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예비교사 교육에서의 플립드 러닝 적용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Class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1 no.1, 2018년, pp.1 - 17  

고정화 (춘천교육대학교) ,  박문환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플립드 러닝, 블렌디드 러닝 등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에 변화를 꾀하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그 효과성이 검증되고 있다. 한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게 교수자 역시 수업 방식의 변화를 시도하여야 하고, 그러한 새로운 수업 방식의 장단점과 효과를 확인하면서 더 나은 수업으로의 개선을 꾀하여야 할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 2학년 학생들이 필수로 이수하는 초등수학교육 이론 수업에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사례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various attempts have been made to change traditional lecture classes such as flipped learning and blended learning, and their effectiveness has been verified in various fields. On the other hand, the 2015 revised curriculum enables students to participate in self-directed learning by en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업의 사전적 의미는? ‘수업(授業)’은 사전적으로 ‘교사가 학생에게 지식이나 기능을 가르쳐주는 것 또는 그런 일’로 정의된다. ‘강의(講義)’는 ‘학문이나 기술의 일정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가르침’이라고 하여 교사가 주도적으로 내용을 전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근대 산업사회의 요구에서 발생된 시스템의 특성은? 이와 같이 일방적인 전달의 형식을 가진 전통적 수업은 근대 산업사회의 요구에서 발생된 시스템이다. 즉,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 이윤을 얻기 위해 표준화된 생산 방식에 따라 대량 생산하는 시스템을 취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근대 학교 역시 표
강의는 어떤 의미인가? ‘수업(授業)’은 사전적으로 ‘교사가 학생에게 지식이나 기능을 가르쳐주는 것 또는 그런 일’로 정의된다. ‘강의(講義)’는 ‘학문이나 기술의 일정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가르침’이라고 하여 교사가 주도적으로 내용을 전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수업이든 강의든 교사로부터 학생으로 진행되는 방향성, 즉 교사는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학생은 수동적으로 전달 받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2015). Commentary on the 2015Revised Curriculum.) 

  2. 권민정 (2016). 예비체육교사 교육을 위한 거꾸로 교실 수업 모형 개발. 한국여성체육학회지, 30(2), 37-55.(Kwon, M. (2016). Development of Flipped-classroom Model for Pre-service PE Teacher. Journal of Korean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30(2), 37-55.) 

  3. 김나미 (2017). 교육학 수업의 새로운 도전: 플립드러닝과 교과연계글쓰기 WAC의 융합교수법.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5), 423-443.(Kim, N. (2017). New Challenges in Pedagogy Classes: Blended Teaching Method of Flip-Learning and Writing Across the Curriculum (WAC).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5), 423-443.) 

  4. 김남익.전보애.최정임 (2014). 대학에서의 거꾸로 학습 사례 설계 및 효과성 연구: 학습동기와 자아효능감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0(3), 467-492.(Kim, N., Chun, B. & Choi, J.(2014).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3), 467-492.) 

  5. 김보경 (2014). 교직수업을 위한 역진행 수업모형 개발. 교육종합연구, 12(2), 25-56.(Kim, B. (2014). Development of Flipped Classroom Model for Teaching Profession Cours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2(2), 25-56.) 

  6. 김연경 (2016). 대학수업을 위한 활동이론 기반 플립드 러닝 수업모형 개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Kim, Y. (2016). Development of a flipped-learning instructional model based on activity theory for higher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Doctor's Thesis.) 

  7. 동효령 (2017). 한국어 말하기 교육에서 플립드 러닝의 적용 가능성 탐색. 사고와 표현, 10(1), 163-191.(Dong, H. (2017).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Flipped Learning in Oral Korean Teaching in China - Based on the Current Oral Korean Teaching in China's Higher Institutions. Ratio et Oratio, 10(1), 163-191.) 

  8. 박상준 (2015). 거꾸로 교실 모형의 개발과 적용 사례의 연구. 사회과교육연구, 22(2), 1-21.(Park, S. (2015). Development of the Revised Model of Flipped Classroom and Analysis of Its Educational Effects).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22(2), 1-21.) 

  9. 박은혜 (2017). 플립드 러닝 수업 방식의 기독교 교양수업에의 적용 사례 연구. 기독교교육논총, 50, 351-384.(Park, E. (2017).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on Christian Liberal Arts Education.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50, 351-384.) 

  10. 박태정?차현진 (2015). 거꾸로 교실의 교육적 활용가능성 탐색을 위한 교사 인식 조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1), 81-97.(Park, T., Cha, H. (2015). Investigation of Teachers' Awareness of Flipped Classroom to Explore its Educational Feasibil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1), 81-97.) 

  11. 배도용 (2015). 대학에서의 플립드 러닝 수업의 적용사례 연구. 우리말연구, 41, 179-202.(Bai, D. (2015). A Case Study of the Flipped learning Classes at the University. Urimal, 41, 179-202.) 

  12. 배도용 (2016). 대학에서의 플립드 러닝 수업의 교실활동 학습 태도 연구. 한어문교육, 35, 173-194.(Bai, D. (2016). Study of learning attitude of classroom activities of flipped learning classes at the university. Haneomun, 35, 173-194.) 

  13. 석말숙 (2016). 사회복지교육에서 플립드 러닝 수업의 효과성: 자기주도적 학습력, 학습동기, 자아효능감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35, 1-29.(Suk, M. (2016). A Study on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in Social Welfare Education: Focus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cademic Motivation, and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35, 1-29.) 

  14. 송해성, 서숙영 (2016). 프로젝트형 거꾸로 교실이 예비 영어교사들의 정의적 태도 및 메타인지 학습전략에 미치는 효과. 영어어문교육, 22(2), 167-192.(Song, H. Seo, S. (2016). Effects of project-based flipped classroom on the affective attitude and metacognitive learning strategies of pre-service teachers of English).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Teaching, 22(2), 167-192.) 

  15. 시지현 (2017). 플립드 러닝이 의대생의 학습접근방식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29(2), 347-370.(Si, J. (2017).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approaches to learning of medica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tional Methodology Studies, 29(2), 347-370.) 

  16. 이경화?전주성?유기웅 (2017). 교과별 차별화된 플립드 러닝 수업이 대학생의 학업성취 향상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Global Creative leader, 7(1), 1-22.(Lee, K., Jun, J. & Ryu, K. (2017).(Effect of Three Types of Flipped Learning Classes on the Improvement of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Global Creative leader, 7(1), 1-22.) 

  17. 이상선 (2016). 대학 수업에서 플립드 러닝이 학습자의 학습 동기, 학습 몰입, 수업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Lee, S. (2016).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the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flow, Class participation in the University clas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octor's Thesis. 

  18. 이소현 (2015). 플립드 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실제. 언어와 문화, 11(2), 221-262.(Lee, S. (2015). Teaching of Korean Grammar Using Flipped Learning - Focus on the Korean grammar class as a liberal arts subject. The Language and Culture, 11(2), 221-262.) 

  19. 임상훈?강수민?이신우?유영만 (2016). 대학생들은 플립드러닝 수업을 통해 어떤 경험을 하는가?.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2(4), 777-803.(Im, S. Kang, S. Lee, S. You, Y. (2016). A Qualitative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Class o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2(4), 777-803.) 

  20. 임정완 (2015). 영어과 예비교사를 위한 거꾸로 교실수업 모형과 적용. 영어어문교육, 21(2), 157-173.(Lim, J. (2015). A study of flipped instructional modeland application for pre-service teachers of Eng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Teaching, 21(2), 157-173.) 

  21. 차주애 (2016). 플립드 러닝 학습법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성취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방법론적 트라이앵귤레이션 적용. 조선대학교 박사학위논문.(Cha, J. (2016).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Knowledge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Application of the Methodological Triangulation. Chosun University Doctor's Thesis.) 

  22. 최유나 (2016).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수업이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동기,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Choi, Y. (2016). The Effects of Flipped-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cademic Motivation, and Class Satisfaction of the College Students. Konkuk University Master's Thesis.) 

  23. 최정빈.김은경 (2015).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공학교육연구, 18(2), 77-88.(Choi, J., Kim, E. (2015). Developing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Flipped Learning for Institutes ofTechnology and a Case of Operation of a Subjec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8(2), 77-88.) 

  24. 표미정 (2015). 블렌디드 러닝 전략이 학업성취도와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Pyo, M. (2015). A study on blended learning's effect on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5. 허난 (2015). 예비수학교사교육에서의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 설계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9(2), 197-214.(Hur, N. (2015). A Study on Developing Instructional Model for Flipped Learning on Pre-Service Math Teachers. Communication of Mathematical Education, 29(2), 197-214.) 

  26. Bergmann, J. & Sams, A. (2014a). Flipped Learning, 정찬필?임성희 공역(2015). 거꾸로 교실: 진짜 배움으로 가는 길. 에듀니티. 

  27. Bergmann, J. & Sams, A. (2014b). Flipped Learning Gateway to Student Engagement. Learning and Leading With Technology, 41(7), 18-23. 

  28. Khan, S. (2012). The One World School house: Education Reimagined. 김희경?김현경공역(2013). 나는 공짜로 공부한다. 알에이치코리아. 

  29. King, A. (1993). From Sage on the Stage to Guideon the Side. College Teaching, 41(1), 30-35. 

  30. University of Washington. Flipping the classroom. http://www.washington.edu/teaching/teaching-resources/engaging-students-in-learning/flipping-the-classroom/ 

  31.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Flipped Classroom. https://facultyinnovate.utexas.edu/flipped-classroom 

  32. University of Washington. Blended Learning, Hybrid Learning, The Flipped Classroom…What's the Difference?https://www.panopto.com/blog/blended-learning-hybrid-learning-flipped-classroom-whats-differenc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