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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선형을 고려한 알고리즘 기반의 철도 터널 BIM 설계 방안
Algorithm-based Railway Tunnel BIM Design Considering Railway Alignment 원문보기

Journal of KIBIM = 한국BIM학회논문집, v.9 no.1, 2019년, pp.1 - 10  

최형래 ((주)삼보기술단 기획실) ,  장경수 ((주)삼보기술단 도로사업본부) ,  김혁 ((주)삼보기술단 해외사업본부) ,  이명호 ((주)삼보기술단 지반사업본부) ,  박민상 ((주)삼보기술단 수자원부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rocess of creating BIM model for tunnel, many user use still CAD, so the workflow for BIM design is not perfect. Therefore, in this paper, we proposes a method to automatically create BIM model without converting 2D drawings in tunnel design. It can allow engineers to design BIM-based tunnel wit...

주제어

표/그림 (2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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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계단계의 BIM 도입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는 BIM 성과품이 기존에 수행하였던 2D 성과품을 완벽히 구현할 수 없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 프로그램에서 구현할 수 없는 선형을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접근하여 해결하였고 기존 알고리즘 기반 모델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본연구를 통해 생성한 철도 터널은 연장 1.
  • 본 연구에서는 NURBS 곡선의 특성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이 선형을 정의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패턴별 객체를 벡터 방향으로 회전하여 배치함으로써 선형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하지만 LOD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별도의 작업을 수행하거나 추가 시간을 투입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Dynamo를 활용하여 전환설계 없이 설계 정보만으로 객체를 생성 하는 알고리즘 개발을 목표로 한다. Dynamo를 활용한 알고리즘 개발사례는 철도 궤도부에 국한되어 있으며, 국외의 경우도 TBM 터널에 한정되어 있어 국내 현황에 맞는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철도 설계 중 터널에 국한하여 전환설계 개념의 2D 도면 활용을 배제하고 선형정보를 최대한 활용하여 터널 설계를 수행하고 선형이 변경될 경우 최소한의 작업으로 변경된 터널 모델을 생성하는 터널 BIM 설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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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eep 방식의 특징은? Sweep 방식은 터널 모델을 비교적 간단하게 생성할 수 있지만 선형의 3차원 법선방향으로 터널 단면이 적용되기 때문에 터널 패턴별로 객체를 분할 할 경우 단면 틀어짐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프로그램에서 정의된 기본 곡선만 활용하기 때문에 종단에 대응할 수 없고 완벽한 선형구현이 불가능하다.
철도의 노선 검토 및 설계단계에서 무엇을 최소화해야하는가? 철도의 노선은 그 선로의 사명에 따라 지역사회의 편익과 사회 주체의 이익이 크도록 고려되어야 하며 합리적인 노선 선정을 위해 정거장 결정, 구조물 계획 등이 다각도로 검토되어야 한다. 사전검토 및 설계단계에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검토해야 하고 검토된 정보를 재활용하여 불필요한 작업을 최소화해야 한다. 또한 3 차원으로 시각화된 시설물의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설계, 시공, 유지관리 단계에 활용해야 한다.
언제 이후로 공공 프로젝트의 BIM 적용이 확대되었는가?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이라는 용어가 국내 건설 산업에 소개된 지 10년이 되었다. 2009년 조달청에서 발주한 용인시민체육공원 턴키사업에서 BIM이 공공사업에 처음 도입된 이후 조달청 발주 사업은 물론이고, 주요 공공 프로젝트의 BIM 적용이 확대 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철도시 설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 등의 기관에서는 가이드라인 발간, 로드맵 구축 및 확산전략 설정 등 BIM 정착을 위해 적극적인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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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Kwon, T. H., Park, S. I., Shin, M. H., Lee, S. H. (2017). Information Modeling of Railway Track using Information Iinkage of Railway Alignment and Alignment-based Objects,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30(6), pp. 549-557. 

  2. Dill, L. H., Choo, Y. K. (2004). Representation of Ice Geometry by Parametric Functions: Construction of Approximating NURBS Curves and Quantification of Ice Roughness--Year 1: Approximating NURBS Curves. 

  3. Jezyk, M. (2017). The Dynamo Primer, GitBook, Autodesk, ModeLab. 

  4. David B. (2016). B-Splines and NURBS, Lecture 9, William Regli and Maxim Peysakhov, Geometric and Intelligent Computing Laboratory,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Drexe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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