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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5 no.1, 2018년, pp.22 -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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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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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대학의 흐름은? | 이에 따라 각 대학 마다 지식의 유연성, 다양한 기술의 활용능력,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협상, 팀워크, 리더십 등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소프트 스킬(Soft Skills) 중심으로 협력을 통한 팀별 프로젝트 과제 수행 능력에 중점을 둔 교육방 법을 적용하고 있다.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PBL: Problem based learning), 동영상 강의를 청강하고 수업에서는 토론을 중심으로하는 무크(MOOC) 그리고 플립드 러닝을 결합한 새로운 교육 모델 도입들이 학교마다 활발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 |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필요한 인재상은? | 이런 변화의 시기에 우리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의 모습은 바뀌어가고 또 그에 따른 교과과정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의 전문 영역의 지식 축적이 인재를 판별하는 중요한 기준이었다면 미래는 4C 역량 Creativity (창의성), Critical thinking(비판적 사고), Communication(의사소통), Collaboration(협업) 등에 대한 능력을 가진 인재상을 요구하고 있다. | |
새로운 교육 모델은? | 이에 따라 각 대학 마다 지식의 유연성, 다양한 기술의 활용능력,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협상, 팀워크, 리더십 등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소프트 스킬(Soft Skills) 중심으로 협력을 통한 팀별 프로젝트 과제 수행 능력에 중점을 둔 교육방 법을 적용하고 있다.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PBL: Problem based learning), 동영상 강의를 청강하고 수업에서는 토론을 중심으로하는 무크(MOOC) 그리고 플립드 러닝을 결합한 새로운 교육 모델 도입들이 학교마다 활발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는 창의성 활성화를 위해 ‘자유’를 주고 ‘자율 적 선택’과 ‘목표 수립’을 강조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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