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업계 특성화고 동물자원과 전공 교과목에 제시된 수학 관련 내용 및 이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 실태 분석
Analyzing the Status of Students' Learning on Mathematics Related Contents of Animal Resources Curriculum in Agricultural High School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0 no.2, 2017년, pp.77 - 89  

조은아 (청주농업고등학교) ,  도종훈 (서원대학교) ,  박윤범 (서원대학교)

초록

농업계 특성화고 동물자원과의 전공 교과 이수에 수학 지식이 크게 요구되지는 않지만, 수학의 몇 가지 기초 개념에 대한 이해와 숙달 여부는 전공 교과 이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이 논문에서는 농업계 특성화고 동물자원과 전공 교과에 포함된 수학 관련 내용 및 이들 내용 이해에 필요한 수학 기초 개념을 분석하여 추출하고, 수학 기초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분석한다. 그리고 수학 관련 내용의 제시 방식에 따른 학생 이해도와 선호도를 조사한다. 이를 통해 농업계 특성화고 동물자원과 학생들의 전공 교과목 학습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it is not necessary to have much mathematical knowledge in Major Courses of Animal Resources curriculums in agricultural high school, the function of mathematics class has a much effect on Major Courses. Therefore, we extracted the mathematics contents included in Major Courses of Animal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의 특성화고 관련 연구는 주로 공업계 특성화고에 대한 연구이고, 농업계 특성화고의 교육과정이나 전공 교과와 수학교육에 관련된 선행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그간 연구되지 않은 농업계 특성화고의 전공 교과목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나타나는 수학 관련 내용 및 이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 실태를 분석하고, 학생들의 해당 전공 교과 학습 및 수학 학습 개선 방안을 제언함으로써,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내실화와 수학교육 논의의 외연 확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 물론 농업계 특성화 고등학교 내에서도 여러 가지 전공이 존재하고, 각 전공의 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수학적 지식과 능력의 정도도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충북 소재 한 농업계 특성화고의 동물자원과 전공 교과목을 대상으로 해당 전공 교과목을 이수하는데 어떤 수학 지식이 배경 지식으로 필요하고 이 배경 지식을 학생들이 얼마나 파악하고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수학 학습 실태를 살펴본다. 그리고 수학 관련 내용이 어떤 방식으로 제시될 때 학생들의 이해도가 높아지고 학생들은 어떤 방식을 선호하는지 분석한다.
  • 그리고 수학 관련 내용이 어떤 방식으로 제시될 때 학생들의 이해도가 높아지고 학생들은 어떤 방식을 선호하는지 분석한다. 이를 통해 농업계 특성화고 동물자원과 학생들의 전공 교과목 이수를 돕는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물론 본 연구는 특정 지역의 특정 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므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 이상의 논의를 통해 농업계 특성화고의 동물자원과 전공 교과에 포함된 수학 관련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분석하고, 이들 내용을 학습하는데 어떤 수학 지식이 배경 지식으로 필요하고 이 배경 지식을 학생들이 얼마나 파악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문장형, 문장-식 혼합형, 문자식형의 세 가지 내용 제시 방식에 따른 학생들의 동물자원 분야 문제 해결 능력 및 세 가지 내용 제시 방식에 학생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 동물자원과 전공 교과 이수를 위해서는 중학교 수학의 유리수의 대소관계, 사칙연산, 문자의 사용, 식의 계산, 식의 값, (일차)함수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IV장 1절 참고).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물자원과의 전공 교과 이수에 필요한 수학 기초 개념에 대한 학생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해 유리수의 대소관계, 유리수의 사칙연산, 문자를 사용한 식 표현, 식의 값 계산, 간단한 식의 계산, (일차)함수의 그래프 그리기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6개(하위 문항 포함 총 12개) 문항으로 구성된 수학 기초 능력 검사지를 구안하였다(부록 참고). 검사 문항의 내용 타당도를 고려하여 현행 수학 교과서(강신덕 외, 2012)에 제시된 문항들을 그대로 발췌하였는데, 이들 문항은 사실 모든 중학교 수학 ① 교과서에 공통적으로 제시되는 기초적인 문항들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물자원과는 무슨분야인가? 농업계 특성화고의 동물자원과는 단백질 식량자원인 고기, 알, 우유 등을 생산하기 위한 축산과 축산 가공 등을 다루는 분야로서 애완동물과 실험동물 및 대체 식량으로서의 곤충 시장 증가 등으로 이 분야의 실무 능력을 갖춘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해당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이들 분야로 취업하고 진출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전공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동물자원과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농업계 특성화고의 동물자원과는 단백질 식량자원인 고기, 알, 우유 등을 생산하기 위한 축산과 축산 가공 등을 다루는 분야로서 애완동물과 실험동물 및 대체 식량으로서의 곤충 시장 증가 등으로 이 분야의 실무 능력을 갖춘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해당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이들 분야로 취업하고 진출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전공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동물자원과 학생들이 겪고 있는 학습의 어려움은? 이에 해당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이들 분야로 취업하고 진출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전공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기초학력 특히, 수학에 대한 기초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학습의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농업계 특성화고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 상당수는 수학에 대한 흥미가 없고 수학을 어려워하며 심지어 수학 학습을 포기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강신덕, 함남우, 홍인숙, 김명우, 이재순, 전민정, 라미영(2012). 중학교 수학 (1). 교학사. 

  2. 교육과학기술부(2011a). 고등학교 동물자원. (주)지학사. 

  3. 교육과학기술부(2011b).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4. 김계웅(2015). 고등학교 중소가축관리. 충청남도교육청. 

  5. 문철우, 김영옥(2010). 공업계 고등학교 수학 교과와 전문 교과와의 수학적 연결성 분석-전자계산기과 중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26(2), 233-249. 

  6. 손기주(2011). 특성화고등학교 반도체디스플레이과에서의 전문교과와 수학교과의 연계성 연구. 건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손홍찬(2016). Jigsaw 모형을 적용한 수학수업이 특성화고 학생의 정의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9(3), 309-328. 

  8. 안제국, 김덕재, 임동국, 윤종태, 이종범(2012). 고등학교 가축관리실무. 부민문화사. 

  9. 이상훈(2014). 2014학년도 공업계 고등학교 전기회로교과의 수학내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이수기(2015). 고등학교 대가축관리. 충남교육청. 

  11. 이은주(2009). 공업계 고등학교에서 효율적인 수학교과 지도를 위한 전공 교과서 분석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이재혁, 김성아, 심규박(2013). 자기조절 학습전략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자기조절 학습능력과 학업성취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전문계 고등학교의 수학학습에서.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3. 정정수, 김원규(2012).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이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과학교육연구논총 27(2), 29-40. 

  14. 조은아(2016). 농업계 특성화고 동물자원과 교육과정 이수를 위한 수학 기초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분석.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최승현(2013).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수학과 진단평가 및 보정학습 자료 개발 연구 - '변화와 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2), 409-434. 

  16. 한은석(2014). 공업계 고등학교 토목교과(측량)와 수학교육과의 연계성 분석. 건양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