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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닝팩토리기반 기술융합교육을 통한 텔리 오퍼레이션 로봇핸드 구현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Tele-Operation Robot Hand by Learning Factory based Technology Convergence Education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0 no.2, 2018년, pp.113 - 118  

홍창호 (한국폴리텍 I 대학 성남캠퍼스 자동화시스템과) ,  이정훈 (동서울대학교 전기정보제어과) ,  김형오 (한국폴리텍 I 대학 성남캠퍼스 자동화시스템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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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교육훈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산현장의 전체공정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는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러닝팩토리(Learning Factory) 기반 기술융합교육을 통해서 텔리오퍼레이션 로봇 핸드를 구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향후 교육과정에 적용시 유의사항을 제안한다. 텔리 오퍼레이션 로봇핸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구 설계, 모터제어, 근거리 통신 구현, 센싱 및 피드백제어 등 국내 교육과정의 대학교 수준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교육연구는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가이드하며 학생 스스로 학습과 실습을 통해 기술을 이해하고 최종 산출물을 구현하는 사례이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러닝팩토리 교육훈련과정을 도입하는 경우 기반 자료로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important thing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s to enhance students' interest and understanding of the whole process of the production site. In this paper, we present a case on the implementation of tele-operation robot hand by learning factory based technology convergence education...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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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텔리 오퍼레이션 로봇 핸드를 구현함에 있어, 러닝 팩토리 교육 기법을 적용한 교육방법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논문에서 제시한 내용은 기계 설계, 전자 회로 구현, 통신 프로토콜 구현을 융합한 실습형태를 가지며 교육과정을 산업현장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유지함에 따라서 참여 학생들이 문제를 정의하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찾는 업무를 반복 수행하며 문제 해결 역량을 습득하는 것을 최종적인 목표로 삼았다.
  • 본 논문에서는 텔리 오퍼레이션 로봇 핸드를 구현함에 있어, 러닝 팩토리 교육 기법을 적용한 교육방법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논문에서 제시한 내용은 기계 설계, 전자 회로 구현, 통신 프로토콜 구현을 융합한 실습형태를 가지며 교육과정을 산업현장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유지함에 따라서 참여 학생들이 문제를 정의하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찾는 업무를 반복 수행하며 문제 해결 역량을 습득하는 것을 최종적인 목표로 삼았다.
  • 한국폴리텍대학은 수년간 FL(Factory Learning) 교육을 통해 산업현장 밀착형인력을 양성해왔으며[6] 최근에는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기위해 교육훈련방법에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외의 러닝팩토리 사례를 기반하여 실험적으로 6개월간 학생들을 지도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러닝팩토리 도입시 고려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논문의 구성은 2절에서 텔리오퍼레이션 로봇핸드에 대해서 기술하고 3절에서 러닝팩토리를 적용한 교과 운영계획 및 4절에서 러닝팩토리를 통한 텔리오퍼레이션 로봇핸드 제작과정 5절에서 결론을 기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앞서 설명한 ‘연구개발 프로세스’에 기반한 실습을 계획하였다. 이것은 단순히 기술 교육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연구개발 업무의 기초 개념을 습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설계하며 마지막으로 구현 결과로서의 기능성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도모하고자 함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아두이노를 이용한 제어 소프트웨어 교육을 가정하였으며 기구 설계, 3D프린터 그리고 블루투스 통신을 활용하여 기술 융합도를 높였다.
  • 연구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러닝 팩토리는 단순한 기술 구현 학습을 목표로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정의하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찾는 업무를 반복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하는 것을 최종적인 목표로 삼는다. 이러한 목표는 학생들의 호기심을 통한 자발적인 학습이 뒷받침 되어야 하며 이것을 복합적으로 응용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추상화 전략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구체화된다.

가설 설정

  • 이것은 단순히 기술 교육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연구개발 업무의 기초 개념을 습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설계하며 마지막으로 구현 결과로서의 기능성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도모하고자 함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아두이노를 이용한 제어 소프트웨어 교육을 가정하였으며 기구 설계, 3D프린터 그리고 블루투스 통신을 활용하여 기술 융합도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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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의 목표는? 기술 교육 및 공학교육에 있어서 많은 연구와 실증 사례가 있어왔다. 최근에는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Arts Mathmatics)이 화두가 되어서 학생들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여서 지식 습득에서 머물지 않고 예술까지 아우르는 학문적 지식을 형성하여 창의적이고 융합적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1]. STEAM은 ‘실생활’과의 연계성을 강조한다.
러닝 팩토리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요구 되는 것은? 연구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러닝 팩토리는 단순한 기술 구현 학습을 목표로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정의하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찾는 업무를 반복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하는 것을 최종적인 목표로 삼는다. 이러한 목표는 학생들의 호기심을 통한 자발적인 학습이 뒷받침 되어야 하며 이것을 복합적으로 응용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추상화 전략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구체화된다.
러닝팩토리 교육의 최종 목적은? 러닝팩토리 교육의 최종 목적은 산업현장의 제품화 공정을 이해하는것이며 이것을 학생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정의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앞서 설명한 ‘연구개발 프로세스’에 기반한 실습을 계획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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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H. Han, J. H. Park, M. H. Jo, I. W. Park, and J. O. Kim, "Learning with a robot for STEAM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5, no. 3, pp. 483-491, September 2011. 

  2.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Concept and Definition of STEAM [Internet], Available: https://steam.kofac.re.kr/?page_id30. 

  3. H. Kyeong, "Design and Control of a Basic Circuit System for STEAM Educ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9, no. 2, pp. 99-106, 2017. 

  4. F. Baena, A. Guarin, J. Mora, J. Sauza, and S. Retat, "Learning factory: the path to industry 4.0," Procedia Manufacturing, vol. 9, pp. 73-80, 2017. 

  5. H. ElMaraghy and W. ElMaraghy, "Learning factories for manufacturing systems," in Proceeding of the 4th Conference on Learning Factories, Royal Swedish Academy of Sciences (IVa) and KtH, StocNholm, 2014. 

  6. Korea Polytechnics. Introduction FL system [Internet], Available: http://www.kopo.ac.kr/daejeon/content.do?menu5400. 

  7. M. Nordin and V. H. Frankel, "Basic biomechanics of the musculoskeletal system," Lippoincott Williams & Wilkins Press, pp. 358-387, 2001. 

  8. C. C. Norkin and P. K. Levangie, "Joint structure & function: A comprehensive analysis," Ohio: Philadelphia. FA Davis Company, 1992. 

  9. Wikipedia. Arduino [Internet], Available: https://ko.wikipedia.org/wiki/%EC%95%84%EB%91%90%EC%9D%B4%EB%85%B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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