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기업윤리에 관한 연구와 교육의 방향성 제시
Directions for the Research and Education of Business Ethic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6, 2018년, pp.127 - 141  

강보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시간이 흐를수록 기업윤리의 중요성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와 국외에서 이루어지는 기업윤리의 교육과 경영학분야의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국내 4년제 대학교에서 기업윤리를 정식 과목으로 개설하여 가르치는 곳이 많지 않으며, 기업윤리에 관한 연구 또한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더군다나, 기업윤리 교육의 경우 대학교에서 커리큘럼에 정식으로 기업윤리를 개설하여 가르친다고 하더라도 사례위주의 토론형태라는 단편적인 학습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기업윤리에 관한 연구 역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집중되어 있어 기업윤리의 다양한 주제들 중 한 주제만 탐구하고 다른 주제들은 외면하는 편향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질적 연구의 방법을 사용하여, 기업윤리에 관한 최신 연구들을 고찰함으로써, 기업윤리의 교육과 연구를 위해 꼭 필요한 방향들을 제시하고, 각 주제에서 지금까지 연구가 되어 현재 교육이 이루어지는 내용들을 논의한 후, 향후에 필요한 교육과 연구의 내용들을 제시함으로써 기업윤리의 교육과 연구의 발전을 위한 방향들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토대로 향후 기업윤리에 관한 다양한 주제들을 탐구하는 연구들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business ethics has been increased as time goes on. However, there are lacks of education and research in business ethics, domestically and internationally. Especially, in Korea, there are not many universities which teach business ethics as formal curriculum and there are not suf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담스미스의 국부론에서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윤리는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 [16]과 바람직하고 옳은 것을 추구하는 윤리를 접목시킨 개념이다 [1]. 아담스미스의 국부론에 따르면, 경제주체들이 모두 자신의 이익을 이기적으로 추구한다고 하더라도 시장에 존재하는 ‘보이지 않은 손 (가격)’의 작용에 의해 사회 전체적으로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다고 한다. 자유시장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인간을 이기적인 존재로 가정하면서도 자유시장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개인의 높은 도덕성을 기대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미국의 경우, 기업윤리나 윤리경영교육 시 무엇을 강조하는가? MBA 과정이나 경영대학원에선 거의 필수과목으로 윤리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4년제 대학교 경영학과(부) 과정에서의 기업윤리, 윤리경영 과목은 930개 중 207개 대학에서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과 사회구조 속에서 나타나는 윤리적 딜레마에서의 윤리적 선택과 직원, 투자자,고객, 국제적인 활동 등에 대한 윤리적 고려를 강조하는 교육을 실시한다.
국내 대학 기업윤리 강좌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물론 시간이 흐름에 따라 국내와 국외에서 기업윤리의 중요성이 점점 더 증가 [1,12,17,18]하기 때문에 더 많은 대학교에서 더 많은 기업윤리 강좌를 개설하지만, 기업윤리의 교육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은 기업윤리 과목이 개설된 대학교나 강좌의 수가 적은 것이 아니라 기업윤리 교육의 내용인 것이다. 거의 모든 대학교의 기업윤리 강좌에서 기업윤리를 가르치는 내용은 신문과 방송에 대서특필된 개별 사례들을 살펴보고 해당 사례에 관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어떻게 하면 그런 일이 재발하지 않을 것인지와 같은 내용들을 토론하는 것이다. 물론 이런 내용들도 기업윤리의 교육에 꼭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B. Kang. (2015). Business Ethics. Raon Press. 

  2. G. Lee. (2014). University and The Middle of The Road.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3. G. Lee. (2013). The Analects of Confucius.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4. G. Lee. (2010a). The Book of Changes.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5. G. Lee. (2010b). The Works of Mencius.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6. S. Ali Yawar & S. Seuring. (2017). Management of Social Issues in Supply Chains: A Literature Review Exploring Social Issues, Actions and Performance Outcom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1, 621-643. 

  7. B. L. Bendell. (2017). I don't Want to be Green: Prosocial Motivation Effects on Firm Environmental Innovation Rejection Decision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3, 277-288. 

  8. N. Bowie. (1999). Business Ethics: A Kantian Perspective. Oxford. Blackwell. 

  9. J. Collins & J. Porras. (1994). Built to Last: Successful Habits of Visionary Companies. New York. HarperCollins. 

  10. H. Daly. (1996). Beyond Growth. Boston. Beacon Press. 

  11. X. Deng & Y. Xu. (2017). Consumers' Response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itiatives: The Mediating Role of Consumer-Company Identi?cat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2, 515-526. 

  12. J. DesJardins. (2014). An Introduction to Business Ethics. Fifth Edition. New York. McGraw-Hill. 

  13. M. F. Diallo & C. Lambey-Checchin. (2017). Consumers' Perceptions of Retail Business Ethics and Loyalty to the Retailer: The Moderating Role of Social Discount Practic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1, 435-449. 

  14. T. Donaldson. (1997). International Business Ethics. Oxford. Blackwell. 

  15. R. Duska. (1990). Whistle-blowing and Employee Loyalty. Belmont. Wadsworth. 

  16. M. Friedman. (1970).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Business Is to Increase Its Profits. The New York Times. September 13. 

  17. A. W. Ghillyer. (2012). Business Ethics Now. New York. McGraw-Hill. 

  18. A. W. Ghillyer. (2010). Business Ethics: A Real World Approach. 2e. New York. McGraw-Hill. 

  19. J. Graa?and. (2017). Religiosity, Attitude, and the Demand for Socially Responsible Product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4, 121-138. 

  20. S. Kadic-Maglajlic, M. Arslanagic-Kalajdzic, M. Micevski, N. Michaelidou & E. Nemkova. (2017). Controversial Advert Perceptions in SNS Advertising: The Role of Ethical Judgement and Religious Commitment,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1, 249-265. 

  21. S. Miles. (2017). Stakeholder Theory Classi?cation: A Theoretical and Empirical Evaluation of De?nition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2, 437-459. 

  22. S. A. Murphy & S. Kif?n-Petersen. (2017). The Exposed Self: A Multilevel Model of Shame and Ethical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1, 657-675. 

  23. H. Oh, J. Bae & S. J. Kim. (2017). Can Sinful Firms Bene ?t from Advertising Their CSR Efforts? Adverse Effect of Advertising Sinful Firms' CSR Engagements on Firm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3, 643-663. 

  24. S. Raisch, J. Birkinshaw, G. Probst & M. L. Tushman. (2009). Organizational Ambidexterity: Balancing Exploitation and Exploration for Sustained Performance, Organization Science, 20 (4), 685-695. 

  25. R. E. Sturm. (2017). Decreasing Unethical Decisions: The Role of Morality-Based Individual Differenc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2, 37-5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