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3, 2018년, pp.385 - 396
최지원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용배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is research supports the idea that manipulative devices can be an effective modality tool for learning abstract concepts involved with identifying geometric shapes and enhance learners' problem solving and motivation. Until recently specified manipulative device has been adapted only in tradition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 도형 영역에서 구체적 조작도구를 활용한 학습의 이점은? | 수학 도형 영역에서 기하판과 같은 구체적 조작도구를 활용하여 학습하면 추상적인 기하 개념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이며 학습 흥미도와 문제 해결 능력을 높여줄 수 있다. 현재까지 구체적 조작도구는 고전적인 교실학습 환경에서만 적용하고 있으며 온라인 환경에서는 거의 없었다. | |
설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기본 기능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수학 도형 영역에서 다각형 주제를 기하판을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소프트웨어의 기본 기능은 도형 그리기와 지우기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고 학습한 내용의 도형을 맞게 그렸는지 확인할 수 있다. 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는 델파이 분석으로 도형 영역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학습 흥미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
실제 수업에서 사용하는 구체적인 조작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와 병행하여 수학교육 분야에서 많은 연구자들은 수학의 추상적인 개념이나 복잡한 이론을 학습자에게 쉽게 교육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교구 활용법을 개발하고 제안해 왔다[3,8,14]. 실제 수업에서도 주사위(dice), 탱그램(tangram), 패턴 블록(pattern block), 디네스 블록(dienes block), 펜토미노(pentomino), 기하판(geoboard) 등의 구체적인 조작물을 활용하여 교육하는 방법이 그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
Abdul Halim Abdullah, Effandi Zakaria(2013), The Effects of Van Hiele's Phases of Learning Geometry on Students' Degree of Acquisition of Van Hiele Levels, Procedia -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02, 251-266.
Bae Jin Seong, Kapsu Kim(2010),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s of Problem Solving Tool for Learning Geomet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4(3), 449-459.
Caleb Gattegno, en.wikipedia.org/wiki/Caleb_Gattegno
Geoboards, en.wikipedia.org/wiki/Geoboard
Geometry Board, www.mathplayground.com
Hsiu-Lan Ma, De-Chih Lee, Szu-Hsing Lin, Der-Bang Wu(2015), A Study of Van Hiele of Geometric Thinking among 1st through 6th Grader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11(5), 1181-1196.
KapSu Kim, TaeHo You(2008), Development of Rich Internet Application in the Three-Dimensional Shapes of Elementary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2(4), 395-404.
Kim Min Kyeong(2001), Investigation of Geoboards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J. Korea Soc. Math. Ed. Ser. C: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5(2), 111-119.
Lee Ju Yong, Choi Jae Ho(2001), The Effects of 4D-Frame Teaching upon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al Creativity and Spatial Sense, Education, J. Korea Soc. Math. Ed. Ser. C: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6(1), 1-20.
Ministry of Education(1997), 7th Mathematics Curriculum, 1997-15.
Ministry of Education(2015), Mathematics Curriculum, 2015-74.
Park Mangoo, Choi Koh, Sang Soon, Jung Inchul, Kim Eun Young(2010), The Effects of Using the Geometric Manipulative for the Development of Spatial Sense,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3(2), 303-322.
Son Sook-Hyun(2002), The Effects of Club Activities with Mathematical Materials on Students' Mathematical Dispositions and Figure Learning Activ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angYoon Lee, Kapsu Kim(2012),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Learning Objects of Geometry based on Augmented Real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4), 451-462.
Ung-Kyu Park, Byung-Hong An(2006),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BI Courseware based on Learning Activities for Studying Angle Subject at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6(12), 192-200.
Vojkuvkova(2012), The van Hiele Model of Geometric Thinking, WDS'12 Proceedings of Contributed Papers, Part I, 72-75.
Whang Woo Hyung, Lee Ji Yon(2000), A Qualitative Study on the Effect of Geoboard Activities, J.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39(1), 21-36.
Yun-mi Koo, Byung-oh Goh(2010), A Study on Development of Diagram Teaching & Learning System for Low-Leve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4(3), 395-4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