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IM 도입으로 인한 건설산업 생태계 변화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20 no.4, 2018년, pp.55 - 63  

박정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BIM 기술의 성숙도라고 흔히 표현을 하며, BIM 기술의 성숙도에 따라서 BIM 활용 수준을 나눌 수 있다. BIM 성숙도는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가 가능하며, 본 기사에는 BIM 기술의 프로젝트 적용에 있어 가장 앞서 있는 국가 중 하나인 영국에서 정의한 BIM 기술 성숙도(그림 7)에 근거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BIM 기술 성숙도는 영국에서 BIM을 도입함에 있어 BIM 적용단계에 맞는 기술을 정의하고 각 수준에 부합되는 프로젝트와 계약에 적용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 예를 들어 사용자가 지도의 일정 영역을 클릭하면 시설물의 3차원 모델을 열 수 있도록 하였으며, 도면을 클릭하면 자산 정보를 볼 수 있고, web-map에서의 자산정보가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였다. EDMS의 sub 시스템으로 는 Asset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AIMS)이 구축되어 있으며, AIMS에서는 코디네이팅, 승인, 저장, 자산 정보 조회 등의 기능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프로젝트 생애주기 동안의 정보의 신뢰성과 활용성을 보장하는 것이 목표이다. 구축된 통합 정보관리 시스템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BIM 성과품 납품, 승인, 협업 등 일련의 BIM 프로세스가 가능했으며, 이때에는 프로젝트 참여자 간의 데이터의 공유를 위하여 공통 데이터 환경(Common Data Environment, CDE)을 구축하여, 작업 성과물에 따른 공유에 문제가 없도록 하였다.
  • 건설인프라분야의 BIM 도입이 기존 도면의 3차원 모델링 수행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BIM을 도입한 프로젝트는 3차원 모델링 기반의 통합적인 정보관리 및 협업 체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본 기사에서는 BIM 도입으로 인 한 건설인프라 분야 생태계 변화의 의의 및 국내 BIM 도입 현황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차원 기반 BIM 기술이란 무엇인가? 건설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전 생애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3차원 기반 BIM 기술의 활용이 전 세계적으로 건축 분야뿐 아니라 인프 라 분야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국내도 마찬가지로, 조달청에서는 2016년도부터 건설 프로젝트 공 공 발주 시 BIM 도입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는 2020년까지 SOC 사업의 20%까지 BIM을 적용하도록 추진 중에 있다.
모든 공종을 처음부터 끝까지 BIM으로 수행하는 방식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건설산업계에서 이러한 기술적 단계를 기존의 도면중심의 방식과 BIM을 같이 활용한다고 하 여 투트랙 BIM(two-track BIM)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투트랙 BIM으로 많은 효과도 보았으나, 한편으로는 도면과 BIM의 불일치, 두 가지 정보 출처(source)가 존재함에 따른 혼선 및 조율로 인한 시간소모 등으로 인하여, BIM 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혜택의 한계가 있었다. 이를 극복 하기 위하여 2016년을 전후하여, 프로젝트의 모든 주요 공종을 처음부터 끝까지 BIM으로 수행하는 방식을 시도하는 움직임도 나타났다.
BIM을 통해 설계작업을 시행한 경우 장점은 무엇인가? ∙ BIM을 통해 설계작업을 수행한 경우 GIS, 지적정보와 BIM모델을 중첩하여, 설계 초기부터 시각화 및 주변환경, 지적상황을 고려한 설계검토가 가능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