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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긴급보수용 스프레이 패칭 장비 개발 및 현장 적용성 평가
Development of a Spray-Injection Patching System and a Field Performance Evaluation of 100% RAP Asphalt Mixtures using a Rapid-Setting Polymer-Modified Asphalt Emuls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1 = no.87, 2018년, pp.77 - 85  

한수현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도로연구실) ,  이상염 (인덕대학교 건설정보공학과) ,  이석근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권봉주 ((주)오에이티엠엔씨 연구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urgent road-repair system and perform a field applicability test, as well as discover the optimum mix design for machine applications compared to the optimum mix design for lab applications. METHODS : According to reviews of the patent and dev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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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상안에 대한 전문가 자문회의 및 현장 실무자 인터뷰를 통해 긴급보수용 스프레이 패칭 장비의 설계를 개선하였다. 그 과정에서 순환골재(RAP)를 사용한 Spray Injection 방식의 현장 긴급 보수가 가능한 혼합물의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내와 현장에서의 비교시험으로 혼합물에 따른 내구성 평가 및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폐아스콘을 활용한 아스팔트 도로의 긴급보수용 스프레이 패칭 장비 시스템 개발과 그 적용성을 검증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긴급보수용 시공 장비 개발에 앞서 문헌 및 특허 조사와 국내외 긴급도로 유지보수 장비 현황 조사를 통해 개발하고자 하는 긴급보수용 스프레이 패칭 장비 구상안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폐아스콘을 활용하여 아스팔트 콘크리트 도로에 발생한 포트홀 및 다양한 파손부를 신속하고 균질한 품질로 신속하게 긴급보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최적의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발하는 장비의 형태를 자주-현장배합시스템으로 결정하고 시공성을 고려한 세부적인 장치 구성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순환골재(RAP)를 사용하여 현장 긴급보수가 가능한 혼합물의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Spray Injection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습윤 마모 시험 및 동적 안정도를 실내와 현장에서 비교 시험 평가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하였다.
  • 순환골재(RAP)를 사용한 혼합물의 적용성 검토를 위하여 실내와 현장의 시험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Table 1과 같이 습윤마모저항성 측정 및 동적안정도 시험을 진행하였으며, Table 2에 주요 변수와 시험 내용을 요약하였다.
  • 긴급보수용 시공장비 및 시스템 개발 연구에 해당하는 장비 개발을 위해 기존 문헌들을 조사하고 국내외 기술 및 장비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아스팔트 긴급보수용 스프레이 패칭 장비의 설계 방향과 기능의 장착 방식을 결정하여 장비의 개발을 계획하고 개발 재료의 적용성 평가를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반면 (a)와 다른점은 별도의 다짐이 필요한 시스템이다. (a), (b) 장비는 상차식 형태로 아스팔트 생산 공장에서 제품을 수급해 미리 저장해야 하며 이에 따른 현장 반입이 비효율적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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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트홀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도로는 해빙기와 호우기간을 거치면서 포장도로면에 항아리 모양의 웅덩이가 발생하는 포트홀로 인해 도로 교통사고를 유발하여, 이로 인한 사회 경제적인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영국, 한국 등 여러 나라에서도 도로표면에 발생하는 수많은 포트홀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고민 중이나, 획기적인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기후변화와 교통량의 증가 및 공용차량의 대형화로 인한 포트홀이 생기는 인자들은 무엇이 있는가? 최근 기후변화와 교통량의 증가 및 공용차량의 대형화로 인해 도로포장의 영구변형, 균열 및 포트홀 등의 파손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포장 파손 중 대표적인 국부적 파손형태인 포트홀은 수분, 동결융해 작용, 교통량, 연약지반의 지지력 등 여러 인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성된다. 특히 포트홀은 도로 이용자에게 심각한 사고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안전성과 주행성에 위험을 주는 요소로 판단되는 즉시 긴급보수를 수행하여야 한다(Hwang et al.
포트홀의 발생요인은 무엇인가? 영국, 한국 등 여러 나라에서도 도로표면에 발생하는 수많은 포트홀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고민 중이나, 획기적인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포트홀이 발생하는 요인은 여러 가지로 설명되는데, 계절적 기후변화로 도로 포장상태를 고인성으로 유지하지 못하는 자연적인 영향, 그리고 석유 정재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도로포장에 사용되는 아스팔트의 품질이 저하되어 아스팔트 강도 저하로 포트홀이 발생된다는 지적도 있다(Korea,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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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 Hyo Jin., and Jang, Y.I. (2016). An Experimental Study on Properties of Recycled Cold Asphalt Paving Mixtures with Non-Cement and Recycled Aggregates, Thesis of Master Degree,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 Hwang. S. D., Rhee. S. G., Kim. Y. M., and Lee. J. I. (2005). Evaluation of emergency pothole repair material for Asphalt Pavements using polyurethane, Annual domestic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pp.5303-5306. 

  3.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KICT) (2015). Development of Pothole-Free Smart Quality Terminal(2nd year) (in Korean). 

  4. Lim. J. U., Kwon. B. J., Kim. D. Y., Lee. S. Y., and Rhee. S. K. (2016). "Performance Evaluation of 100% RAP Asphalt Mixtures using Rapid-Setting Polymer-Modified Asphalt Emulsion for Spray Injection Appli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18, No.2, pp.61-71.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vailable at: http://stat.molit.go.kr (Accessed: December, 2016). 

  6. Noh. D. Y., Gang. Y. J., and Sin. J. S. (2004). Influence of policy for reducing emission to productivity of manufacturing business,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Research Report. 

  7. Wilson. T. P., and Romine. A. R. (1993). Innovative Materials Development and Testing Volume2: Pothole Repair, Strategic Highway Research Program,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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