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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 및 비행 시험을 통한 플랩의 힌지 모멘트 추정
Flap Hinge Moment Estimation through Ground and Flight Tes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6, 2018년, pp.464 - 470  

고명균 (7-3,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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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플랩 운용조건에 따라 변하는 플랩의 힌지 모멘트를 추정하는 실제적인 방법을 소개하였다. 플랩의 설계를 위하여 구조 하중해석과 풍동시험으로 산출한 힌지 모멘트를 실제 비행 힌지 모멘트와 비교할 수 있었으며, 플랩 구조의 정적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해서 두 개의 변형률게이지를 플랩 힌지에 장착하였으며, 항공기 하중 모니터링 탑재장비를 사용하였다. 지상 시험을 통해서 힌지의 변형률과 모멘트의 상관관계를 해석해와 유한요소해석으로 교정하였다. 비행 시험에서는 플랩 처짐 각도 및 속도와 함께 변형률 신호를 기록하였다. 최종적으로, 계측한 변형률을 해석해와 유한요소해석으로 교정함으로서 비행 힌지 모멘트를 추정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practical method of estimating the flap hinge moments which change according to the aircraft flap operations was introduced. For the flap design, the hinge moment derived by structural load analysis and wind tunnel tests was able to be compared with the real flight hinge moment,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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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행 시 변하는 플랩의 형상에 따라 힌지 모멘트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지상 시험 결과를 기준으로 해석해 또는 유한요소해석의 분석 및 검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플랩이 중립 상태일 때, 최대 변형률 조건에 대한 지상 시험 결과를 기준으로 해석해와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플랩의 힌지모멘트를 추정하는 것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개발한 항공기의 플랩힌지의 모멘트 추정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이를 위해 2.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플랩의 힌지 모멘트를 추정하는 기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이러한 기법은 지상 시험을 통하여 플랩의 힌지 모멘트를 해석해와 유한요소해석으로 추정하는 것을 검증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이용하여 비행 시험에서 계측한 힌지 변형률로 플랩에 작용하는 힌지모멘트를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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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랩이란? 항공기의 많은 구조들 중에서 플랩은 항공기 주익에 장착되는 고양력 장치 중 하나로 항공기가 운용 시에 안전하게 이륙 또는 착륙하기 위한 중요한 구조이다. 이러한 플랩의 구조는 항공기 운용 조건에 따른 플랩의 형상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고양력 장치들이 설계되기 위해서 계산되어져야 하는 것은? 미국 연방 항공 규정[7] 23.345에 따르면 플랩과 같은 고양력 장치들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의 플랩 완전 펼침 속도(Flaps fully extended speed, VF)를 정량화하여 항공기가 플랩을 완전히 펼친 상태로 양의 제한 하중계수 범위 내의 대칭 기동(Symmetric maneuver) 및 돌풍(Gust)을 고려한 조건으로 설계하중이 계산되어야 한다. 플랩의 설계하중은 풍동 시험과 하중해석을 이용하여 산출할 수 있다.
플랩의 운용 조건에 따라 변하는 힌지 모멘트를 추정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플랩의 운용 조건은 크게 순항, 이륙, 착륙으로 나뉘며 이러한 형상에 따라 비행 속도, 플랩의 처짐 각도 등이 달라지고 힌지 모멘트가 변한다. 이러한 힌지 모멘트의 추정 방법에 대하여 국내에서 연구된 사례 중에서는 소형 활공 비행체의 조종면에 대하여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4]. 또한 국외의 사례로는 전산유동해석을 사용하여 에일러론의 힌지모멘트 계수를 추정하는 방법[5], 풍동시험을 수행하여 플랩의 힌지모멘트 계수를 추정하는 방법[6]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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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IL-STD-1530D(USAF) - Aircraft Structural Integrity Program (ASIP), Department of Defense, 2016. 

  2. MIL-A-8871A(USAF) - Airplane Strength and Rigidity Flight and Ground Operation Tests, Department of Defense, 1971. 

  3. Joo Y. S., Lee J. S., Park C. Y., Kim M. S., and Yoo H. J., "The Study on Aircraft Load Survey Test Technique,"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Apr. 1994, pp. 224-228. 

  4. Park J. M., and Chung S. J., "The Study on Experimental Measurement Method of Hinge Moment Acting on Control Surface of Air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0, No. 2, Feb. 2012, pp. 165-170. 

  5. Makarov K. A., and Pavlenko A. A., "Numerical Invetigation of an Aileron Hinge Moments and Effectiveness on a High Lift Wing Airfoil," 29th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Counci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Sep. 2014. 

  6. Cavalieri A. V. G., Girardi R. D., and Araujo. T. B., "Experimetal Determination of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Flap Hinge Moment of the Wing Airfoil used at ITA's Unmanned Aerial Vehicle," 19th International Congress of Mechanical Engineering, Nov. 2007. 

  7.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ederal Aviation Regulations - Part 23 Airworthiness Standards : Normal, Utility, Acrobatic and Commuter Category Airplanes. 

  8. MSC.NASTRAN Version 68 Aeroelastic Analysis User's Guide, MSC NASTRAN Software corporation, Sep. 2009. 

  9. DT3625-1 Columbia Research Laboratories, Inc., Strain Sensors-Model DT3625 Series. 

  10. Park C. Y., Ha J. S., and Kim S. Y., "Aircraft Load Monitoring System Development & Application to Ground Tests Using Optical Fiber Sens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5, No. 8, Aug. 2017, pp. 639-646. 

  11. MIL-STD-1553B - Aircraft Internal Time Division Command/Response Multiplex Data Bus, Department of Defense, 1978. 

  12. MSC.NASTRAN 2017 Linear Static Analysis User's Guide, MSC Software corporation, Nov.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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