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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 혁명과 교육시설의 도전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Challenge of Educational Facilitie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5 no.1, 2018년, pp.22 - 25  

전유창 (아주대학교 건축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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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세대간, 학제간, 다문화 공동 창조 교육의 공간으로 엔지니어와 연구원과의 세대 간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고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학제 간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유학생을 포함한 해외 사람들과 다문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방면의 관점을 구축하고 혁신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또한 이공간은 정부의 기업 및 직원의 엔지니어를 Project Design 수업에 초대하고 2018 년에는 부서별 팀에서 학제 간 팀으로 프로젝트 팀 구성을 변경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전문 분야를 염두에 두고 다른 배경의 구성원과 토론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공간으로 상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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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대학의 흐름은? 이에 따라 각 대학 마다 지식의 유연성, 다양한 기술의 활용능력,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협상, 팀워크, 리더십 등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소프트 스킬(Soft Skills) 중심으로 협력을 통한 팀별 프로젝트 과제 수행 능력에 중점을 둔 교육방 법을 적용하고 있다.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PBL: Problem based learning), 동영상 강의를 청강하고 수업에서는 토론을 중심으로하는 무크(MOOC) 그리고 플립드 러닝을 결합한 새로운 교육 모델 도입들이 학교마다 활발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필요한 인재상은? 이런 변화의 시기에 우리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의 모습은 바뀌어가고 또 그에 따른 교과과정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의 전문 영역의 지식 축적이 인재를 판별하는 중요한 기준이었다면 미래는 4C 역량 Creativity (창의성), Critical thinking(비판적 사고), Communication(의사소통), Collaboration(협업) 등에 대한 능력을 가진 인재상을 요구하고 있다.
새로운 교육 모델은? 이에 따라 각 대학 마다 지식의 유연성, 다양한 기술의 활용능력,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협상, 팀워크, 리더십 등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소프트 스킬(Soft Skills) 중심으로 협력을 통한 팀별 프로젝트 과제 수행 능력에 중점을 둔 교육방 법을 적용하고 있다.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PBL: Problem based learning), 동영상 강의를 청강하고 수업에서는 토론을 중심으로하는 무크(MOOC) 그리고 플립드 러닝을 결합한 새로운 교육 모델 도입들이 학교마다 활발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는 창의성 활성화를 위해 ‘자유’를 주고 ‘자율 적 선택’과 ‘목표 수립’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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