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별 회전교차로 사고모형 개발 및 논의
Development of Roundabout Accident Models by Reg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2 = no.88, 2018년, pp.67 - 74  

손슬기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goal of this study is the development of roundabout accident models for urban and non-urban areas. METHODS : This study performed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regional factors affecting accidents. Traffic accident data were collected for the period 2010~2014 from the TAAS data set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도시 및 비 도시지역 회전교차로들을 대상으로 지역별로 어떠한 요인이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교차로의 안전성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첫째, 기존 비도시지역과 관련된 국내연구들은 대부분 비도시지역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제시한 연구이며, 비도시지역의 교통사고 안전성 증진방안을 연구한 논문은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획일적인 도시지역 연구에서 벗어나 비도시지역의 교차로 안전성 증진방안을 연구하는데 그 차별성이 있다.
  • 이 연구는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도시 및 비도시지역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지역별로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한 연구이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도시 및 비도시지역에 관한 연구와 회전교차로 사고모형에 관련된 전반적인 연구의 흐름이나 관련 변수들을 파악하기 위해 기존문헌들을 고찰한다.

가설 설정

  • 귀무가설은‘도시 및 비 도시지역 위치에 따라서 회전교차로 사고율의 차이가 없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의 장점은? 회전교차로는 일반적인 평면교차로에 비해 상충횟수가 적고, 교차로 진₩출입 시 감속운행을 유도해 사고의 심각도를 낮출 수 있어 안전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KOTI)에 의하면 2010년, 2011년 회전교차로가 완공된 143개소를 대상으로 회전교차로 도입 전₩후 사고건수를 비교한 결과, 도입 후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43.
비 도시지역에 대한 계획기준 및 계획내용이 부재되고 있다는 말은 무엇을 뜻하는가? 하지만 현행 국토계획법에서는 비 도시지역에 대한 계획기준 및 계획내용이 부재한 실정이다. 즉, 비 도시지역에는 도시지역과 다른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토지이용계획 등에 있어 계획기준이 도시지역을 주 대상으로 획일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도시지역이란? 도시지역과 비도시지역은「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국토계획법)」에 의하여 이용실태 및 특성, 장래의 토지이용 방향 등을 고려해 구분된다. 도시지역은 인구와 산업이 밀집되어 있거나, 밀집이 예상되어 당해 지역에 대하여 체계적인 개발·정비·관리·보전 등이 필요한 지역을 의미하며, 비 도시지역은 도시지역에 속하지 않는 관리·농림·자연환경 보전지역을 의미한다. 하지만 현행 국토계획법에서는 비 도시지역에 대한 계획기준 및 계획내용이 부재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Frank, G., Craig, L., Bhagwant, P., and Raghavan,. S. (2013). 'Safety Effectiveness of Converting Signalized Intersections to Roundabout',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50, pp. 234-241. 

  2. Gyanendra, S., Sachdeva, S., and Mahesh, P. (2016). "M5 Model Tree Based Predictive Modeling of Road Accidents on Non-urban Sections of Highways in India",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96, pp. 108-117. 

  3. Han, S., Kim, K., and Park, B. (2011).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 by Type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3, No.3, pp.103-110. 

  4. Jeong, J. and Choi, J. (2014). "Poisson Regression and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 Fit for Traffic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6, No.1, pp.165-172. 

  5. Kim, C., Kwon, Y., and Kang, K. (2016). "Safety Improvement Analysis of Roundabouts in Jeollabuk-do Province using Accident Prediction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8, No.4, pp.93-102. 

  6. Kim, K. (2012), "A Study on Improvement of Public Transportation and Road Systems in Rural Areas",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pp.1-104. 

  7. Na, H. and Park, B. (2012).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 by Cause Using ZAM",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4, No.2, pp.101-108. 

  8. National Land Planning and Utilization Act. 2016. 

  9. Park, B. and Beak, T. (2014). "Developing Rear-End Collision Models of Roundabou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29, No.6, pp.151-157. 

  10. Park, M. and Park, B. (2011).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s by Side Right-angle collision in Korea Using ZA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65, No.3, pp.270-274. 

  11. Roundabout Design Guidelines, 2014. 

  12. Son, S., Kim, T., and Park, B. (2017), "Traffic Accident Models for Trucks at Roundabout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9, No.4, pp.53-59. 

  13. Tove, H., Ivanka, O. (2007). "The Effect of Roundabout Design Features on Cyclist Accident Rate",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39, pp.300-307. 

  14. V-world, 'map.vworld.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