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1 no.2, 2018년, pp.131 - 150
한채린 (서울 신곡초등학교) , 이경원 (서울대학교 대학원) , 김도연 (서울대학교 대학원) , 배미선 (서울 국제고등학교) , 권오남 (서울대학교)
The structure of a mathematics task shapes the aspects of learning of those who solve the task. This study explores the process of understandings on the statistical variability of primary school students. Students were given two problems with different degrees of structuring - a well-structured prob...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구조화된 과제를 구성하는 비구조화된 문제의 특징은? | 즉, 비구조화된 과제는 잘 구조화된 과제보다 과제에 대한 가르침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학습자 스스로 구성하고 탐색할 기회가 많으며, 고로 비구조화된 과제가 능동적인 수학 학습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비구조화된 과제를 구성하는 비구조화된 문제는1)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수학을 할 수 있도록 정해진 맥락으로부터 새롭게 출현하여 상황화된 것으로서, 학습자들에게 보다 더 흥미 있고 의미가 있으며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와 기술을 결정하도록 한다는 특징을 지닌다(Chi & Glaser, 1985). 이에이 연구에서는 문제의 목표가 불명확하거나 잘 정의되지 않은 문제로, 다양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거나 해결책이 없는 경우 비구조화된 문제라고 정의한다. | |
Brousseau는 비구조화된 과제에 대해 어떠하다고 이야기했는가? | Brousseau (1997)는 교사가 주어진 과제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명백한 행동을 분명히 지시할수록, 학습자 스스로 과제를 개발하거나 재구성하지 않아도 그 행동을 보기는 더욱 쉬워진다고 하였다. 즉, 비구조화된 과제는 잘 구조화된 과제보다 과제에 대한 가르침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학습자 스스로 구성하고 탐색할 기회가 많으며, 고로 비구조화된 과제가 능동적인 수학 학습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비구조화된 과제를 구성하는 비구조화된 문제는1)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수학을 할 수 있도록 정해진 맥락으로부터 새롭게 출현하여 상황화된 것으로서, 학습자들에게 보다 더 흥미 있고 의미가 있으며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와 기술을 결정하도록 한다는 특징을 지닌다(Chi & Glaser, 1985). | |
좋은 수학 과제는 무엇인가? | 수학 과제의 목적은 학습자가 민감하게 인지하고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수학적으로 유익한 활동을 시작하게 하는 데에 있다(Mason &Johnston-Wilder, 2006).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교사는 어떠한 과제를 선택해야 하는가? 전미 수학교사 협의회(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이하 NCTM)에서는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NCTM, 2000)에서 학생들의 이해력 및 사고력을 길러주고 수학적인 이해와 기술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수학적 아이디어를 논리적 구조로 발전시키고 서로 연결하여 학생들을 자극하는 과제를 좋은 수학 과제라고 제안한 바 있다. |
고은성. 이경화 (2011). 일반학급 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한 수학영재학급 학생들의 표본 개념 이해 수준 연구. 영재교육연구, 21(2), 287-307. (Ko, E-S & Lee, K. H. (2011). Study on levels of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understanding of statistical samples through comparison with non-gifted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1(2), 287-307.)
고은성 (2013). 수학영재학급 학생들과 일반학급 학생들의 통계적 변이성 인식 수준 비교 연구. 영재교육연구, 23(3), 287-406. (Ko, E-S. (2013). A comparison of mathematically talented students and non-talented students' level of statistical thinking: The noticing of statistical variability.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3(3), 287-406.)
김동희. 김민경 (2016). 초등학생의 창의.융합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18(3), 541-569. (Kim, D. & Kim, M. K. (2016). A study on creativity integrated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ill-structured mathematics problems. School Mathematics, 18(3), 541-569.)
김민경. 이지영. 홍지연. 김은경 (2011).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나타난 '문제'의 비구조성 (ill-structured)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2), 1-21. (Kim, M. K., Lee, J-Y, Hong, J. Y., & Kim, E. K. (2011). A study of 'ill-structured' status from mathematics problems in elementary school textbook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2), 1-21.)
김민경. 조미경. 박윤미. 허지연 (2012).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비구조화된 문제에서 나타난 해결 과정 및 추론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1(2), 95-114. (Kim, M. K., Heo, J. Y., Cho, M. K., & Park, Y. M. (2012). An analysis on the 4th graders'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and reasoning. J.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1(2), 95-114.)
김민경. 이지영. 홍지연. 주현정 (2012). 자료분석에 관한 비구조화된 문제해결모형 적용에서 나타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6(2), 221-247. (Kim, M. K., Lee, J. Y., Hong, J. Y., & Joo, H. J. (2012). Decision making from the 5th graders' ill-structured problem of data analysis.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6(2), 221-247.)
김민경. 박은정 (2013). 비구조화된 정도에 따른 비례 문제 유형에서 나타난 초등학생의 비례추론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4), 719-743. (Kim, M. K. & Park, E. J. (2013). Children's proportional reasoning on problem type of proportion according to ill-structured degree.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6(4), 719-743.)
김민경. 허지연. 박은정 (2014). 초등수학에서의 비구조화된 문제해결 모형 설계, 적용 및 그 교육적 의미.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189-209. (Kim, M. K., Heo, J. Y., & Park E, J. (2014). Design, application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 of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8(2), 189-209.)
김영미. 박영희 (2006).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통계적 변이성 개념의 이해와 그 지도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6(3), 221-249. (Kim, Y. M. & Park, Y. H. (2006). Understanding of statistical variation concept of elementary school 5th graders and study on its lesson plan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6(3), 221-249.)
나미영. 조형미. 권오남 (2017). 미래학교 수학교실 의 교육방법론에 대한 탐색: 비구조화된 문제에서 학생들의 질문 만들기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 56(3), 301-318. (Na, M., Cho, H., & Kwon, O. N. (2017). Teaching methodology for future mathematics classroom: Focusing on students' generative question in ill-structured problem. J. Korean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6(3), 301-318.)
박유나. 박만구 (2015). 문제해결에서 생산적 실패의 경험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C , 18(2), 123-139.(Park, Y., & Park, M. (2015). The influences of experiences of productive failures o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mathematical dispositions. J. Korea Soc. Mathe Ed. Ser. C: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8(2), 123-139.)
박태학 (2003). 학교통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교육학연구, 41(2), 401-430. (Park, T. H. (2003). The problems and reform directions of statistics education at school level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1(2), 401-430.)
Ben-Zvi, D. (2004). Reasoning about variability in comparing distributions.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3(2), 42-63.
Brousseau, G. (1997). Theory of didactical Situations in Mathematics.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Cobb, G. W. & Moore, D. S. (1997). Mathematics, statistics, and teaching.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04(9), 801-823.
Chi, M. T. H. & Glaser, R. (1985). Problem solving ability. In R. J. Sternberg (Ed.), Human abilities: An information processing approach (pp. 227-250).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Ge, X. & Land, S. M. (2003). Scaffolding students’ problem-solving processes in an ill-structured task using question prompts and peer interaction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1(1), 21-38.
Hiebert, J. (1992). Reflection and communication: Cognitive considerations in school mathematics reform.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7(5), 439-456.
Hiebert, J., Carpenter, T. P., Fennema, E., Fuson, K. C., Wearne, D., Murray, H., Olivier, A., & Human, P. (1997). Making sense: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with understanding. Portsmouth: Heinemann.
Hogan, K., Nastasi, B. K., & Pressley, M. (1999). Discourse patterns and collaborative scientific reasoning in peer and teacher-guided discussions. Cognition and Instruction, 17(4), 379-432.
Jonassen, D. H. (1997).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solving learning outcom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5(1), 1042-1629.
Kapur, M. (2006). Productive failure: A hidden efficacy of seemingly unproductive production. In R. Sun (Ed.),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 28(28), (pp. 1587-1592). Mahwah: Erlbaum.
Kapur, M. (2008). Productive failure. Cognition and Instruction, 26(3), 379-425.
Kapur, M. & Kinzer, C. K. (2009). Productive failure in CSCL group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4(1), 21-46.
Kapur, M. (2010). Productive failure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Instructional Science, 38(6), 523-550.
Kapur, M. (2012). Productive failure in learning the concept of variance. Instructional Science, 40(4), 651-672.
Kapur, M. & Bielaczyc, K. (2012). Designing for productive failur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1(1), 45-83.
Kapur, M. (2014). Productive failure in learning math. Cognitive Science, 38, 1008-1022.
Ko, E-S. & Lee, K. H. (2010). Are mathematically talented elementary students also talented in statistics?. In B. Sriraman & K. H. Lee (Eds.), The Elements of Creativity and Giftedness in Mathematics. Rotterdam: Sense Publishers.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Mason, J., & Johnston-Wilder, S (2006). Designing and Using Mathematical Tasks. St. Albans: Tarquin.
Moore, D. S. (1990). Uncertainty. In Steen, L. A (Ed.) On the shoulders of giants: A new approaches to numeracy (pp. 95-137). Washington, D. C.: National Academy Press.
Moore, D. S. (1992). Teaching statistics as a respectable subject. In F. S. Gordon & S. P. Gordon (Eds.) Statistics For the Twenty-First Century (pp. 14-25). Washington, D. C.: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Moore, D. S. (1997). New pedagogy and new content: The case of statistic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5(2), 123-137.
Pfannkuch, M. & Wild, C. (2004). Towards an understanding of statistical thinking.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17-46). New York: Kluwer Academic Publishers.
Shaughnessy, J. M. (1997). Missed opportunities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data and chance. In J. Garfield & J. Truran (Eds.), Research Papers on Stochastics Education (pp. 129-145). Minneapolis: The University of Minnesota.
Simon, H. A. (1973). The structure of ill-structured problems. Artificial Intelligence, 4, 181-201.
Snee, R. D. (1990). Statistical thinking and its contribution to total quality. The American Statistician, 44(2), 116-121.
Stake, R. E. (1995).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Truxaw, M. P. & DeFranco, T. (2008). Mapping mathematics classroom discourse and its implications for models of teach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9(5), 489-525.
Reading, C. & Shaughnessy, J. M. (2004). Reading About Variation. In: Ben-Zvi, D & Garfield, J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201-226). Dordrecht: Springer.
Rice, J. A. (2007). Mathematical Statistics and Data Analysis (3rd ed.). Belmont: Thompson Brooks/Cole.
Watson, J. M., Kelly, B. A., Callingham, R. A., & Shaughnessy, J. M. (2003). The measurement of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statistical vari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34(1), 1-29.
Watson, J. M. (2006). Issues for statistical literacy in the middle school. In A. Rossman, & B. Chance (Eds.), Proceedings of the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Statistics. Salvador: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Statistical Education and International Statistical Institute.
Wild, C. J. & Pfannkuch, M. (1999). Statistical thinking in empirical enquiry.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7(3), 223-24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