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3-5세 일반아동의 말소리에 대한 융합적 분석: 단어와 자발화를 중심으로 Convergent Analysis on the Speech Sound of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Aged 3 to 5 : Focused on Word Level and Connected Speech Level원문보기
본 연구는 단어 및 자발화 평가를 통해 학령전 아동의 말소리 산출 특성과 평가 관련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5세 일반아동 72명(연령별 각각 24명)을 대상으로 아동용발음검사(APAC)를 실시하고, 연령과 성별에 따른 자음정확도와 명료도의 차이, 자음정확도와 명료도 간 상관관계, 자음 위치 및 조음 방법에 따른 말소리 오류 패턴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자음정확도와 명료도는 연령에 따라 증가하였으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고, 상관관계는 5세 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며, 말소리 오류 패턴 또한 두 평가에서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아동의 말소리 산출이 언어단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에, 이들의 말소리 능력을 적절히 파악하려면 단어뿐 아니라 자발화 평가가 병행되어야 함을 보여주었다. 이는 단어에 대한 자음정확도만으로 언어장애 등급을 판정하는 현재 기준에 대한 재검토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단어 및 자발화 평가를 통해 학령전 아동의 말소리 산출 특성과 평가 관련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5세 일반아동 72명(연령별 각각 24명)을 대상으로 아동용발음검사(APAC)를 실시하고, 연령과 성별에 따른 자음정확도와 명료도의 차이, 자음정확도와 명료도 간 상관관계, 자음 위치 및 조음 방법에 따른 말소리 오류 패턴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자음정확도와 명료도는 연령에 따라 증가하였으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고, 상관관계는 5세 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며, 말소리 오류 패턴 또한 두 평가에서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아동의 말소리 산출이 언어단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에, 이들의 말소리 능력을 적절히 파악하려면 단어뿐 아니라 자발화 평가가 병행되어야 함을 보여주었다. 이는 단어에 대한 자음정확도만으로 언어장애 등급을 판정하는 현재 기준에 대한 재검토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peech sound production characteristics and evaluation aspects of preschool children through word test and connected speech test. For this, the authors conducted Assessment of Phonology and Articulation for Children(APAC) to 72 normal children(24 three-, four-, and ...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peech sound production characteristics and evaluation aspects of preschool children through word test and connected speech test. For this, the authors conducted Assessment of Phonology and Articulation for Children(APAC) to 72 normal children(24 three-, four-, and five-year-olds each) and analyzed difference in percent of correct consonant(PCC) and intelligibility according to age and sex, correlation between PCC and intelligibility, and speech sound error patterns. PCC and intelligibility increased with age but there was no difference according to sex. The correlation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5-year-old group. Speech sound error patterns were different in the two tests. This study showed that children's speech sound production varied according to language unit. Therefore, both types of tests should be done to grasp their speech sound production ability properly. This suggests that current standard to identify language impairment only by PCC of word level requires review and further studies.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peech sound production characteristics and evaluation aspects of preschool children through word test and connected speech test. For this, the authors conducted Assessment of Phonology and Articulation for Children(APAC) to 72 normal children(24 three-, four-, and five-year-olds each) and analyzed difference in percent of correct consonant(PCC) and intelligibility according to age and sex, correlation between PCC and intelligibility, and speech sound error patterns. PCC and intelligibility increased with age but there was no difference according to sex. The correlation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5-year-old group. Speech sound error patterns were different in the two tests. This study showed that children's speech sound production varied according to language unit. Therefore, both types of tests should be done to grasp their speech sound production ability properly. This suggests that current standard to identify language impairment only by PCC of word level requires review and further stud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단어 평가의 자음정확도와 자발화 평가의 명료도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좀 더 다양한 연령대의 다수의 일반아동과 다양한 말소리장애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자음정확도가 일상적인 의사소통상황에서의 말 명료도를 충분히 대표할 수 있는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령전 아동의 말소리 평가 및 중재를 위한 실제적인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5세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낱말 수준과 자발화 수준의 말소리를 수집하여 자음정확도와 명료도를 산출하고 개별적인 오류 패턴을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5세 학령전 아동의 말소리 산출 특성이 단어 평가와 자발화 평가에서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연령과 성별에 따른 자음정확도와 명료도의 차이를 분석했으며, 두 평가에서 측정된 자음정확도와 명료도가 상관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오류패턴을 분석하여 아동의 말소리 평가와 중재를 위한 임상적 기초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일반 아동 72명(3세 24명, 4세 24명, 5세 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남녀 성비는 각각 12명씩 1:1로 통제하였다. 대상 아동은 모두 어린이집 소속으로 주 양육자와 교사에 의해 발달상의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수용ㆍ표현 어휘력 검사(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23]) 결과 평균 이상 수준에 속하며, 발달장애나 언어장애 및 기타 기질적 장애가 없는 아동으로 선정하였다.
이어서 전체 목표 음소의 수를 분모로 하고 정반응한 음소의 수를 분자로 하여 자음정확도를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녹음된 아동의 연속 발화 말소리를 모두 전사하였다. ‘예/아니오’와 같은 단답형과 습관적인 간투사, 반복적인 말을 제외하고, 각 아동의 전체 발화 중에서 발화길이가 평균낱말길이와 가장 가까운 문장을 2개씩 선정하여 총 8문장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목표 음절은 1점씩으로 계산했고, 전체 음절에 대해 청자가 이해한 음절의 비율로 명료도를 산출하였다. 마지막으로, APAC에 근거하여 자음위치와 조음방법에 따른 오류 비율을 산출하여 연령별로 말소리 산출 오류의 패턴을 분석하였다.
‘예/아니오’와 같은 단답형과 습관적인 간투사, 반복적인 말을 제외하고, 각 아동의 전체 발화 중에서 발화길이가 평균낱말길이와 가장 가까운 문장을 2개씩 선정하여 총 8문장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목표 음절은 1점씩으로 계산했고, 전체 음절에 대해 청자가 이해한 음절의 비율로 명료도를 산출하였다. 마지막으로, APAC에 근거하여 자음위치와 조음방법에 따른 오류 비율을 산출하여 연령별로 말소리 산출 오류의 패턴을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세 가지 종속변수, 즉 자음정확도, 명료도 및 말소리 오류로 분석되었으며, 구체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녹음된 아동의 단어 말소리를 모두 전사한 후, 목표 음소에 정반응을 한 경우 각각 1점씩을 부여 하였다.
경험이 없는 아동에게는 그림을 보고 설명하도록 유도하였다. 아동의 모든 반응은 이후 분석을 위해 SAMSUNG-Galaxy S7 edge로 녹음한 후 전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령전 아동의 말소리 평가 및 중재를 위한 실제적인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5세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낱말 수준과 자발화 수준의 말소리를 수집하여 자음정확도와 명료도를 산출하고 개별적인 오류 패턴을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녹음된 아동의 단어 말소리를 모두 전사한 후, 목표 음소에 정반응을 한 경우 각각 1점씩을 부여 하였다. 이어서 전체 목표 음소의 수를 분모로 하고 정반응한 음소의 수를 분자로 하여 자음정확도를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녹음된 아동의 연속 발화 말소리를 모두 전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예/아니오’와 같은 단답형과 습관적인 간투사, 반복적인 말을 제외하고, 각 아동의 전체 발화 중에서 발화길이가 평균낱말길이와 가장 가까운 문장을 2개씩 선정하여 총 8문장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일반 아동 72명(3세 24명, 4세 24명, 5세 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남녀 성비는 각각 12명씩 1:1로 통제하였다.
데이터처리
3-5세 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단어 평가의 자음정확도와 자발화 평가의 명료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과 t검정을 실시하고 Scheffé 사후 검정을 수행하였다.
단어 평가의 자음정확도와 자발화 평가의 명료도 간 상관관계는 피어슨의 상관계수(Pearson’s r)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아동의 말소리를 평가하기 위해 아동용 발음평가(Assessment of Phonology and Articulation for Children: APAC [24])의 단어 검사와 대화 검사를 실시하였다. APAC 단어 검사는 아동에게 단어 그림을 보여 주고 그 단어의 이름이 무엇인지를 말하게 했으며, 적절히 답을 하지 못한 경우 단서를 제공하여 단어 산출을 유도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단어 평가에서 나타난 아동의 자음정확도와 자발화 평가에서 나타난 아동의 명료도 간 관계는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즉, 3세 아동 집단과 4세 아동 집단에서는 두 종속변수 간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5세 아동 집단에서는 두 종속변수 간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3-5세 아동은 두 평가 모두에서 마찰음 오류를 가장 많이 나타냈는데, 이는 늦게 습득되는 마찰음의 영향이 연속 발화에서도 두드러진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뒷받침한다[30]. 또한 설측음과 탄설음으로 변이음을 지닌 유음의 경우, 두 가지 형태 중 산출 상 더 어려운 탄설음이 연속된 발화에서 더 많은 오류로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말소리 오류 중재를 위한 측면에서 특히 중요하다.
먼저, 연령에 따른 단어 평가의 자음정확도를 살펴보면, 3세 평균은 95.88 %, 4세 평균은 97.62 %, 그리고 5세 평균은 98.63 %로 나타났다. 이러한 집단 간 평균이 통계 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e 3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자음 정확도에 대한 연령 집단 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F(2, 69) = 9.
먼저, 연령에 따른 명료도를 살펴보면, 3세 평균은 97.93 %, 4세 평균은 99.06 %, 5세 평균은 99.78 %이었다. 집단 간 평균에 대한 분산분석 수행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셋째, 3-5세 아동의 단어 평가와 자발화 평가에서 나타난 말소리 오류 패턴을 살펴본 결과, 두 평가 모두에서 아동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전체적으로 말소리 오류는 감소했으나, 자음 위치와 조음 방법에 따른 말소리 산출 오류의 빈도는 다르게 나타났다[29]. 즉, 아동은 단어 평가에서는 어두초성 마찰음 > 어중초성 마찰음 > 어중초성 유음 순으로 말소리 오류를 보인 반면, 자발화 평가에서는 어중초성 마찰음 > 어중초성 유음 > 어두초성 마찰음 순으로 오류를 보였다.
연구자 외에 3년 이상 임상경력이 있는 석사과정 이상의 언어치료사 두 명이 신뢰도 평가에 참여하였다. 신뢰도 평가는 전체 대상자 72명의 20% 데이터를 듣고 그 결과에 대해 세 명이 일치하는 정도를 구하였고, 그 결과 단어 평가의 평가자간 일치도는 100%, 자발화 평가의 평가자간 일치도는 99.2%로 나타났다.
연령 집단별로 명료도에 대한 성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한 결과, 3세 아동 집단(t = -.233, p > .05), 4세 아동 집단(t = 1.055, p > .05), 5세 아동 집단(t = –1.364, p > .05) 모두에서 성별에 따른 명료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연령에 따른 단어 평가의 자음정확도와 자발화 평가의 명료도가 서로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3세 아동(r = .384, p > .05) 집단과 4세 아동(r = .079, p > .05) 집단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5세 아동 집단에서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 = .501, p < .05).
요약하면, 단어 평가에서 나타난 자음정확도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높았고, 남녀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요약하면, 자발화 평가에서 나타난 명료도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높았고, 남녀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p < .
이러한 집단 간 평균이 통계 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e 3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자음 정확도에 대한 연령 집단 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F(2, 69) = 9.61 7, p < .001).
3-5세 아동의 단어 평가와 자발화 평가에서 나타난 자음 위치별 말소리 산출 오류를 분석한 결과 두 평가에서 오류 패턴이 다르게 나타났다. 즉, 단어 평가에서는 어두 초성 오류 46.13 %, 어중초성 오류 44.59 %, 어중종성 오류 8.42 %, 어말종성 오류 0.76 % 순으로 말소리 산출 오류가 많은 반면, 자발화 평가에서는 어중초성 오류 66.34%, 어두초성 오류 15.88 %, 어중종성 오류 13.16 %, 어말 종성 오류 4.52 % 순으로 말소리 산출 오류가 빈번하였다. Fig.
즉, 아동은 단어 평가에서는 어두초성 마찰음 > 어중초성 마찰음 > 어중초성 유음 순으로 말소리 오류를 보인 반면, 자발화 평가에서는 어중초성 마찰음 > 어중초성 유음 > 어두초성 마찰음 순으로 오류를 보였다.
첫째, 단어 평가에서 나타난 아동의 자음정확도와 자발화 평가에서 나타난 아동의 말 명료도는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두 평가 모두에서 3세 아동에 비해 4세 아동이, 4세 아동에 비해 5세 아동이 더 높은 자음정확도를 보였는데 이는 Kim & Pae(2005)와 Watson & Scukanec(1997b)가 자음정확도는 아동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함께 증가한다고 주장한 결과와 일치한다[20,25].
후속연구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좀 더 다양한 연령대의 다수의 일반아동과 다양한 말소리장애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자음정확도가 일상적인 의사소통상황에서의 말 명료도를 충분히 대표할 수 있는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동의 말소리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언어적 요인, 즉 발화의 수, 발화의 길이, 어휘다양도(TTR) 등을 고려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단어 수준에서의 자음정확도만으로 말소리 문제로 인한 언어장애를 판정하는 현 기준에 대한 재검토와 관련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아동의 말소리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언어적 요인, 즉 발화의 수, 발화의 길이, 어휘다양도(TTR) 등을 고려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단어 수준에서의 자음정확도만으로 말소리 문제로 인한 언어장애를 판정하는 현 기준에 대한 재검토와 관련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단어 평가의 자음정확도와 자발화 평가의 명료도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좀 더 다양한 연령대의 다수의 일반아동과 다양한 말소리장애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자음정확도가 일상적인 의사소통상황에서의 말 명료도를 충분히 대표할 수 있는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동의 말소리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언어적 요인, 즉 발화의 수, 발화의 길이, 어휘다양도(TTR) 등을 고려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료한 말 산출은 무엇인가?
명료한 말 산출은 사회구성원으로서 자신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인간은 출생과 더불어 옹알이 시작을 필두로 모국어 음운체계를 꾸준하면서도 역동적으로 내재화한다.
인간의 언어 발달 특징은?
인간은 출생과 더불어 옹알이 시작을 필두로 모국어 음운체계를 꾸준하면서도 역동적으로 내재화한다. 생후 2년을 전후로 간단한 단어들을 나열하다가 좀 더 복잡하고 긴 문장수준으로 언어발달이 진행되면, 아동의 말소리 산출 능력 또한 급격히 발달하게 된다.
역동 모델에서 인간의 조음과정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Saltzman(1986)의 역동 모델에서는 인간의 조음과정을 뇌에서 정한 목표치에 맞게 각 구조들이 적절한 운동 궤적으로 정확하게 협응하는 탄력적인 속성을 지닌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1]. 조음 발달과 관련해 이 모델을 따르면, 초기 아동기는 각각의 조음기가 성장하면서 협응의 시기와 그 정도가 시시각각 탄력적으로 변화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30)
E. Saltzman. (1986). Task Dynamic Coordination of the Speech Articulators : A Preliminary Model. In H. Heuer & C. Fromm (Eds.), Experimental Brain Research Series 15 (pp. 129 - 144). New York : Springer - Verlag. DOI : 10.1007/978-3-642-71476-4_10
L. M. Justice & E. E. Redle. (2014).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s : A Clinical Evidence-Based Approach (3rd ed.). Upper Saddle River, NJ : Pearson Prentice Hall.
Y. Yunusova, G. Weismer, R. D. Kent & N. M. Rusche. (2005). Breath - Group Intelligibility in Dysarthria : Characteristics and Underlying Correlate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8(6), 1294 - 1310. DOI : 10.1044/1092-4388(2005/090)
S. J. Kim, K. S. An & E. Ko. (2015). Correlation Among Syllable Accuracy, Number of Incorrect Consonants, and Speech Intelligibility of Children with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 for Hearing-Language Impairments, 6(1), 135-147. UCI : G704-SER000004215.2015.6.1.009
J. Y. Lee, E. H. Kang & O. B. Lee. (2016). A Study of Vocabulary Intelligibility and Speech Naturalness of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 Journal of Speech - Language & Hearing Disorders, 25(4), 273 - 282. DOI : 10.15724/jslhd.2016.25.4.021
T. Y. Ching, N. X. Rattansasone. G. Macdonald, V. W. Zhang, L. Button & K. Demuth. (2015). Intelligibility of Speech Produced by Children with Hearing Loss : Conventional Amplication Versus Nonlinear Frequency Compression in Hearing Aids.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Studies & Hearing Aids, 3, 1-8. DOI : 10.4172/2375-4427.1000135
J. Coplan & J. R. Gleason. (1988). Under Speech : Recognition and Significance of Unintelligible Speech in Preschool Children. Pediatrics, 82, 447-452.
J. S. Han & H. S. Shim. (2008). Comparisons of the Percentage of Correct Consonants, Speech Intelligibility, and Speech Acceptability Among Children with Cleft Palate, Children with Functional Articulation Disorder, and Normally Developing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3(3), 454 - 476. UCI : G704-000725.2008.13.3.006
J. S. Han. (2010). Comparisons of the Percentage of Correct Consonants, Speech Intelligibility, and Speech Acceptability of Single-Syllable Words in Children with Cleft Palate, Children with Functional Articulation Disorder,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5(3), 397-410. UCI : G704-000725.2010.15.3.011
V. Giacchini & H. B. Mota. (2015). Comparison Between the Classification Based on Features and Percentage of Correct Consonants in Speech Disorders. Review of CEFAC, 17, 72-77. DOI : 10.1590/1982-0216201517s10413.
L. D. Shriberg & J. Kwiatkowski. (1982b). Phonological Disorder II : A Conceptual Framework for Management.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47(3) 242-256. DO : 10.1044/jshd.4703.242
L. D. Shriberg & J. Kwiatkowski. (1982c). Phonological Disorders III: A Procedure for Assessing Severity of Involvement.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47(3), 256-270. DOI : 10.1044/jshd.4703.256
L. D. Shriberg, D. M. Aram & J. Kwiatkowsk. (1997). Developmental Apraxia of Speech : Toward a Diagnostic Maker.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0, 286-312. DOI : 0.1044/jslhr.44002.286
S. J. Kim & J. Y. Shin. (2015). Speech Sound Disorders, Seoul : Sigmapress.
C. Jin, H. J. Choi & J. Y. Lee. (2016). Usefulness of Spontaneous Speech Analysis Scales in Patients with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Dementia of Alzheimer's Type.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1(2), 284-294. DOI : 10.12963/csd.16310
G. I. Kim, E. N. Sohn & H. R. Park. (2017). Improving the Efficiency of Reliable Size in Spontaneous Speech Sample Analysis: Focusing on Analysis of Productive Vocabulary Size.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26(3), 13 - 19. DOI : 10.15724/jslhd.2017.26.3.002
S. J. Kim, Y. K. Ko, E. Y. Seo & G. A. Oh. (2017). Prevalence of Speech Sound Disorders in 6-Year-Old Children in Korea.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 22(2), 309-317. DOI : 10.12963/csd.17403
S. M. Kang. (2017). Connected Speech in Listening and Speaking. The Journal of Linguistic Science, 80, 1-15. DOI : 10.21296/jls.2017.03.80.1
J. H. Hong & S. Y. Bae. (2002). A Study on the Syllable-Final Development of the Children from Age 2 to 5,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7(2), 297 - 307.
H. J. Jeon & S. H. Lee. (1999). The Development of Korean /s/ (/ㅅ/) and /s'/ (/ㅆ/) in Normal Children of Ages 2-7 Yea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4, 37 - 59.
M. J. Kim & S. Y. Bae. (2005), The Percentage of Consonants Correct and the Ages of Consonantal Aquisition for Korean - Test of Articulation for Children (K-TAC). Speech Science, 12 (2), 139-149.
Y. T. Kim. (1996). A Study on PCC of Preschool Children with Pictures. Research of Speech - Language Disorders, 1, 7-33.
Y. T. Kim, K. H. Hong, K. H. Kim, H. S. Jang & J. Y. Lee. (2009).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Seoul :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M. J. Kim, S. Y. Bae & C. L. Park. (2007). APAC : Assessment of Phonology for Children. Inchoen : Human Brain Research & Consulting.
M. M. Watson & G. P. Scukanec. (1997b). Profiling the Phonological Abilities of 2-Year - Olds :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Child Language Teaching and Therpy, 13, 3-14. DOI : 10.1177/026565909701300102
P. J. Flipson. (2006b). Measuring the Intelligibility of Conversational Speech in Children. Clinical Linguistics and Phonetics, 20 (4), 303 - 312. DOI : 10.1080/02699200400024863
M. H. Bornstein, C. S. Hahn & O. M. Haynes. (2004). Specific and General Language Performance Across Early Childhood : Stability and Gender Considerations. First Language, 24, 267-304. DOI : 10.1177/042723704045681
M. S. Yun & S. H. Lee. (1998). A Comparative Study on the Measures of Intelligibility and Percent -ages of Consonants Correct Between Phonologically Disordered and Normal Children. Research of Language and Hearing Disorders, 3, 50-67.
S. Roulstone, S. Loader, K. Northstone & M. Beveridge. (2002). The Speech and Language of Children Age 25 Months : Descriptive Data from the Avon Longitudinal Study of Parents and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2(3), 259-268. DOI : 10.1080/0300443021212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