, 김경근 (2006).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교만족도 결정요인. 교육사회연구 16(2), 181-203. (Hwang, Y. & Kim, K. (2006). Determinants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general high school,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6(2), 181-203.) 

  28. 황진연, 신보미 (2016). 귀류법에 대한 교사 지식 분석 -"교과 내용지식" 및 "학생의 이해에 대한 지식"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5(1), 91-106. (Hwang, J. & Shin, B. (2016). An analysis of teacher's knowledge about reductio ad absurdum - Focused on "Subject matter knowledge" and "Knowledge of students' understand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55(1), 91-106.) 

  29. 황혜연, 이선영, 권순구, 봉미미 (2016). 남자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정서적 지원, 성취압력과 수학 학습동기, 학습전략 사용, 학업성취의 관계. 敎育問題硏究 60, 1-31. (Hwang, H., Lee, S., Kwon, S. & Bong, M. (2016). The relationship of parental support and pressure with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use, and achievement of high school boys in mathematics: A moderating role of self-efficacy.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60, 1-31.) 

  30. 황혜정 (2017). 수학 교과에서의 수업평가 기준 탐색. 敎科敎育硏究 38(1), 1-22. (Hwang, H. (2017). The investigation of the evaluation standards for mathematics teaching based on the teacher's Opinion Research, The Journal of the smeieccu 38(1), 1-22.) 

  31. 한희진, 양정호 (2017). 고등학생 학습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1), 169-190. (Han, H. & Yang, J. (2017). Factors affecting high school student engage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1), 169-190.) 

  32. Ablard, K. E. & Parker, W. D. (1997). Parents' achievement goals and perfectionism in their academically talented childre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6(6), 651-667. 

  33. Akaike, H. (1974). A new look at the statistical model identification,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 19(6), 716-723. 

  34. Arminger, G., Stein, P., & Wittenberg, J. (1999). Mixtures of conditional mean-and covariance - structure models. Psychometrika 64(4), 475-494. 

  35. Barile, J. P., Donohue, D. K., Anthony, E. R., Baker, A. M., Weaver, S. R., & Henrich, C. C. (2012). Teacher-student relationship climate and school outcomes: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policy initiative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41(3), 256-267. 

  36.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542. 

  37. Hill, A. L., Degnan, K. A., Calkins, S. D., & Keane, S. P. (2006). Profiles of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for boys and girls across preschool: the roles of emotion regulation and inatten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42(5), 913. 

  38. Huh, J., Riggs, N. R., Spruijt-Metz, D., Chou, C. P., Huang, Z., & Pentz, M. (2011). Identifying patterns of eating and physical activity in children: a latent class analysis of obesity risk. Obesity 19(3), 652-658. 

  39. Jedidi, K., Jagpal, H. S., & DeSarbo, W. S. (1997). Finite-mixture structural equation models for response-based segmentation and un observed heterogeneity. Marketing Science 16(1), 39-59. 

  40. Ladd, G. W., Birch, S. H., & Buhs, E. S. (1999). Children's social and scholastic lives in kindergarten: Related spheres of influence?. Child development 70(6), 1373-1400. 

  41. Langenkamp, A. G. (2010). Academic vulnerability and resilience during the transition to high school: The role of social relationships and district context. Sociology of Education 83(1), 1-19. 

  42. Lanza, S. T., Rhoades, B. L., Nix, R. L., & Greenberg, M. T. (2010). Modeling the interplay of multilevel risk factors for future academic and behavior problems: A person-centered approach.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2(2), 313-335. 

  43. Little, R. J. & Rubin, D. B. (2014). Statistical analysis with missing data : John Wiley & Sons. 

  44. Lo, Y., Mendell, N. R., & Rubin, D. B. (2001). Testing the number of components in a normal mixture. Biometrika, 88(3), 767-778. 

  45. Mantzicopoulos, P. & Neuharth-Pritchett, S. (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easure to assess head start children's appraisals of teacher suppor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1(6), 431-451. 

  46. McLachlan, G. & Peel, D. (2000). Mixtures of factor analyzers, Finite Mixture Models (238-256). John Wiley & Sons. 

  47. Merz, E. L. & Roesch, S. C. (2011). Modeling trait and state variation using multilevel factor analysis with PANAS daily diary data.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5(1), 2-9. 

  48. Morin, A. J., Madore, I., Morizot, J., Boudrias, J.-S., & Tremblay, M. (2009). Multiple Targets of workplace affective commitment: Factor structure and measurement invariance of the workplace affective commitment multidimensional questionnaire. Advances in psychology research 59(1), 45-75. 

  49. Muthen, L. & Muthen, B. (2014). Mplus Version 7.3 [computer software](1998-2014). Los Angeles, CA: Muthen & Muthen. 

  50. Nylund, K. L., Asparouhov, T., & Muthen, B. O. (2007). Deciding on the number of classes in latent class analysis and growth mixture modeling: A Monte Carlo simulation stud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14(4),535-569. 

  51. Pastor, D. A., Barron, K. E., Miller, B., & Davis, S. L. (2007). A latent profile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2(1), 8-47. 

  52. Patrick, H., Ryan, A. M., & Kaplan, A. (2007). Early adolescents' perceptions of the classroom social environment, motivational beliefs, and engag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9(1), 83. 

  53. Schwarz, G. (1978). Estimating the dimension of a model. The annals of statistics, 6(2), 461-464. 

  54. Sclove, S. L. (1987). Application of model-selection criteria to some problems in multivariate analysis. Psychometrika, 52(3), 333-343. 

  55. Steffe, L. P. (1991). The constructivist teaching experiment: Illustrations and implications. In E. von Glasersfeld (ed.), Radical constructivism in mathematics education (177-194). Kluwer Academic. 

  56. Super, D. E. (1990). A life-span, life-space approach to career development. In D. Brown &L. Brooks, The Jossey-Bass management series and The Jossey-Bass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 series.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Applying contemporary theories to practice (pp. 197-261). San Francisco, CA, US: Jossey-Bass. 

  57. Verkuyten, M. & Thijs, J. (2002). School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role of performance, peer relations, ethnicity and gender. Social indicators research 59(2), 203-228. 

  58. Wilson, P. S., Cooney, T. J., & Stinson, D. W. (2005). What constitutes good mathematics teaching and how it develops: Nine high school teachers' perspective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8(2), 83-111. 

  59. You, S. & Sharkey, J. (2009). Testing a developmental-ecological model of student engagement: a multilevel latent growth curve analysis. Educational Psychology 29(6), 659-68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