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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51 no.12, 2018년, pp.49 - 55
류시완 (창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경수 (창원대학교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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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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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터널의 특성은 무엇인가? | 그러나 국내 에서는 아직까지 홍수방어용 대심도터널의 설치및 운영된 사례가 적고 관련된 기준 및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대심도터널은 짧은 시간 동안 터널 내부로 대규모 유량이 유입되는 특성으로 인해 초기 유입 시 다양한 수리학적 현상이 발생하 며, 유동 내부에 기체가 공존함으로써 일반적인 단상(single phase)흐름과 구별되는 물-공기 이상(two-phase)흐름을 나타낸다. 수평관 내 이상 류의 거동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다. | |
Geysering 현상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 대심도터널을 홍수방어 용으로 활용하는 경우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지표수가 터널 내부로 유입함에 따라 배출되지 못한 공기가 압축되며, 압축된 공기가 유입부 혹은 공기배출구를 통해 물과 함께 분출되는 Geysering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그로인해 지상부에서는 갑작스런 수충격으로 인한 인명피해 및 안전성 확보에 큰 위협이 되며, 압축된 공기로 인한 터널의 구조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최근 집중호우 및 기후변화로 인하여 국내에선 드물게 발생하던 Geysering현상이 점차 발생하는 빈도가 늘어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 이다. | |
Geysering 현상이 발생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 이상흐름은 유체의 물리적 특성, 유로형상 등의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특성이 달라지고 기체와 액체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경계면에서의 형상 변화 및 전달 현상이 매우 복잡한 특징을 가지므로, 이를 고려한 터널 내 통수능 및 공기유동에 대한 구명이 요구되는 바이다. 대심도터널을 홍수방어 용으로 활용하는 경우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지표수가 터널 내부로 유입함에 따라 배출되지 못한 공기가 압축되며, 압축된 공기가 유입부 혹은 공기배출구를 통해 물과 함께 분출되는 Geysering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그로인해 지상부에서는 갑작스런 수충격으로 인한 인명피해 및 안전성 확보에 큰 위협이 되며, 압축된 공기로 인한 터널의 구조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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