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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폐교 이후 활용 현황과 유형적 특징 비교
A Comparative Study of the Utilization Condition and Typical Characteristics after the Closed School in Japan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7 no.3, 2020년, pp.25 - 31  

성이용 (Dept. of Architecture, Dong-A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asons for studying the case of Japan are as follows. First, the increases in the aged population is similar to the case of Korea, and consumers are aging as the population ages. Second, the structure of industry in Japan is very similar to Korea, which describes the fact that the share of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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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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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의 폐교 활용 현황을 우리나라의 활용 유형을 통해 분석하고, 분석 자료를 토대로 일본 폐교와 비교 도출해 향후 우리나라의 폐교 활용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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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교란 무엇인가? 폐교의 용어 정의는 "폐교"란 2014년 3월 11일 개정 공포된 법률 제12412호 『폐교재산의 활용촉진을 위한 특별법』의 제2 조에 따라 「초·중등 교육법」따른 학교로서 학생 수의 감소, 학교의 통폐합 등의 사유로 폐지된 공립학교를 말한다. 또한, “폐교재산”은 폐교되기 전에 직·간접적으로 그 학교의 교육 활동에 사용되던 시설과 그 밖에 재산 중 공유재산을 말한다.
우리나라 폐교 활용 유형별 분류는 어디서 정의하고 있는가? 우리나라 폐교 활용 유형별 분류는 『폐교재산의 활용촉진을 위한 특별법』 6)법률 제 2조와 이하법령 사회복지사업법, 문화예술진흥법, 체육시설의 설치 이용에 관한 법률, 농어촌정비법령에서 정의하고 있다. 그 내용은 [표 1] 법률에 따른 폐교 유형 분류는 다음과 같다.
일본의 교육시설의 활용사례 중 낮은 활용을 보이는 사례는 무엇이며 그 수치는 얼마나 되는가? 5%)의 순의 활용을 보였다. 주택이나 특산물가공장, 경작지와 같은 소득증대시설의 활용사례가 12개교(0.2%)로 가장 낮은 활용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문화체험장이나 공예품 전시장과 같은 문화시설로 활용사례가 310개교(4.8%)로 낮은 활용률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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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ttp://themoreinvest.com/221604675871, 2018 

  2. http://www.mext.go.jp/b_menu/hakusho/html, 2019 

  3.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 Sciencd and Technology-Japan, Closed School New renual 50, May 15-19; Seoul, Korea, 2013 

  4. http://www.law.go.kr, 2019 

  5. http://www.mext.go.jp, 2019 

  6. Byun, Kyeonghwa, Kang, Eun-Jung, Yoo, Changgeun, A Study on Space Planning of Accommodations for Experiential Activities by Remodeling Closed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6(2), pp.111-119, 2015 

  7.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Best Practices for the Use of Closed School, Ministry of Education 2016 

  8. Kim, Jae-Young, Lee, Jong-Kuk, A Compar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by Location Type of Closed School,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6(2), pp. 79-82, 2016 

  9. Kim, Hong-Yeol, Lim.Yeong-Hwan, Study of boarding middle schools space analysis using closed schools,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6(2) pp. 1248-1251, 2016 

  10. Baek, Ji-Sook, Kang, Dong-Hee, Yi, Yong-Kyu, The basic study of the closed schools regeneration as the cultural facilities,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2(2), pp. 75-76, 2012 

  11. Hong, Seung-Shin Rieh, Sun-Young, Renovation of Closed School Using Sustainable Method, Korea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9(4), pp.95-103, 2002. 

  12. Jung, Jin-Joo, A Study on the Regional Closed School Cases applied Ecological Concept, Korea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3(3), pp.37-4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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