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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해녀의 자아인식, 공동체 의식, 유네스코 등재 인식에 대한 연구
A Study of JejuHaenyeo's (Women Diver) Awareness on Self, Community and UNESCO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of Humanity (ICH) Designation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6 no.1, 2018년, pp.89 - 96  

유원희 (제주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  서세진 (제주특별자치도 관광정책과) ,  최병길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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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제주해녀문화는 물질이라는 작업의 어려움으로 인해 새로운 해녀 진입 인구수는 해마다 감소하고 있으며 해녀의 노령화로 인하여 제주해녀문화의 보존이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주해녀들의 자아인식과 공동체 의식, 유네스코 등재 효과 인식을 살펴보고 제주해녀의 연령별 차이를 검토함으로써 제주해녀문화를 지속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7년 9월 30일 제주 구좌읍 해녀박물관 일원에서 열린 '제10회 제주해녀축제'에 참가한 해녀 2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면접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설문조사 분석 결과, 제주해녀는 연령대별로 자아인식과 유네스코 등재 효과 인식에 있어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특히 앞으로 제주해녀문화를 전승해야 할 60대 이하의 연령대에서 해녀로서의 자긍심, 직업 만족도 등의 자아인식과 유네스코 등재 효과 인식이 70대 이상 고령 해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이를 보완하지 않으면 앞으로 제주해녀문화의 전승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문제점을 도출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ejuHaenyeo(women diver) culture has been designated as UNESCO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of Humanity(ICH) in 2016. However, the number of new Haenyeo is decreasing due to the hardships and difficulties of Haenyeo job, and the aging factor of Haenyeo is threatening the cultural preservation and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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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시기를 거치며 영유아는 부모로부터 사회적 규범과 규칙을 습득하므로 부모의 양육행동을 통해 자신의 성격과 도덕성이 형성되며 나아가 사회구성원의 기본적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게 된다[10]. 다수의 인식관련 연구들이 심리와 정서적 요인에 대해 꾸준히 진행하고 있지만[11] 본 연구는 Philippe Rochat가 제시한 5단계 자아인식 발전 단계에 근거하여 해녀들의 자아인식을 확인하고 거친 환경과 열악한 여성의 사회참여 구조 속에서도 가정에 도움이 되는 가족구성원의 역할을 한다는 책임감과 비슷한 입장의 동료들에 대한 강한 애착심, 자아와 타아의 공동의식이 제주해녀들의 자아인식 속에 강하게 자리 잡고 있음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주해녀문화의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에 대해서 제주해녀 스스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유네스코 등재 후 해녀로써 자긍심이 상승함’, ‘유네스코 등재로 해녀에 대한 관광객 인식이 더 좋아짐’, ‘유네스코 등재는 제주해녀만의 전문성 인정한 것’, ‘유네스코 등재로 제주 관광이 더 홍보됨’ 등의 문항을 통해서 측정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우선 UNESCO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제주해녀의 자아인식과 공동체 의식, 그리고 유네스코 등재로 인한 영향 인식을 연령별로 차이가 발생하는지 살펴봄으로써 제주해녀문화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주해녀의 자아인식을 해녀로서의 인정, 자긍심, 가족으로 부터의 인정, 직업 만족도, 전통 지속과 문화전수자로서의 자아인식, 전문성 보유 등의 항목을 통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 3%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주해녀의 자아인식이 연령대 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신규 해녀 유입을 위한 전략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 자한다.
  • 그러나 제주해녀는 평균 연령의 고령화로 앞으로 신규 해녀의 유입 없이는 제주해녀문화의 전승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16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제주해녀문화의 주인공인 제주해녀를 대상으로 자아 인식, 공동체 의식,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에 대한 인식을 연령대별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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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주해녀의 물질 진행 방법은? 제주해녀는 간조를 이용하여 별도의 생명장치 없이 호미로 약 2분간 호흡을 멈춘 상황에서 성장한 조개류와 미역 등을 선별 채집하는 물질을 진행한다. 작업의 어려움과 다양한 직업 배경으로 새로운 해녀 진입 인구수는 적고 기존 해녀는 노령화로 그 수가 급감하고 있는 실정이다.
새로운 제주해녀 진입 인구수에 대한 실정은? 제주해녀는 간조를 이용하여 별도의 생명장치 없이 호미로 약 2분간 호흡을 멈춘 상황에서 성장한 조개류와 미역 등을 선별 채집하는 물질을 진행한다. 작업의 어려움과 다양한 직업 배경으로 새로운 해녀 진입 인구수는 적고 기존 해녀는 노령화로 그 수가 급감하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해녀는 지속가능한 환경을 유지하는 채집을 통한 경제활동을 지속하고 있으며, 해녀의 안전과 어업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해녀의 작업은 공동 작업형태로 진행되고 물때를 맞춰 마을해녀 공동체가 함께 채집, 판매를 거치며 판매수입은 기여도에 따라 공평하게 분배된다.
제주를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 수는 2017년 말 기준 몇명인가? 제주를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 수는 2017년말 기준 1,470만 명에 이른다[1]. 제주가 보유한 유네스코 세계유산은 관광객들이 제주를 관광목적지로 선택하는 제주의 중요한 관광자원이며 특히 2016년 11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제주해녀문화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어업채집활동을 통한 생업활동적인 면과 기술, 문화가 세계에 알려지면서 그 가치를 더욱 부각시켰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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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ial Tourism Association. http//www.visitjeju.or.kr 

  2. UNESCO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of Humanity. http//www.ich.UNESCO.org 

  3. UNESCO ICH application. http//www.ich.UNESCO.org 

  4. Lee, H. L.(2017), Spatial Analysis of the Confucian Cultural Landscapes at Jeongeuihyanggyo, Jeju Island,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35(4): 29-42. 

  5.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Report on Jeju Haenyeo status 2017'. http//www.mof.go.kr 

  6. Paik S. B.(2011). Moon Tides-Jeju Island Grannies of the Sea, cover letter introduction. 

  7. Yi, Y. K.(2017) Development of the Values and Assessment Indicators of Traditional Temple Area-Focused on In-depth Interview, Focus Group Interview, and Pairwise Comparis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35(4): 14-28. 

  8.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ial report on Haenyeo status. http//www.jeju.go.kr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 01251410021&code620117#csidxf03cf8e61bd4e0eb83dfd4685d69b05 

  9. Rochat Philippe(2003), Five levels of self-awareness as they unfold early in life, Science Direct Consciousness and Cognition 12, 717-731 

  10. Kim, H. G. and Jo, H. Y.(2015),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parenting stress, self-perception and parenting behavior perceived by mother,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3(6):1-14. 

  11. Samuelson, K. W., Krueger, C. E. and Wilson, C.(2012),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emotion regulation, parenting and children's executive functioning in families exposed to intimate partner violence. Journal of Interpersonal Violence, 25(17), 3532-3550. 

  12. Sah, Y. J. and Peng, W.(2015) Effects of visual and linguistic anthropomorphic cues on social perception, self-awareness, and information disclosure in a health websit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45. 392-401. 

  13. Hwnag, J. G., Heo, H. J. and An, H. M.(2013) Changes in Youths' Participation in Youth Activities, Their Self-recognition and Social Development - A longitudinal analysis from middle school year 1 to year 3, Report of Korea Youth Policy, 1-128. 

  14. Choi, M. H.(2016) The effects of neglectful.abusive rearing styles of parents on school adjustment and a sense of community in adolescent children : With a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awareness, Report of Korea Youth Policy, 27(2):59-92. 

  15. Paik S. B.(2011). Moon Tides-Jeju Island Grannies of the Sea, p.19. 

  16. Mill, J. S.(1884), A system of logic, ratiocinative and inductive: Being a connected view of the principles of evidence and the methods of scientific investigation, A System of Logic(1:1843). p.454. 

  17. UNESCO Convention(2003), Convention concerning the Protection of the World Cultural and Natural Heritage. 

  18. UNESCO Convention Safeguarding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2003). 

  19. UNESCO Convention Safeguarding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2003) Article 1, Purpose. 

  20. UNESCO Convention Safeguarding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2003) Article 2, Domain. 

  21. Shackley, M.(1998) Introduction: World cultural heritage sites. Visitor management: Case studies from world heritage sites, Oxford: Betterworth-Heinemann. 1-9. 

  22. Hall, C. M. and Piggin, R.(2003) World Heritage sites: managing the brand. Managing visitor attraction. New directions. 203-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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