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지식관리시스템의 지식정보 요인 및 관리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평가와 보상의 조절효과 A Study on Influence of Knowledge Information Factors and Management Factors of the KMS on Business Performance - Moderating Effect of Evaluation and Compens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KMS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지식정보요인과 관리 요인으로 설정하여 이들 요인들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평가와 보상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평가와 보상이 지식정보요인 및 관리요인과 경영성과 간에 미치는 조절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지식 적합성, 지식정보의 신뢰성, 지식관리프로세스 지원으로 설정된 지식정보 요인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관리요인 중에서는 학습의 조직화와 협력 요인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평가와 보상이 지식정보요인 및 관리요인과 경영성과 간에 조절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에서는 지식정보요인의 지식 적합성, 지식정보의 신뢰성, 지식관리프로세스지원, 관리요인의 지식공유활동, 협력은 경영성과에 조절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KMS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지식정보요인과 관리 요인으로 설정하여 이들 요인들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평가와 보상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평가와 보상이 지식정보요인 및 관리요인과 경영성과 간에 미치는 조절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지식 적합성, 지식정보의 신뢰성, 지식관리프로세스 지원으로 설정된 지식정보 요인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관리요인 중에서는 학습의 조직화와 협력 요인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평가와 보상이 지식정보요인 및 관리요인과 경영성과 간에 조절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에서는 지식정보요인의 지식 적합성, 지식정보의 신뢰성, 지식관리프로세스지원, 관리요인의 지식공유활동, 협력은 경영성과에 조절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on the performance of KMS by setting the factors affecting KMS 's management performance as knowledge information factor and management factor.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evaluation and compensation on k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on the performance of KMS by setting the factors affecting KMS 's management performance as knowledge information factor and management factor.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evaluation and compensation on knowledge information factor, management factor and management performance.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analyzed that the knowledge information factor set by the knowledge adaptability, the reliability of knowledge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process affects the definition of management performance. Among the management factors, organizationalization and cooperation factors influence definition Respectively. In the results of verifying whether assessment and compensation play a moderating role, it is found that knowledge compatibility of knowledge information factor, reliability of knowledge information, support of knowledge management process, knowledge sharing activity of management factor, cooperation has played a moderating role in business perform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on the performance of KMS by setting the factors affecting KMS 's management performance as knowledge information factor and management factor.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evaluation and compensation on knowledge information factor, management factor and management performance.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analyzed that the knowledge information factor set by the knowledge adaptability, the reliability of knowledge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process affects the definition of management performance. Among the management factors, organizationalization and cooperation factors influence definition Respectively. In the results of verifying whether assessment and compensation play a moderating role, it is found that knowledge compatibility of knowledge information factor, reliability of knowledge information, support of knowledge management process, knowledge sharing activity of management factor, cooperation has played a moderating role in business performa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간 지식정보 시스템 도입과 관련한 연구들은 다양한 각도에서 수행되어 왔으나 대부분의 연구들이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현실을 고려하여 지식관리 활동에서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의지에 초점을 맞추어 지식관리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와 보상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별히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을 대기업에 비해 자본력이나 기술력에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종을 대상으로 하여 수행하였으며, 정보시스템의 성과는 도입 후 일정 기간이 경과하여야 그 성과가 나타난다는 선행연구 결과들을 참조하여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5년 이상 운영 중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관리시스템을 5년 이상 활용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 업체를 대상으로 지식정보요인 및 관리요인과 평가와 보상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Lank[22]의 연구결과와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지식정보요인과 관리요인으로 한정하여 이들 2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한 점이 있을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들을 이용하여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기를 희망한다.
가설 설정
H1: 지식정보요인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지식 적합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지식정보의 신뢰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지식관리 프로세스지원은 경영성과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관리요인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학습의 조직화는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지식공유활동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협력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평가와 보상은 지식정보요인과 경영성과에 조절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평가와 보상은 지식적합성과 경영성과 간에 조절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H3-2: 평가와 보상은 지식정보의 신뢰성과 경영성과 간에 조절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H3-3: 평가와 보상은 지식관리 프로세스 지원과 경영성과 간에 조절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H4: 평가와 보상은 관리요인과 경영성과에 조절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1: 평가와 보상은 학습의 조직화와 경영성과 간에 조절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H4-2: 평가와 보상은 지식공유활동과 경영성과 간에 조절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H4-1: 평가와 보상은 학습의 조직화와 경영성과 간에 조절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H4-2: 평가와 보상은 지식공유활동과 경영성과 간에 조절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H4-3: 평가와 보상은 협력과 경영성과 간에 조절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제안 방법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과 성과에 대한 연구는 연구자의 의도와 목적에 따라 각기 다른 측면에서 연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은 지식정보요인과 관리요인으로 설정하고, 성과요인은 경영성과로 설정하였다. 아울러 평가와 보상을 Lank[22]와 김승수[23]의 연구를 참조하여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평가와 보상요인이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과 성과요인 간의 조절적 역할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은 지식정보요인과 관리요인으로 설정하고, 성과요인은 경영성과로 설정하였다. 아울러 평가와 보상을 Lank[22]와 김승수[23]의 연구를 참조하여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평가와 보상요인이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과 성과요인 간의 조절적 역할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지식 적합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탁주익[4], 서용준[3]등은 측정변수를 업무와의 밀접성, 업무수행의 도움, 자료 활용성, 문제해결을 위한 적용성, 지식 분류의 적합성 등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참조하여 지식 적합성을 업무 지원성, 업무와의 밀접성, 필요지식의 축적정도 등 3개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지식정보의 신뢰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탁주익[4]은 측정변수를 KMS에서 제공되는 지식에 대한 믿음, 제공된 지식으로 업무를 수행해도 실패하지 않는 정도로 설정하였고, 조영렬 등[31]은 지식정보를 믿을 수 있는 정도, 지식정보의 활용수준, 지식정보의 원천자료에 대한 신뢰성,정보의 최신성 등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지식정보의 신뢰성을 제공되는 지식정보에 대한 믿음, 제공되는 정보의 최신성 등 2개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지식관리 프로세스는 지식의 창출·축적·공유·활용으로 구분되는데, 이배영[14]은 지식관리 프로세스 지원 정도를 지식의 창출노력, 혁신지식의 창출, 암묵지의 형식 지화, 지식의 체계화, 업무와 관련된 지식의 공유, 업무수행시 발생한 지식 활용, 지식관리시스템에 등록된 지식을 실제업무에 적용 등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이배영[14]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지식의 체계적인 분류 및 축적, 새로운 지식의 체계화, 지식관리시스템의 활용도, 지식관리시스템의 지속적인 갱신과 공유 등 4개 항목으로 지식관리 프로세스 지원정도를 측정하였다. 측정 방법은 5점 리커트 척도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관리요인의 세부변수를 학습의 조직화,지식의 공유활동, 협력으로 정의하였다.
학습의 조직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이홍재[24]는 측정변수를 정보 수집활동, 실험정신, 학습 기회 제공, 실행공동체의 조직화, 교육훈련의 기회 등으로 설정하였고, 이선규[32]는 교육훈련 기회제공, 정보수집 활동, 문제해결을 위한 활성화 정도 등으로 학습의 조직화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학습의 조직화를 정보 수집활동, 실험정신, 학습기회 제공 등 3개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새로운 지식의 공개, 지식자료의 수용, 업무 관련 지식의 지식공유시스템의 활용 등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탁주익[4], 김승수[23]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업무처리 노하우를 동료에게 알려주는 정도, 새로운 지식의 공개, 지식자료의 수용 등 3개 항목으로 지식공유활동을 측정하였다.
협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공희경[33]은 조직목표 참여,동료와의 협력, 조직의 협조적 분위기 등으로 설정하였고, 구병관[25]은 동료에게 요청하는 정도, 구성원의 협조, 부서간 협조 분위기 등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협력을 동료간 협조, 부서간 협조, 조직목표 참여 등 3개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측정방법은 5점 리커트 척도로 하였다.
공희경[33], 탁주익[4]은 평가와 보상을 지식공유의 보상, 지식공유에 대한 금전적 보상, 지식공유의 인사고과반영, 평가의 객관성, 보상의 공정성, 보상의 다양성 등으로 측정하였다.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평가와 보상을 인사고과 및 승진 반영, 전문가 인정, 보상의 다양성, 평가 기준의 객관성, 보상의 공평성 등 5개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측정방법은 5점 리커트 척도로 하였다.
이홍재[24], 김승수[23]는 경영성과를 고객만족 측면에서 업무처리 시간의 단축, 업무처리 절차의 간소화, 업무수행 능력의 향상, 문제 해결능력 향상, 제품 및 서비스만족도,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로 연구하였고, 비용 측면에서 Yli-renko et al[34]은 신제품의 개발 비용절감, 운영비용의 절감을 경영성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경영성과를 업무처리시간 단축, 업무수행능력 증진, 운영비용의 절감 등 3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측정방법은 5점 리커트 척도로 하였다.
한편, 본 연구는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5년 이상 운영 중인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그간 대부분 대기업 위주로 연구가 수행되었는데, 본 연구는 지식관리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와 보상요인의 조절적 효과를 중소제조 및 서비스 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현실을 고려하여 지식관리 활동에서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의지에 초점을 맞추어 지식관리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와 보상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별히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을 대기업에 비해 자본력이나 기술력에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종을 대상으로 하여 수행하였으며, 정보시스템의 성과는 도입 후 일정 기간이 경과하여야 그 성과가 나타난다는 선행연구 결과들을 참조하여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5년 이상 운영 중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자료를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한지 5년 이상의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여 2017년 12월부터 2018년 1월에 걸쳐 설문지 기법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전체 165부를 수집하였으나 부적절한 설문자료는 제외하고 유효 설문 153부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자료를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한지 5년 이상의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여 2017년 12월부터 2018년 1월에 걸쳐 설문지 기법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전체 165부를 수집하였으나 부적절한 설문자료는 제외하고 유효 설문 153부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20.
데이터처리
타당성 검증은 요인분석을 이용하였다.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여 요인을 추출하였고, 요인회전 방식은 베리맥스(varimax rotation)방식으로 하였다.
타당성 검증은 요인분석을 이용하였다.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여 요인을 추출하였고, 요인회전 방식은 베리맥스(varimax rotation)방식으로 하였다. 고유값(eigen value)은 최소 고유값을 1로 하여 요인수를 결정하였고, 요인적재 값은 0.
내적일관성법의 크론바하 알파(Cronbach α) 값을 이용하여 측정도구의 신뢰성 분석하였다.
지식정보요인과 경영성과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 Table 6에서 보는 바와 같다.
관리요인과 경영성과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 Table 7에서 보는 바와 같다.
지식정보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 Table 8에서 보는 바와 같다.
관리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조절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 Table 9에서 보는 바와 같다.
성능/효과
분석결과, 평가와 보상은 지식정보요인과 경영성과 간에 조절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지식적합성* 평가와 보상: t=2.761, p= .001<.05), (지식정보의 신뢰성 * 평가와 보상: t=4.312, p=.000<.05), (지식관리프로세스지원 * 평가와 보상: t=3.485, p=.013<.05).
관리요인 중 학습의 조직화, 협력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학습의 조직화:t=2.562, p=.004<.05, 협력: t=2.651, p=.026<.05 ).
지식정보요인은 모두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지식적합성: t= 3.567, p=.000<.05, 지식정보의 신뢰성: t=2.872, p=.021<.05, 지식관리프로세스지원: t=3.482, p= .000<.05).
분석결과, 평가와 보상은 관리요인 중 조직공유활동요인 및 협력요인과 경영성과 간에 조절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지식공유활동 * 평가와 보상: t=2.572,p=.010<.05), (협력 * 평가와 보상: t=3.691, p=.002<.05).
지식적합성, 지식정보의 신뢰성, 지식관리프로세스 지원으로 설정된 지식정보 요인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관리요인 중에서는 학습의 조직화와 협력 요인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지식공유활동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평가와 보상이 지식정보요인 및 관리요인과 경영성과 간에 조절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에서는 지식정보요인으로 설정한 지식 적합성, 지식정보의 신뢰성, 지식관리프로세스지원, 관리요인으로 설정한 지식공유활동, 협력은 경영성과에 조절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학습의 조직화는 조절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첫째, 학문적인 면에서 평가와 보상은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과 성과변수 간에서 조절적인 역할을 하는 변수임을 검증하였다는 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구병관[25]의 연구결과와 같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구병관[25]의 연구결과와 같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실무적인 면에서는 구성원들에 대한 공정한 평가와 보상은 금전적인 보상이 아닌 인사고과 및 승진, 전문가 인정, 보상의 다양성, 공평성, 평가 기준의 객관성 등과 같은 업무적인 측면의 배려가 중요한 요인임을 제시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Lank[22]의 연구결과와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연구결과에 따라 실무적인 측면에서 지식관리시스템을 활용하고자 할 때, 기업은 기업경영에 적합한 지식과 지식정보시스템에 대한 구성원들의 신뢰, 지식정보시스템에 탑재되어 있는 지식정보를 이용하여 새로운 지식정보를 생성할 수 있는 프로세스 지원 등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특히 구성원들이 각자 보유하고 있는 암묵지를 포함한 다양한 지식정보를 수집·저장·공유·배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에 대한 적절한 평가와 공평하고 공정한 보상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부분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지식정보요인과 관리요인으로 한정하여 이들 2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한 점이 있을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들을 이용하여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기를 희망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 지식정보용인과 관리요인은 무엇으로 설정하였는가?
도입요인은 Nevo and Chan[9], Bock et al.[10], Lee and Choi[16]의 연구결과를 참조하여 지식정보요인은 하위변수로 지식 적합성, 지식정보의 신뢰성, 지식관리 프로세스 지원으로 설정하였고, 관리요인은 학습의 조직화,지식 공유활동, 협력으로 설정하였다.
지식관리시스템은 무엇인가?
지식관리시스템은 최신의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해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정보를 관리하기를 위해 구축한 정보시스템이다. 경영환경의 글로벌화와 정보자산의 디지털화 등으로 체계적인 지식관리시스템은 기업경영에 전략적인 잠재능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경영자원으로서 그 가치가 점점 커지고 있다[2].
지식공유 활동은 어떤 것에 영향을 받는가?
지식공유 활동은 선행적으로 조직의 지원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조직지원에 의해 강화된 지식 공유 활동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12]. 유성호[13]는 지식의 공유의지, 학습의 조직화 및 지향성을 지식관리시스템 도입요인으로 제시하였고, 이배영[14]은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요인으로 관리운영요인 관점에서 학습의 조직화, 협력과 협동을 주요 요인으로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34)
P. J. Sher & V. C. Lee. (2004). information technology as a facilitator for enhancing dynamic capabilities through knowledge management, Information & Management, 41, 933-945.
M. M. Wasko & S. Faraj. (2005). Why Should I Share? Examining Social Capital and Knowledge Contribution in Electronic Networks of Practice, MIS Quarterly, 29(1), 35-37.
Y. J. Seo. (2004).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the Success Factors and Performance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Ph. 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Yeung Nam University, Kyeong Nam.
J. I. Tak. (2008). An Empirical Study on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Military Knowledge Management System, Ph. 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Catholic University, Seoul.
M. Alavi & D. E. Leidner. (2001). Knowledge Management and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Conceptual Foundations and Research Issues, MIS Quarterly, 25(1), 107-114.
D. Y. Cheon. (2002). Development Plans for Government Knowledge Management System, The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Spring Conference, 697-705.
S. W. Byeon & S. W. Choi. (2005). A Study on the Successful Case of a Knowledge Management System Adoption Company, Corporate Management Research, 12(1), 94.
D. Nevo & Y. E. Chan. (2007). A Delphi study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Scope and requirement, Information & Management, 44, 583-597.
G. W. Bock, R. Sabherwal & Z. Q Ian, (2006). The Effect of Social Context of the Success of Knowledge Repository Systems: Exploring the Paradox between Knowledge Contribution and Reuse, The Knowledg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Spring Conference, 3-38.
Y. Y. Cho. (2013). A Study on the Effect for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the Suitability of Strategy and the Introduction Factors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Ph. D. Dissertation, Seoul Venture University, Seoul.
King, W. R & Marks Jr., P. V. (2008). Motivating Knowledge Sharing through a Knowledge management System, Omega, 36(1), 131-146.
S. H. Ru. (2003). A Study on Connection Between Organization's Knowledge Management Agents and Its Performances, Ph. D. Dissertation,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B. Y. Lee. (2008).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Knowledge Management Activities in Local Government, Ph. 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Catholic University, Seoul.
J. H. Lee, Y. G. Kim & M. Y. Kim. (2006). A Study on the Influence of Knowledge Activities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Focusing on Knowledge Creation Activity and Knowledge Sharing Activity,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7(1), 13-30.
H. Lee & B. Choi. (2003). knowledge Management Enablers, Processe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 Integrative View and Empirical Examination,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20(1), 179- 228.
J. H. Kim, S. H. Yu & Y. G. Kim. (2003). Exploratory Case Study on Factors to Influence Performance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20(1), 1-23.
S. H. Kim. (2002). Effect of E-business Strategy and Information System on Knowledge Management, Ph. 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 G. Kim, B. S. Kim, S. J. Song & H. K. Shin. (2005). The Use of Knowledge Sharing Inten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System, The Journal of MIS Research, 15(3), 65-90.
D. J. Lee & J. H, Ahn. (2007). Reward systems for intra-organizational knowledge sharing,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80, 938-956.
C. O'Dell & C. J. Grayson. (1998). If Only We Knew What We Know: Identification and Transfer of Internal Best Practic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0(3), 154-175.
S. S. Kim.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uccess factors of Knowledge Management, Knowledge sharing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Ph. 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Seoul.
H. J. Lee. (2004).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Management and Governmental Performance, Ph. 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Kyung-Hee University, Seoul.
B. G. Koo. (2010). A study of the result and affecting influence factors in application of KMS in public sector, Ph. D. Dissertation, Seoul Venture University, Seoul.
C. C. H. Law & E. W. T. Ngai. (2007). An empirical study of the effects of knowledge sharing and learning behaviors on firm performance,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Davenport, T. & Klahr, P. (1998). Managing customer support knowledg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0(3), 195-208.
Gold, A. H., Malhotra, A. & Segars, A. H. (2001). Knowledge Management: An organizational capability perspectiv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18(1), 185-214.
Mcdermott, R. & C. O'Dell. (2001). Overcoming cultural barriors to sharing knowledge,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5, 77-85.
K. C. Jung, J. K. Lee & Y. S. Jang. (2003). Analysis of Success Factors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Examples of Construction Industry in Korea, Proceedings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897-906.
Y. Y. Cho & S. G. Yi. (2015). The Effect of Organization Factors and Knowledge Information Characteristic Factors on Organization Performance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3), 1815-1823.
S. G. Yi. (2017). Moderating roles of strategy suitability factors between IT factor and User factors on non-financial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2), 489-498.
H. G. Gong, (2004).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Knowledge Sharing on Knowledge Management System Performance, Ph. D.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Jeon-Nam University, Jeon-Nam.
H. Yli-renko, E. Autio & H. J. Sapienva, (2001). Social capital, knowledge Acquisition and knowledge exploitation in young technology-based firm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2, 587-6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