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교육시설학회 제8회 교육시설 디자인 공모전 심사평 총평
The Whole Process of the 8rd Architecture Competition of Educational Facilitie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5 no.1, 2018년, pp.7 - 9  

황희준 (한양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첫째는 ‘모두가 함께하는 학교’란 주제로, 학교복합화에 대한 것이다. 지역의 다양한 세대 간 교류 및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는 공동체 개념의 학교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아보는 것이다. 두 번째 주제는 ‘진화하는 학교’로서, 이는 시대가 요구하는 학습환경에 부합치 않는 노후한 학교, 학생 수 감소로 폐교되는 학교, 또는 역으로 정주환경이 좋지 않은 노후된 지역에 위치하는 학교를 지역의 공공기능을 보완하는 공간들로 재탄생시켜 학교와 마을이 융합할 수 있는 유기체 개념의 학교계획을 말하며, 이는 도시재생 개념에서 학교공간을 고민해보자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학교가 가진 주요한 특성은 무엇인가? 학교는 더 이상 단순 지식 전달의 장을 넘어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공간 디자인을 기반으로 미래세대와 지역을 위한 장소로 거듭나야만 한다는 것이다. 개개학생들의 자기실현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고,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민주시민의 자질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수용하며, 지역과 소통하는 복합적인 공간이면서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화경성, 지속가능성, 회복탄력성을 가진 환경이 미래학교가 가진 주요한 특성이라 할 수 있다.
모두가 함께하는 학교의 목적은? 그 첫째는 ‘모두가 함께하는 학교’란 주제로, 학교복합화에 대한 것이다. 지역의 다양한 세대 간 교류 및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는 공동체 개념의 학교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아보는 것이다. 두 번째 주제는 ‘진화하는 학교’로서, 이는 시대가 요구하는 학습환경에 부합치 않는 노후한 학교, 학생 수 감소로 폐교되는 학교, 또는 역으로 정주환경이 좋지 않은 노후된 지역에 위치하는 학교를 지역의 공공기능을 보완하는 공간들로 재탄생시켜 학교와 마을이 융합할 수 있는 유기체 개념의 학교계획을 말하며, 이는 도시재생 개념에서 학교공간을 고민해보자는 것이다.
준비된 안전한 학교란? 두 번째 주제는 ‘진화하는 학교’로서, 이는 시대가 요구하는 학습환경에 부합치 않는 노후한 학교, 학생 수 감소로 폐교되는 학교, 또는 역으로 정주환경이 좋지 않은 노후된 지역에 위치하는 학교를 지역의 공공기능을 보완하는 공간들로 재탄생시켜 학교와 마을이 융합할 수 있는 유기체 개념의 학교계획을 말하며, 이는 도시재생 개념에서 학교공간을 고민해보자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준비된 안전한 학교’는 재해나 재난 발생 시 학교가 지역주민을 수용할 수 있는 피난장소로서의 역할을 가질 수 있도록 방재, 위생,친환경에너지 개념 등을 도입한 지역피난처 역할로서의 학교계획에 대한 제안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