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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가정신이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ocial Entrepreneurship on Market Orientation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5, 2017년, pp.27 - 44  

오상환 (부산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 ,  윤대홍 (동아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연구소) ,  옥정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유통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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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인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사회적기업 및 예비사회적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202부의 설문지가 사용되었다. 연구모형을 토대로 SPSS18.0과 LISREL8.3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 5개의 가설(가설 1-1, 가설 1-2, 가설 1-3, 가설 1-6, 가설 1-9 )을 제외하고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사회적 기업가정신 중 공감성이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공감성은 고객지향성, 부서 간 협력 및 조정, 경쟁자 지향성 모두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사회적 기업가정신 중 혁신성이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혁신성은 고객지향성과 부서 간 협력 및 조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경쟁자지향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사회적 기업가정신 중 위험감수성이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위험감수성은 고객지향성과 부서 간 협력 및 조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경쟁자지향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장지향성 변수들 간 관계는 다음과 같다. 부서 간 협력 및 조정은 고객지향성과 경쟁자지향성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함께 중요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irically verify the effect of social entrepreneurship on market orientation. total of 5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workers in social enterprise and preliminary social enterprise. 202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inal validation of research model, The h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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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인(공감성, 혁신성, 위험감수성)과 시장지향성의 세부요인(부서 간 협력 및 조정 및 경쟁자지향성)간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선행연구들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오헌석 등(2015)과 최조순(2012)이제시한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중 오헌석 등(2015)의 ‘공감’ 요소와 최조순(2012)의 ‘혁신성’ 및 ‘위험감수성’ 요소를 참고하여 공감성, 혁신성 위험감수성 등 세 가지요소를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로 설정하고, Narver와 Slater(1990)연구를 바탕으로 시장지향성의 구성요인(고객지향성, 경쟁자지향성, 부서 간 협력 및 조정)과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시장지향성은 사회적기업에서도 성공을 위한 핵심요인이며, 경쟁적 환경에서도 지속성장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요인이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무형자원인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성이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의 핵심 성공요인임을 확인하고,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사회적기업의 시장지향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실증 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자가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첫째, 기존의 기업가정신 이론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성의 구성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시장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시장지향성 변수들 간 관계는 정(+)의 영향 관계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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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경제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2017)는 사회적 경제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청년소셜벤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본보다 사람을 우위에 두는 경제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경제개념인 이윤 창출이 최고의 목표가 아닌 자본주의 경제의 대안적 개념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우선으로 한다.
일반 영리기업과 사회적기업의 차이는 무엇인가? 이러한 사회적기업은 경제적 활동을 통한 이윤을 추구하면서도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목적을 동시에 추구한다. 일반 영리기업은 그 목적이 이윤 창출에 있으며 사회적 책임이 이윤 창출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는 데 비해, 사회적기업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는 새로운 형태의 기업이다(김경휘․반정호, 2006).
사회적 경제의 목적은 무엇인가?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2017)는 사회적 경제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청년소셜벤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본보다 사람을 우위에 두는 경제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경제개념인 이윤 창출이 최고의 목표가 아닌 자본주의 경제의 대안적 개념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우선으로 한다. 즉, 공동체의 보편적 이익 실현,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의한 민주적 의사결정, 노동 중심의 수익 배분, 생태계의 지속가능성 등의 가치를 추구하며 복지나 기부와 달리 자주적, 자립적, 지속가능성을 확보한 경제 행위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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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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