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3, 2018년, pp.1 - 19
Objective: The goal of this study were (1) to examine the type of parental time, (2) to investigate the family's characteristics that affect the parental time types. (3), to identify the differences in time satisfaction and time deficit according to the types of parental time of mothers with presch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반적 비참여형의 특성은? | 이 중 연구대상 가운데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인 군집은 ‘전반적 비참여형’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놀이 중심형’, ‘기타 돌봄 중심형’, ‘신체 돌봄 중심형’ 순으로 분포가 나타났다. ‘전반적 비참여형’은 신체적 돌보기, 가르치기, 책 읽어주기 및 놀아주기, 간호하기, 기타 돌보기로 구분되는 자녀돌봄의 세부 행위 전반에서 낮은 참여 시간을 보였으며 하루를 24시간으로 보았을 때 자녀돌봄시간에 투자하는 개인 시간의 분포가 낮은 특성을 보인다. ‘전반적 비참여형’ 다음으로 높은 분포를 보인 유형은 ‘놀이 중심형’이다. | |
맞벌이 가정이나 소득이 높을수록 ‘놀이 중심형’이나 ‘기타돌봄 중심형’에 속하기보다는 ‘전반적 비참여형’에 속할 확률이 높아진 이유는? | 이는 한국의 노동시장의 구조와 함께 해석해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맞벌이 가정의 평균 주당 근로시간은 남편이 55시간, 부인 44시간으로 OECD 국가들 가운데 근로시간이 매우 높은 국가에 해당한다. 또한 월평균 소득이 높은 경우 전문직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들 또한 평균 근로시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맞벌이 가정이나 소득이 높은 경우 자녀와 함께 보낼 시간이 적고, 자녀와 공유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기 때문에 자녀를 직접적으로 돌보는 데에 투자하는 시간의 전반적 부족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인해 기인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 |
아동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신체 돌봄 중심형’보다 ‘기타 돌봄 중심형’에 속할 확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 먼저, ‘기타 돌봄 중심형’을 구분하는 요인으로 아동의 연령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동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신체 돌봄 중심형’보다 ‘기타 돌봄 중심형’에 속할 확률이 높아졌는데, 이는 영아기에는 부모가 신체를 돌보는 행위의 비중이 비교적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에 반해, 유아기에 이르면서 자조 능력이 발달되기 때문에 전체 자녀돌봄시간 중 신체돌봄이 차지하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연령이 증가할수록 유아교육 기관 이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등하원 관리 및 기관 참여를 하는 비중이 높아지게 되면서 ‘신체 돌봄 중심형’보다 ‘기타 돌봄 중심형’에 속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고은주, 김진욱 (2016). 자녀연령과 계층적 요인이 영유아 자녀 직접돌봄시간 유형에 미치는 영향: 퍼지셋 이념형 분석의 활용. 보건사회연구, 36(4), 35-62. doi:10.15709/hswr.2016.36.4.35
김소영 (2016). 미취학자녀를 둔 부부의 무급노동시간 변화와 관련요인: 1999년-2014년 생활시간 조사자료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설, 유해미, 최은영, 최효미, 배윤진, 양미선 등 (2015).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 -가구조사 보고-. 보건복지부?육아정책연구소. http://www.kicce.re.kr/kor/bbs/bbs_download.jsp?idx 20061&filenamereport031466480523916.pdf&downloadh&codereport03&idx20061에서 2018년 3월 2일 인출
손애리 (2000). 사례연구: 시간연구의 특성과 '생활시간조사'개발 과정. 조사연구, 1(1), 135-148.
유희정, 이미화, 백혜리, 민현주, 이순영, 강민정 외 (2009). 2009년 전국 보육?교육실태조사: 보육시설조사 보고서. 보건복지가족부?한국여성정책연구원. http://www.mohw.go.kr/re- act/modules/download.jsp?BOARD_ID5741&CONT_SEQ306856&FILE_SEQ156946에서 2018년 3월 2일 인출
장영애 (1997). 아동 및 가정의 특성에 따른 취학전 아동 가정의 가정환경자극 분석: 도시와 농촌 가정을 대상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5(4), 15-30.
주은선, 김사현, 김민성 (2014). 한국 부모의 미취학아동 돌봄시간에 관한 연구. 사회보장연구, 30(2), 367-400.
진미정, 이윤주 (2010). 어머니의취업에따른 영유아기 아동의 생활시간양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6), 43-56.
차성란 (2006).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가 인지하는 시간부족 및 피곤함에 대한 연구. 자연과학, 16(1), 145-159.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5. 7). 2015년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http://kostat.go.kr/portal/korea/ kor_nw/2/6/1/index.board?bmoderead&aSeq346959에서 2018년 3월 2일 인출
통계청 (2016. 11). 일자리 행정통계.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3/1/index.board?bmode read&aSeq364774에서 2018년 3월 2일 인출
통계청 (2018. 3). 출산 및 육아휴직 현황.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 cd1504에서 2018년 3월 23일 인출
Ahmeduzzaman, M., & Roopnarien, J. L. (1992). Sociodemographic factors, functioning style, social support, and fathers' involvement with preschoolers in African-American familie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4(3), 699-707. doi:10.2307/353255
Bailey, W. T. (1993). Fathers' knowledge of development and involvement with preschool children. Perceptual and Motor Skills, 77(3), 1032-1034. doi:10.2466/pms.1993.77.3.1032
Booth, C. L., Clarke-Stewart, K. A., Vandell, D. L., McCartney, K., & Owen, M. T. (2002). Child-care usage and mother-infant "quality time".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1), 16-26. doi:10.1111/j.1741-3737.2002.00016.x
Coleman, J. S. (1988).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 S95-S120. doi:10.1086/228943
Coverman, S. (1985). Explaining husbands'participation in domestic labor. The Social Quarterly, 26(1), 81-97. doi:10.1111/j.1533-8525.1985.tb00217.x
Craig, L. (2006). Does father care mean fathers share? A comparison of how mothers and fathers in intact families spend time with children. Gender & Society, 20(2), 259-281. doi:10.1177/ 0891243205285212
Del Bono, E, D., Francesconi, M., Kelly, Y., & Sacker, A. (2016). Early maternal time investment and early child outcomes. Economic Journal, 126(596), 96-135. doi:10.1111/ecoj.12342
Dowsett, C. J., Huston, A. C., Imes, A, E., & Gennetian, L. (2008). Structural and process features in three types of child care of children from high and low income famili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3(1), 69-93. doi:10.1016/j.ecresq.2007.06.003
Esping-Andersen, G. (2009). The incomplete revolution: Adapting welfare states to women's new roles. Cambridge: Polity Press.
Hsin, A., & Felfe, C. (2014). When does time matter? maternal employment and children's time with parents and child development. Demography, 51(5), 1867-1894. doi:10.1007/s13524-014-0334-5
Huston, A. C., & Rosenkrantz Aronson, S. (2005). Mothers' time with infant and time in employment as predictors of mot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early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6(2), 467-482. doi:10.1111/j.1467-8624.2005.00857.x
Kelly, J. F., & Barnard, K. E. (2000). Assessment of parent-child interaction: Implications for early intervention. In J. P. Shonkoff & S. J. Meisels (Eds.), Handbook of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pp.258-28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Kelly, W. E., & Johnson, J. L. (2005). Time use efficiency and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Education, 125(3), 511-515.
Marsiglio, W. (1991). Paternal engagement activities with minor children.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3(4), 973-986. doi:10.2307/353001
Milkie, M. A., Mattingly, M. J., Nomaguchi, K. M., Bianchi, S. M., & Robinson, J. P. (2004). The time squeeze: Parental statuses and feelings about time with children.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6(3), 739-761. doi:10.1111/j.0022-2445.2004.00050.x
Schneider, B. (1993). Parents, their children, and schools: An introduction. In B. Schneider & J. S. Coleman (Eds.), Parents, their children, and schools (pp.1-12). New York: Westview Press.
Schwartz, C. R., & Mare, R. D. (2005). Trends in educational assortative marriage from 1940 to 2003. Demography, 42(4), 621-646. doi:10.1353/dem.2005.0036
Sullivan, O. (2010). Changing differences by educational attainment in fathers' domestic labour and child care. Sociology, 44(4), 716-733. doi:10.1177/0038038510369351
Sullivan, O, & Gershuny, J. (2013). Domestic outsourcing and multitasking: How much do they really contribute? Social Science Research, 42(5), 1311-1324. doi:10.1016/j.ssresearch.2013.05.004
Tamis-LeMonda, C., Shannon, J., Cabrera, N., & Lamb, M. (2004). Fathers and mothers at play with their 2- and 3-year-olds: Contributions to language and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5(6), 1806-1820. doi:10.1111/j.1467-8624.2004.00818.x
Weiss, H. B., Mayer, E., Kreider, H., Vaughan, M., Dearing E., Hencke, R., & Pinto, K. (2003). Making it work: Low-income working mothers' involvement in their children's educa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0(4), 879-901. doi:10.3102/0002831204000487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