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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교시설에 대한 일본의 새로운 시도
Cases of utilizing Closed School in Japan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5 no.5, 2018년, pp.13 - 18  

정태환 (한국교육개발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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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주쿠에 위치한 도쿄 장난감 미술관은 1984년 도교 나카노에 있는 예술 교육 연구소의 부속 기관으로 ‘보고, 만들고, 빌려서 논다’는 세 가지 기능을 가진 장난감 박물관을 개관하고, 2008년 폐교된 요츠야 4초등학교로 이전 개관하였다. 요츠야 4초등학교는 신주쿠 도심지에 1907년 개교해 100여년 역사를 가진 학교로 도심공동화 현상으로 2007년 폐교되자, 주민들에 의해 학교를 역사적 건물로 보존하고자 협의회 구성하고 폐교를 활용하고자 하였다. 폐교를 활용한 장난감 미술관 설립을 위해 『모금 광장』을 통한 기부금 및 『장난감 큐레이터』 활동을 통한 시간 기부에 의하여 개관되었다.
  • 휴게소 호타초등학교는 이전 학교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고 농림수산물의 판매, 지역 음식의 제공뿐만 아니라 관광, 이주 체험 등 다채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도시와 농산 어촌의 교류 활성화 거점으로 활용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주요 시설로는 갤러리, 레스토랑, 지역 특산물 판매소, 카페, 숙박시설, 어린이 광장 등이 있으며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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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7년 적정규모학교 육성모델 개발을 위한 국외연수가 이루어진 이유는 무엇인가? 2017년 적정규모학교 육성모델 개발을 위한 국외연수는 국내 적정규모학교육성 정책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교육부, 10개 시 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건축 교육 도시계획 등의 전공과 교수로 구성된 학생배치 및 설립, 적정규모학교육성 업무 실무자들이 일본의 통합운영학교(4교), 시설복합화학교(3교), 폐교활용학교(3교) 우수사례 방문하고 관계자와 면담을 실시한 연수이다. 연수지역은 일본 동경도 및 치바현 인근이고, 일정은 2017년 11월 15일부터 19일까지 4박 5일 실시하였다.
2017년 적정규모학교 육성모델 개발을 위한 국외연수의 지역과 일정은 어떻게 되는가? 2017년 적정규모학교 육성모델 개발을 위한 국외연수는 국내 적정규모학교육성 정책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교육부, 10개 시 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건축 교육 도시계획 등의 전공과 교수로 구성된 학생배치 및 설립, 적정규모학교육성 업무 실무자들이 일본의 통합운영학교(4교), 시설복합화학교(3교), 폐교활용학교(3교) 우수사례 방문하고 관계자와 면담을 실시한 연수이다. 연수지역은 일본 동경도 및 치바현 인근이고, 일정은 2017년 11월 15일부터 19일까지 4박 5일 실시하였다.
2017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폐교활용은 어떻게 되는가? 일본의 폐교활용 현황을 알기 위하여 간단히 우리나라의 폐교활용 현황과 비교하면 우리나라의 폐교활용(2017년 폐교활용현황, 교육부) 경우 2017년 기준으로 전체 폐교 수는 3,726교이며 매각완료는 2,371교, 보유는 1,355교이다. 이중활용되고 있는 폐교는 947교로 보유학교 있는 폐교수의 약 70%에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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