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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5 no.1, 2018년, pp.7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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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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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학교가 가진 주요한 특성은 무엇인가? | 학교는 더 이상 단순 지식 전달의 장을 넘어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공간 디자인을 기반으로 미래세대와 지역을 위한 장소로 거듭나야만 한다는 것이다. 개개학생들의 자기실현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고,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민주시민의 자질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수용하며, 지역과 소통하는 복합적인 공간이면서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화경성, 지속가능성, 회복탄력성을 가진 환경이 미래학교가 가진 주요한 특성이라 할 수 있다. | |
모두가 함께하는 학교의 목적은? | 그 첫째는 ‘모두가 함께하는 학교’란 주제로, 학교복합화에 대한 것이다. 지역의 다양한 세대 간 교류 및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는 공동체 개념의 학교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아보는 것이다. 두 번째 주제는 ‘진화하는 학교’로서, 이는 시대가 요구하는 학습환경에 부합치 않는 노후한 학교, 학생 수 감소로 폐교되는 학교, 또는 역으로 정주환경이 좋지 않은 노후된 지역에 위치하는 학교를 지역의 공공기능을 보완하는 공간들로 재탄생시켜 학교와 마을이 융합할 수 있는 유기체 개념의 학교계획을 말하며, 이는 도시재생 개념에서 학교공간을 고민해보자는 것이다. | |
준비된 안전한 학교란? | 두 번째 주제는 ‘진화하는 학교’로서, 이는 시대가 요구하는 학습환경에 부합치 않는 노후한 학교, 학생 수 감소로 폐교되는 학교, 또는 역으로 정주환경이 좋지 않은 노후된 지역에 위치하는 학교를 지역의 공공기능을 보완하는 공간들로 재탄생시켜 학교와 마을이 융합할 수 있는 유기체 개념의 학교계획을 말하며, 이는 도시재생 개념에서 학교공간을 고민해보자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준비된 안전한 학교’는 재해나 재난 발생 시 학교가 지역주민을 수용할 수 있는 피난장소로서의 역할을 가질 수 있도록 방재, 위생,친환경에너지 개념 등을 도입한 지역피난처 역할로서의 학교계획에 대한 제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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