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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적 타격 스트로크 가변 메커니즘이 적용된 지능형 유압브레이커의 기술 제안
Technique Proposal of Auto-Sensing Hydraulic Breaker with Stepwise Impact Stroke Variable Mechanism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5 no.2, 2018년, pp.9 - 21  

이대희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  노대경 (Daegu, Gyeongbuk Branch,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이동원 (Daegu, Gyeongbuk Branch,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장주섭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test a model of an auto-sensing hydraulic breaker that can automatically change its 4-step impact mode according to the rock strength using SimulationX. The auto-sensing hydraulic breaker with a 4-step variable impact mode has the advantage of obtaining opti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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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설계를 기반으로 더 많은 타격모드를 구현하고자 한다면 각 포트 간의 간섭이 일어나 가공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설계를 바탕으로 각 포트 간의 간섭이 일어나지 않는 선에서 구현할 수 있는 최대 타격모드의 가변 수는 4단계가 한계라고 판단되어 4단 가변 지능형 유압브레이커의 구현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총 4단계의 타격모드가 가변되는 지능형 유압브레이커를 해석모델 개발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연구이며, 유압회로도와 해석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국내 지능형 유압브레이커 개발에 기여하고자 하는 내용을 다룬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지능형 유압브레이커는 이미 상용화된 해외 선진사의 2단 지능형 유압브레이커보다 작업효율이 향상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며, 이러한 연구의 성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지능형 유압브레이커에 가변수를 늘려서 4단 지능형 유압브레이커를 구현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4단보다 타격모드의 가변 수가 더 늘어나면 그만큼 더 다양한 암반조건에서도 적절한 타격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각 타격모드에 해당되는 스트로크포트와 센싱포트를 타격피스톤 하우징에 적용시켰기 때문에 더 많은 타격모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유로와 포트를 추가적으로 가공해야만 한다.
  • 본 연구의 목표는 해석모델 개발을 통해 암반 강도에 따라 4단계의 타격모드가 자동으로 가변되는 지능형 유압브레이커를 구현하는 것이며, 해당 지능형 유압브레이커의 해석모델은 선행연구7)에서 개발한 2단 가변모드의 지능형 유압브레이커 해석모델을 확장한 개념이다. 4단 지능형 유압브레이커는 해외 선진사의 2단 지능형 유압브레이커보다 더 다양한 암반조건에서 최적의 타격력을 얻을 수 있으므로 보다 더 높은 작업효율의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이점을 갖는다.
  • 8,10) 따라서 타격모드의 가변수를 늘려서 더 다양한 암반 조건에서도 최적의 타격력을 얻을 수 있다면 에너지 절감의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고효율, 에너지 절감 등의 기술향상을 요구하는 건설기계 산업의 동향에 부합하다고 생각된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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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능형 유압브레이커의 가변 타격모드로 발생하는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또한 위와 같은 지능형 유압브레이커는 기존 제품(1단 유압 브레이커)에 비해 에너지 절감의 효과를 가져다주게 된다.8,10) 따라서 타격모드의 가변수를 늘려서 더 다양한 암반 조건에서도 최적의 타격력을 얻을 수 있다면 에너지 절감의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고효율, 에너지 절감 등의 기술향상을 요구하는 건설기계 산업의 동향에 부합하다고 생각된다.
지능형 유압브레이커는 무엇인가? 유압브레이커란 주로 굴삭기 등에 장착되는 어태치먼트이며, 타격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통해 건물의 해체작업현장 또는 석산 및 광산에서 파쇄작업을 수행하는 건설 장비이다.1-5) 여기서 지능형 유압브레이커란 작업효율의 향상을 위해 기존 유압브레이커에 자동으로 타격력을 조절시켜주는 제어 기구를 접목시킨 것으로, 암반 강도에 따라 타격모드(타격스트로크)가 자동 가변되는 유압브레이커이다.6-11)
지능형 유압브레이커를 사용한 타격작업 시 장점은 무엇인가? 이와는 반대로 타격스트로크가 증가하게 되면 타격력이 증가하며 타격주파수가 감소하게 된다. 즉, 지능형 유압브레이커는 상대적으로 연한 암반을 타격할 때 발생하는 필요 이상의 타격력을 줄이고, 그 대신에 타격주파수를 늘림으로써 작업시간의 단축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작업효율이 향상된다는 이점을 갖게 된다.6,8-10) 따라서 국내에서도 이러한 지능형 유압브레이커를 개발하고자 하는 연구가 계속해서 진행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해외 선진사의 제품보다 더 앞선 성능을 가진 지능형 유압브레이커를 개발하는 것이 국내 유압브레이커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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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Y. K. Lee, W. J. Sung and C. S. Song, "The Development of an Analysis Tool and the Performance Analysis of a Hydraulic Breaker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17, No.4, pp.189-196, 2000. 

  2. K. S. Kwak and H. W, Chang, "Performance Optimization of a Fully Hydraulic Breaker using Taguchi Method",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5, No.3, pp.41-48, 2008. 

  3. S. Choi and H. W. Chang, "Performance Improvement of an Integrated-type Fully-Hydraulic Breaker by Sensitivity Analysis",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6, No.1, pp.57-64, 2009. 

  4. D. Y. Shin, et al., "Summary of Recent Developments of Hydraulic Breakers",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9, No.2, pp.49-53, 2011. 

  5. K. B. Ahn, "Development of Extra-large Hydraulic Breaker", Journal of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5, pp.3081-3086, 2015. 

  6. S. H. Kim, et al., "Basic research to rock condition-specific stroke-controlled variable hydraulic breakers development",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110-111, 2015. 

  7. S. S. Park, et al., "An Analysis of Mechanism of Auto-Sensing Breaker's Automatic Impac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25, No.4, pp.31-42, 2016. 

  8. Y. K. Kang, et al., "A Study on Automatic Impact Force Control Mechanism for Hydraulic Breaker", KSFC Autumn Conference, pp.53-58, 2016. 

  9. Y. K. Kang, "A Study of automatical impact energy control device analysis for Hydraulic Breaker", Gach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7. 

  10. B. J. Yoon, et al., "Research of Hydraulic Breaker with Rock Properties Predictability Using the I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A, Vol.41, No.7, pp.683-689, 2017. 

  11. D. H. Lee, et al., "Impact Performance Optimization of Auto-Sensing Breaker using Multi-objective Func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26, No.4, pp.11-21, 2017. 

  12. D. K. Noh, "Development of hydraulic Drifter using Multi-objective Optimization", Gach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2017. 

  13. W. Y. Jung, "Analysis of Dynamic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for a Hydraulic Breaker using AMESim",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5. 

  14. D. H. Lee, D. K. Noh and J. S. Jang, "Technique proposal of Auto-sensing breaker with stepwise variable mechanism", KSFC Autumn Conference, pp.109-11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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