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식육가공품의 나트륨 저감화를 위한 연구 및 기술개발 동향
Current Trends in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to Reduce Sodium Content in Processed Meat Products 원문보기

축산식품과학과 산업, v.7 no.1, 2018년, pp.42 - 51  

함윤경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동물소재공학과) ,  송동헌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동물생명과학과) ,  하재호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동물생명과학과) ,  박수경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동물생명과학과) ,  최윤상 (한국식품연구원 식품가공기술연구센터) ,  김태경 (한국식품연구원 식품가공기술연구센터) ,  진구복 (전남대학교 동물자원학부) ,  김현욱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동물생명과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13년 본 산업지에 기고된 “육가공품의 저염화 기술”에서는 식육가공에 있어 소금의 중요성과 나트륨 저감화를 위해 시도된 여러 가공기술들을 소개한 바 있다(Lim and Yang, 2013). 나아가 본 원고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 식육가공품의 나트륨 함량을 조사하고, 최근 5년간 시도된 식육가공품 나트륨 저감화 가공기술들을 소개하여 국내 저염 식육가공품 가공기술의 개발 및 고도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소금 첨가량의 감소에 따른 저나트륨 식육가공품의 가공적성, 관능적 특성 및 미생물학적 안전성 확보를 위한 여러 가공 및 제조기술이 개발되어 왔다.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주로 소금 대체재 혹은 기능성 천연 물질 등의 활용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큰 범주에서 식육가공품 나트륨 저감화에 관한 가공공정 및 기술개발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현재 식품산업 전반에서 식품첨가물의 활용을 최소화한 ‘클린 라벨(Clean Label)' 제품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가공 및 제조기술을 활용한 저나트륨 식육가공품의 개발은 산업계와 소비층의 시대적 요구를 충족할 수 있어 잠재적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금에 포함된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어떤 위험이 있는가? 소금에 포함된 나트륨(Na)은 인체의 생리적 기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물질이지만(Jo and Jeong, 2015), 과량의 나트륨을 섭취할 경우 고혈압(hypertension), 뇌졸중(stroke) 및 심혈관계 질환(cardiovascular disease)의 발생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Aburto 등, 2013; Dahl, 1972; Fries, 1976; Morgan 등, 2001).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를 중심으로 여러 국가들의 보건당국은 해당 국민들의 나트륨 섭취량과 섭취 형태를 조사하고, 평상시 식생활에서 소금 섭취량을 일일 5 g 이하로 섭취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온도체 염지 기술의 장점은? 특히, 온도체 염지(pre-rigor salting) 기술은 도축 후 사후 강직이 시작되기 전의 온도체육에 2~4%의 소금을 첨가하여 식육가공품 제조를 위한 원료육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온도체육에 고이온강도의 염을 첨가한 경우 해당작용에 관여하는 효소들의 활성이 억제되어 24시간의 냉장 저장 후에도 일반적인 냉도체육에 비하여 높은 pH를 유지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보수력, 염용성 단백질 용해성 및 원료육 간의 결착력이 우수하다고 보고되었다(Choi 등, 2009; Hamm, 1977, 1981; Johnson and Henrickson, 1970). 온도체 염지 기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염의 종류(NaCl, 인산염, 간장 등), 염 농도, 염지 시간 및 젖산칼슘(calcium lactate), 인산염, 포도당 등과 같은 첨가물이 온도체 염지육의 가공적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들이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졌다.
가공적 측면에서 소금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소금(NaCl)은 기본적으로 짠맛을 부여하고, 식육가공품 특유의 풍미 형성에 기여하여 관능적 특성을 향상시켜준다(Gillette, 1985). 가공적 측면에서 소금의 첨가는 염용성 단백질의 팽윤 및 추출을 도와 수분과 지방의 결합을 증진시키고, 가열 후 최종제품에서 바람직한 조직감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Hamm, 1986; Terrell, 1983). 또한, 소금은 식육가공품의 수분활성도를 감소시켜 저장 중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여 보존성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Inguglia 등, 2017). 그 기능적 특성이 다양한 만큼 소금은 식육가공품의 종류 및 배합비에 따라 그 첨가량이 달라질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