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 과학자 역할모델 사례를 활용한 진로교육이 초등학생의 과학진로인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areer Education Using Female Scientists Role Models on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Related Career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4, 2019년, pp.510 - 521  

이동규 (인천부일초등학교) ,  임희준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career education using female scientists role models on science-related attitude, science career awareness, gender stereotype of science-related career, and image of scientists. Interaction effect with students' gender were also investigated. The subjects of thi...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생들이 좋아하는 스마트폰활용에 필수인 와이파이 기술, 학생들에게 친근한공룡화석, 곤충, 천체 등 학생들이 쉽게 다가갈 수있는 내용과 관련된 여성 과학자를 사례로 선정하 였다. 또한, 과학의 어느 한 영역에 치중되지 않도록 하였으며, 학생들에게 너무 익숙하여 진로교육 활동이 식상하지 않도록 학생들이 책이나 매체를 통해 많이 접하지 않은 새로운 여성 과학자를 소개하여 학생들의 집중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성고정관념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여성 과학자 역할모델 사례를 활용한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이러한 진로교육이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 과학 진로 의식,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진로교육이 학생의 성별에 따라서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여성 과학자 역할모델 사례를 활용한진로교육이 과학 관련 태도, 과학진로인식, 과학 관련 직업 성 고정관념, 과학자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과학 관련 태도, 과학진로인식, 직업 성 고정관념을 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아침활동 시간 20분을 활용하여 실험집단에는 여성 과학자 역할모델 사례를 활용한 진로교육을, 비교집단에는 과학 관련 도서 읽기 활동을 각각 7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실험집단은 과학진로인식을 향상시키고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성 고정관념 완화를 위하여 여성 과학자 역할모델 사례를 활용한 진로 교육 활동을 실시하였다. 진로교육 활동은 주 3회씩 아침 활동 시간 20분에 걸쳐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 여성 과학자 역할모델 사례를 활용한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 과학진로인식, 과학관련 직업에 대한 성 고정관념, 과학자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 분석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커져 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의 중요성에 기초하여 과학진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함양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성 과학자 역할모델 사례를 활용한 진로교육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실험집단에서 사용한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 조사를 위해서 Chambers (1983)의 DAST (Draw-a-Scientist Test)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신이 생각하는 과학자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림으로 나타내도록 하고, 과학자의 성별과 하는 일을 기술하도록 하였다.
  • 위의 세 가지 조건 이외에도 초등학교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사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관심사에 맞는 과학 분야와 그에 맞는 여성 과학자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스마트폰활용에 필수인 와이파이 기술, 학생들에게 친근한공룡화석, 곤충, 천체 등 학생들이 쉽게 다가갈 수있는 내용과 관련된 여성 과학자를 사례로 선정하 였다.
  • 셋째, 학생이 역할모델의 수행 능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비범한 재능, 타고난 능력 등 학생들이 자신들과는 다른 특별한 사람만이 과학자가 될 수 있다고 느끼지 않도록 역할모델 사례를 선정에 신중을 기했으며, 자신의 주변에 있는 작은 것들에도 관심을 가지고 이를 놓치지 않으며 한 분야에서 꾸준히 노력하여 마침내 업적을 이루어 낸 여성 과학자를 역할모델 사례로 선정 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성고정관념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여성 과학자 역할모델 사례를 활용한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이러한 진로교육이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 과학 진로 의식,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진로교육이 학생의 성별에 따라서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연구 대상은 수도권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4개 반 학생 70명으로, 2개 반 36명을 실험집단으로, 2개 반 34명을 비교집단으로 할당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은 진로발달단계상 자신의 흥미나 취미에 따라 직업을 살펴보는 흥미 단계에 속하므로 이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여 과학진로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 학생들의 구성은 Table 1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에 대한 수요가 변화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면서 그 어느 때보다 과학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으며, 기술의 생존 주기는 더욱 짧아지고 그에 따라 직업에 대한 수요의 변동 역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2017). 우리 사회에 과학 기술이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4차 산업 혁명으로 인해 새로운 과학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직업이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면서 과학 기술 분야의 전문 인력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018).
과학분야에서 성역할 고정 관념의 특징은 무엇인가?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대표적인 편견과 고정관념 중 하나는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성역할 고정 관념이다(Noh & Choi, 1996). Newton and Newton (1998)이 4세에서 11세 사이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과학자의 이미지를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연령이 증가할수록 과학자를 남성으로 이미지화하는 경우가 많았다.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 학생들의 이공계 진로에 대한 선호도가 더 낮은 직군은 무엇인가? 하지만 이러한 과학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이공계 진로에 대한 선호도는 높지 않은 상황이다. 교육부와 직업능력개발원이 2018년에 실시한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에따르면 2017년 초등학생 장래희망에서 10위였던 과학자가 12위로 순위가 하락하였으며, 13위였던 컴퓨터 공학자 프로그래머도 16위로 떨어졌다. 과학자 희망 순위는 해마다 계속하여 하락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hn, J., Yun, S., Kim, C. & Choi, S. (2017). Understanding female high school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choice and it’s change: Focus on the science career cultural capital perspectiv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1), 49-61. 

  2. Bosma, N., Hessels, J., Schutjens, V., Van Praag, M. & Verheul, I. (2012). Entrepreneurship and role models.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33(2), 410-424. 

  3. Buck, G. A., Leslie-Pelecky, D. & Kirby, S. K. (2002). Bringing female scientists into the elementary classroom: Confronting the strength of elementary students’ stereotypical images of scientists.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4(2), 1-9. 

  4. Chambers, D. W. (1983). Stereotypic image of the scientists: The draw a scientist test. Science Education, 67, 255-265. 

  5. Chung, Y. & Kwon, H. (2003). Gender differences in Korean students’ experience, interests,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7(1), 19-33. 

  6. Durkin, K. & Nugent, B. (1998). Kindergarten children’s gender-role expectations for television actors. Sex Roles, 38(5-6), 387-402. 

  7. Evans, W. & Wang, M. C. (1995). The effect of a role model project upon the attitudes of ninth-grade science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2), 195-204. 

  8. Holland, J. L. (1992). Making vocational choices: A theory of vocational personalities and work environment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9. Kind, P., Jones, K. & Barmby, P. (2007). Developing attitudes towards science meas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7), 871-893. 

  10.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2017). 2017 perspectives of Korea occupation. KEIS. 

  11. Lee, D. (2015). Deformation phenomena of science and engineering, YTN science. retrieved Nov. 3, 2019.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s_hcd&key201504241605299267 

  12. Levy, G. D., Sadovsky, A. L. & Troseth, G. L. (2000). Aspects of young children’s perceptions of gender-typed occupations. Sex Roles, 42(11/12), 993-1006. 

  13. Liben, L. S., Bigler, R. S. & Krogh, H. R. (2002). Language at work: Children’s gendered interpretations of occupational titles. Child Development, 73(3), 810-828. 

  14. Lockwood, P. & Kunda, Z. (1997). Superstars and me: Predicting the impact of role models on the self.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1), 91-103. 

  15. Marx, D. M. & Roman, J. S. (2002). Female role models: Protecting women’s math test performanc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8(9), 1183-1193. 

  16. Ministry of Education (2015). Goals and standards of 2015 school career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17.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018). Perspectives of demand of human resource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18. Newton, L. D. & Newton, D. P. (1998). Primary children’s conceptions of science and the scientist: is the impact of a national curriculum breaking down the stereotyp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9), 1137-1149. 

  19. Noh, T. & Choi, Y. (1996). The differences between the image of scientists and self-image in terms of sex-role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science-related attitud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6(3), 286-294. 

  20. Oswald, P. A. (2003). Sex-typing and prestige ratings of occupations as indices of occupational stereotypes. Perceptual and Motor Skills, 97(3, Pt 1), 953-959. 

  21. Park, H. & Shin, Y. (2014). The influences of career education programs related to the scienc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areer cho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2), 380-400. 

  22. Parrott, L., Spatig, L., Kusimo, P. S., Carter, C. C. & Keyes, M. (2000). Troubled waters: Where multiple streams of inequality converge in the math and science experiences of nonprivileged girls. Journal of Women and Minorities in Science and Engineering, 6(1), 45-71. 

  23. Shin, J. E. L., Levy, S. R. & London, B. (2016). Effects of role model exposure on STEM and non-STEM student engagement.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46(7), 410-427. 

  24. Smith, W. S. & Erb, T. O. (1986). Effect of women science career role models on early adolescents’ attitudes toward scientists and women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8), 667-676. 

  25. Sohn, J., Song, Y. & Choi, H. (2017).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science and out-ofschool experience on science career aspira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3), 447-461. 

  26. Steinke, J. (2016). A portrait of a woman as a scientist: Breaking down barriers created by gender-role stereotypes.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6, 409-428. 

  27. Steinke, J., Lapinski, M. K., Crocker, N., Zietsman-Thomas, A., Williams, Y., Evergreen, S. H. & Kuchibhotla, S. (2007). Assessing media influences on middle schoolaged children’s perceptions of women in science using the Draw-A-Scientist Test (DAST). Science Communication, 29(1), 35-64. 

  28. Yoon, H., Kim, H., Jeong, H., Kim, J. & Kim, M. (200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cience career education materials using TV programs in junior 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4), 518-526. 

  29. Yoon, J. (2007). The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 among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choice and its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7(7), 570-582. 

  30. Yoon, J., Park, S. & Myeong, J. (2006). A survey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views in relation to a career i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6), 675-690. 

  31. Young, D. M., Rudman, L. A., Buettner, H. M. & McLean, M. C. (2013). The influence of female role models on women’s implicit science cognitions. Psychology of Women Quarterly, 37(3), 283-2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