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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관리전문기관의 사업형태에 따른 국가R&D 사업관리 효율성 분석
Efficiency Analysis for R&D Management according to Operation Type of Funding Agencies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21 no.4, 2018년, pp.1345 - 1365  

이상혁 (한국연구재단) ,  김윤배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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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부와 전문기관간에 위임-대리인관계가 대리인문제를 발생시키고 연구관리전문기관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법적위탁이 아닌 계약에 의한 위탁사업은 사업수탁에 대한 불확실성과 외부영향에 의한 대리인 비용 발생으로 법적 위탁사업 보다 효율성이 낮을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고 사업별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부와 전문기관간의 세부사업별 사업위탁방식(더미변수)과 사업관리비 비율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사업방식(Top-down/bottom-up), 사업규모(예산, 과제수), 기관운영경비 편성비중, 기관의 수권예산대비 출연금 비율 등을 통제변수로 사용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사업관리 효율성과 정부와의 사업위임방식(법적위임)간의 양의 상관성이 확인되었으며, 전문기관의 안정성과 독립성을 반영할 수 있는 법적지위 및 예산 구조 관점에서의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정책적 함의로서, 전문기관의 사업관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법적인 안정성과 예산의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하고 이를 통해, 위임자-대리인 문제에서 발생하는 도덕적 해이나, 역선택을 회피할 수도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llowing principal-agent relationship between government and funding agency effects on efficiency and management of project, this paper suppose that project management cost rate variable on outsourcing and administration of institution, applie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logit analysis by u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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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 주요 이슈로 다루었던 전문기관과 기획평가비 운영체계에 대한 문제점과 전문기관의 효율성에 대한 선행연구검토를 통해 기관운영과 사업운영 효율성에 대한 주요이슈들을 도출하고, 정부와 전문기관간에 위임-대리인관계가 사업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권한 위임의 방식(위임자와 대리인간의 관계에서 계약체결의 형태)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관의 총 관리사업 단위가 아닌 세부사업 단위의 표본을 구성하여 각 사업별 사업효율성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분석결과를 통해 기관의 안정성과 독립성을 반영할 수 있는 법적지위 및 예산 구조 관점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문기관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정부와의 사업위탁계약방식이 사업관리비율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사업별 특성이 계약위임방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자 (그림 2)와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 주요 이슈로 다루었던 전문기관과 기획평가비 운영체계에 대한 문제점과 전문기관의 효율성에 대한 선행연구검토를 통해 기관운영과 사업운영 효율성에 대한 주요이슈들을 도출하고, 정부와 전문기관간에 위임-대리인관계가 사업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권한 위임의 방식(위임자와 대리인간의 관계에서 계약체결의 형태)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관의 총 관리사업 단위가 아닌 세부사업 단위의 표본을 구성하여 각 사업별 사업효율성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분석결과를 통해 기관의 안정성과 독립성을 반영할 수 있는 법적지위 및 예산 구조 관점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방법은 실태조사와 기관운영차원의 효율성 분석과 달리 사업차원의 실증 분석방법을 적용하였으므로 향후 전문기관 및 기획평가비 체계의 개선방향 수립 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전문기관 효율성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이후에는 사업위탁방식 결정에 전문기관 관리 사업들의 특성이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 송광석 외(2015)의 연구에서는 R&D 전문기관의 운영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유사기관별/사업규모별 등 R&D 운영특성을 비교분석하여 기관별 기획・평가・관리비 운영현황을 비교하였으며, 이를 위해 정부예산금액과 물가상승률과의 비교를 통해 연도별 예산변화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였다. 전문기관의 기획・평가・관리비 운영 실태에 대한 효율성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기관을 제시하고 효율적인 기관의 예산운영 현황을 우수사례로 제시하고 과제 수나 직원 수 등기관별 운영특성이 반영된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기관별 기획・평가・관리비의 적정 수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정부와 전문기관간 사업의 위임방식이 법적 위탁일 경우, 대리인 비용의 감소로 사업의 효율성이 증가할 것이다.(사업관리비 비율과 음(-)의 상관성)
  • 가설 1-1 : 사업방법이 Top-down 사업의 경우 기획소요 및 관리소요 증가로 사업관리비 비율이 높을 것이다.(사업관리비 비율과 양(+)의 상관성)
  • 가설 1-2 : 기관운영비 비중이 높은 사업은 직접비 소요반영을 위해 사업관리비 비율을 낮게 책정할 것이다.(사업관리비 비율과 음(-)의 상관성)
  • 가설 1-3 : 기관운영비 수권대비 출연금 비중이 높을수록 사업관리비 조달 비율이 낮으므로 사업관리비 비율도 낮을 것이다.(사업관리비 비율과 음(-)의 상관성)
  • 가설 1-4 : 사업규모가 커질수록, 사업관리에 대한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여 사업비 대비사업관리비 비율이 낮을 것이다.(사업관리비 비율과 음(-)의 상관성)
  • 가설 2 : 정부와 전문기관간의 사업 위임방식은 사업특성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 2-1 : 사업관리비 비율이 높을수록 업무위탁 계약의 불확실성이 높으므로 총괄협약방식을 택할 것이다.(위임방식 D와 음(-)의 상관성)
  • 가설 2-2 : 법적안정성을 확보하는 경우, 출연금 출연의 근거가 될 가능성이 크며, 이에 따라 출연금 비중도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그에 따라 기관운영비 비율은 낮게 책정될 것이다.(위임방식 D와 음(-)의 상관성)
  • ○ 가설 2-3 : 사업비 및 과제수 규모가 큰 경우, 국가 R&D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담당부처와 법적 위탁관계를 체결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 법 또는 규정 등에 의해 위탁사항이 규정되는 경우에는 법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사업관리에 있어서 부처 등 외부에 의한 영향이 크게 나타나지 않을 것이나, 계약에 의한 위탁은 외부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며, 사업유지의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다수의 사업수주를 통해 기관운영비를 조달할 뿐 아니라, 사업관리비도 상대적으로 높게 계상하는 대리인 비용을 발생시킬 유인이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대리인 비용에 의해 계약에 의한 위탁이 법적위탁 보다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낮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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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기관이란? 전문기관은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에서 “「과학기술기본법」 제11조 제4항2)에 따라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소관 국가연구개발사업에 대한 기획・관리・평가 및 활용 등의 업무를 대행하도록 하기 위하여 설립하거나 지정한 기관”으로 정의되어 있으며, 민간조직의 형태로 설립 및 운영되며, 정부를 대신하여 정부 R&D 예산을 집행하고, 연구기획・관리・평가의 공적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정부 R&D 투자 정도는? 우리나라의 정부 R&D 투자는 2000년대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2017년 집행예산 기준 19.5조원*에 달하며, 전체 정부예산 약 400조 원 중 4.85%를 차지하고 있다.
R&D 생산성이 R&D 투자에 비해 부족한 이유는 무엇인가? 5% 수준(2015년 기준)으로, R&D 규모 등의 외형적 성장에 비해 혁신적이고 파급력이 큰 R&D 성과 창출과 산업화로의 연계가 부족한 현실이다. 이러한 R&D의 양적성장과 질적성장의 불균형은 1990년대부터 정부 R&D 투자가 양적으로 급격히 확대되는 과정에서 질적 성과창출을 위한 R&D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최근 정부는 R&D를 기반으로 한 국가 혁신성장의 틀을 새롭게 마련하여, 기존 국가 R&D체계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혁신적 연구성과 창출을 위한 R&D 제도와 시스템 구축을 위한 혁신전략을 수립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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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국회예산정책처 (2013), 2014년도 공공기관 정부지원 예산안 평가, 국회예산정책처. 

  2.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2016), "연구관리전문기관 운영효율화 방안(안)". 

  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8), "과학기술기본법,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 

  4. 김민기.김성수.이흥권 (2011), "DEA 모형을 이용한 연구관리전문기관의 상대적 효율성 분석", 경영컨설팅연구, 11(4): 25-44. 

  5. 남인석.송윤영.정병호 (2008), "DEA 이용한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상대적 효율성 분석",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31(1): 1-10. 

  6. 백철우.김용정.안승구 (2014), 연구관리전문기관의 연구기획평가비 효율화 방안, KISTEP ISSUE PAPER 2014-19. 

  7. 송광석.유한주.김경원.장현덕 (2015), "국내 R&D 전문관리기관의 R&D 기획평가관리비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보, 43(1): 85-102. 

  8. 송대호 ( 2006), 정부연구개발의 성과확산제고에 관한연구, KISTEP 연구보고 2006-1. 

  9. 이길우 (2007), 연구관리전문기관 성과관리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KISTEP 연구보고, 2007-15. 

  10. 이길우.천세봉.고윤미 (2009), "연구관리전문기관의 실태분석을 통한 유형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기술혁신학회, 12(1): 1-35. 

  11. 이동규 (1993), "정부출연연구기관의 효율성에 관한 DEA의 적용", 경영논집, 9(1): 89-123. 

  12. 이흥권.김민기.김성수 (2010), 연구관리전문기관 연구기획평가비 운용 효율화 방안, KISTEP R&D예산정책 2010-4. 

  13. 연구관리혁신협의회 (2014), 연구관리전문기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연구기획평가비 현실화 방안. 

  14. 연구관리혁신협의회 (2014), 연구관리전문기관 현황. 

  15.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16), 2015년도 국가연구개발사업 조사분석 통계집. 

  16. 정병걸 (2006), 과학기술정책 분석에 있어서 대리이론의 적용,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정책자료 2006-12. 

  17. 정윤길.이규만 (2002), "대리인 이론에 의한 관리통제체제에 관한 연구", 산업경영연구, 12: 129-146. 

  18. 황석원.안두현.최승현.권성훈.천동필.김아름.박종혜 (2009), 국가연구개발사업 R&D효율성 분석 및 제고방안, STEPI 정책연구 09-24. 

  19. Jensen, M. C. and Meckling, W. H. (1976), "Theory of the Firm: Managerial Behavior, Agency Costs and Ownership Structure", Journal of Financial Economics, 3(4): 305-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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