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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Tip-jet gyroplane 개념설계 기법 개발 및 사이징
Development of Conceptual Design Methodology and Initial Sizing for Tip-Jet Gyroplan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6, 2018년, pp.452 - 463  

이동욱 (Depar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임대진 (Depar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이관중 (Depar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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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jet gyroplane은 제자리 비행 시 tip-jet의 반발력을 이용하여 로터의 회전력을 얻고, 전진 비행 시 오토자이로 형태로 비행하는 복합형 회전익기의 한 종류이다. Tip-jet gyroplane의 적절한 성능해석과 개념 설계 단계의 사이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tip-jet 모드, gyroplane 모드, transient 모드를 모두 고려할 수 있는 설계 및 해석 기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 세 가지 비행 모드 성능해석과 기체 사이징을 수행할 수 있는 코드를 개발하였다. 해석 기법은 tip-jet gyroplane 비행 모드를 이루고 있는 해석 코드 별로 각각 실험값과 비교 검증되었다. 개발된 코드를 이용하여 300km 혹은 400km의 임무 운용반경에서 150knots의 고속 비행을 수행하는 2가지 임무형상에 대해 초기사이징을 수행하였고, 초기 사이징 결과로 설계된 3,000lb 급 tip-jet gyroplane의 형상 및 성능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ip-jet gyroplane is a type of compound helicopter that employs the tip-jet system to rotate the rotor by a reaction force from the gas jetted at the rotor tips in hovering. In forward flight, tip-jet gyroplane converts into a form of a gyroplan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new concep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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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ip-jet gyroplane이란 무엇인가? Tip-jet gyroplane은 제자리 비행 시 tip-jet의 반발력을 이용하여 로터의 회전력을 얻고, 전진 비행 시 오토자이로 형태로 비행하는 복합형 회전익기의 한 종류이다. Tip-jet gyroplane의 적절한 성능해석과 개념 설계 단계의 사이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tip-jet 모드, gyroplane 모드, transient 모드를 모두 고려할 수 있는 설계 및 해석 기법이 필요하다.
Tip-jet gyroplane의 성능해석과 개념 설계 단계의 사이징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Tip-jet gyroplane은 제자리 비행 시 tip-jet의 반발력을 이용하여 로터의 회전력을 얻고, 전진 비행 시 오토자이로 형태로 비행하는 복합형 회전익기의 한 종류이다. Tip-jet gyroplane의 적절한 성능해석과 개념 설계 단계의 사이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tip-jet 모드, gyroplane 모드, transient 모드를 모두 고려할 수 있는 설계 및 해석 기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 세 가지 비행 모드 성능해석과 기체 사이징을 수행할 수 있는 코드를 개발하였다.
Tip-jet gyroplane의 장점은 무엇인가? Tip-jet gyroplane은 로터와 날개로 양력을 내는 복합형 회전익기이다. 로터 끝단 노즐에서 분사되는 가스의 반발력으로 회전력을 얻기 때문에 변속기와 꼬리로터가 불필요하여 내부시스템이 단순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tip-jet gyroplane의 비행 모드는 Table 1과 같이 3가지로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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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arris, F. D., "An Overview of Autogyros and The McDonnell XV-1 Convertiplane," NASA CR-2003-212799, 2003, pp.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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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im, W. J., Chae, S. H., Oh, S. J., Kim, S. B., Ahn, L. K., and Yee, K. J., "Systematic Determination of Empirical Parameters Used in Helicopter Conceptual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4, No. 8, 2012, pp.703-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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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un, Y. M., Jung, Y. W., and Yang, S. S., "Conceptual Design For a SUAV Propulsion System Sizing," Proceedings of the 24th ICAS Congress, August 2004. 

  9. Jung, Y. W., Jun, Y. M., and Yang, S. S., "The Application of CFD for the Duct System Design of CRW aircraft,"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August 2003, pp.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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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chwartz, A. W., "Tipjet 80-Inch Model Rotor Hover Test: Test No. 1198," CDRKNSWC/SSD-93/54, September 1993, pp.1-103. 

  13. Choi, I. B., Jang, J. S., Hyun, Y. O., Kim, M. J., and Yim, J. B., "Preliminary sizing of a tip jet driven compound rotorcraft,"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15, pp.845-848. 

  14. Rand, O., and Khromov, V., "Helicopter Sizing by Statics,"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49, No. 3, 2004, pp.30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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