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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촬영 기반 사진 스캐닝 기술을 활용한 3D 모델링데이터 생성방법에 관한 연구
The 3D Modeling Data Production Method Using Drones Photographic Scanning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2 no.6, 2018년, pp.874 - 880  

이준상 (Department of Product Design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이임건 (Department of Game Animation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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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델링은 건축, 기계, 제품 및 영화영상의 다양한 콘텐츠 제작 등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첨단 제작기술들이 적용되고 있다. 모델링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으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최근 3D스캐닝 기술을 적용하여 제작기간을 단축시키려는 시도가 활발하다. 소형 오브젝트에 대한 3D스캐닝은 레이저나 광학을 이용하여 직접 데이터를 얻지만 대형의 건물이나 조형물은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므로 직접적이 데이터 취득이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포토메트리를 이용하여 대형 오브젝트에 대한 3차원 모델링 데이터를 획득한다. 영상 데이터를 획득하기위해 드론을 이용하였으며 조형물과 드론의 일정한 간격유지와 비행 동선에 대한 측정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획득된 3차원 점군 데이터를 애니메이션에 활용할 수 있는 제작환경과 렌더링 된 애니메이션 결과물을 제시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제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3D modeling is extensively used in the field of architecture, machinery and contents production such as movies. Modeling is a time-consuming task. In order to compensate for these drawbacks, attempts have recently been made to reduce the production period by applying 3D scanning technology. 3D scan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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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역설계방식을 활용한 제작방식은 다양한 콘텐츠분야에 대입함으로써 모델링데이터의 제작환경 변화와 정확한 이미지획득에 많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진 스캐닝 기술을 이용하여 보다 빠른 모델링 생성방법을 연구하였고 데이터를 재가공함으로써 다른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론은 필요에 따라 3-4 개의 장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 드론으로 대형의 조형물을 촬영하여 사진으로 모델링데이터를 획득하는 것은 간단한 작업은 아니었으나 기존의 측정기술로 표현되는 것 보다 빠른 제작시간을 얻게 되었다. 또한 애니메이션의 결과물로 다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알게 하였다. 이러한 역설계방식을 활용한 제작방식은 다양한 콘텐츠분야에 대입함으로써 모델링데이터의 제작환경 변화와 정확한 이미지획득에 많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하단성당 주위에는 큰 주차장이 위치해 있어 드론촬영시 안전상의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 또한 촬영하고자 하는 예수상 주위도 드론의 항공로 동선이 확보될 수 있는지에 대해 확인한다.
  • 3D 스캐닝을 활용한 모델링의 제작방식은 특히 제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건축 및 복원 산업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3D 스캐너 기술 중 사진으로 측량된 영상데이터를 가지고 서로 조합하여 원하는 대상물을 3D 데이터로 재구성하는 기술과 평면적인 영상정보를 가지고 포인트 클라우드를 생성하여 폴리곤 모델링 데이터를 획득하는 방법적 기술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또한 드론촬영에서 필요한 촬영위치와 간격유지에 대한 동선을 연구하고 포토스캐닝 방식을 활용하여 모델링 데이터 획득과 애니메이션에 활용될 수 있는 제작환경을 제시하고 렌더링 결과물을 보여주고 분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스캐닝이란 무엇인가? 3D 스캐닝은 3D 모델링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해 기본적인 시점을 다각화하여 기존의 사물에 대한 표면적 깊이 및 정보를 3D 디지털 데이터로 생성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기술은 물체에 대한 외형적 데이터를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기 위한 역설계 방식중의 하나다.
3D 스캔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이러한 기술은 물체에 대한 외형적 데이터를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기 위한 역설계 방식중의 하나다. 3D 스캔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들은 광원, 광수신부, 통신장치, 디스플레이 등이 있고 물체에 빛을 발산하다. 또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소프트웨어에서 재구성된다.
접촉식 3D 스캐너의 단점은 무엇인가? 측정의 정확도는 우수하고 정밀도 또한 섬세하게 진행할 수 있다[7]. 그러나 물체에 직접 접촉을 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물체나 유연한 물질에 대해서는 데이터가 정확하지 않은 점과 측정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비접촉식측정방식에서는 삼각측량법을 활용하여 측정하고 레이저 측정 기술의 바탕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C. S. Ryu, C. W. Hur, "Zsphere 3D animation character modeling using ZSphere Characte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6, no. 6, pp. 1313-1334, June 2012. 

  2. S. H. Han, S. I. Hong, N. S. Kim, S. S. Kim, "Generation of 3D Models for 3D Printers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Object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Information Technology , vol. 12, no. 5, pp. 149-156, Dec. 2014. 

  3. J. H. Cho, J, "An Analysis on the Effects of 3D Printers on Visual Entertai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21, no. 2, pp. 589-599, June 2015. 

  4. J. J. Wan, "A Study on the way of revitalization for design Industry of 3D Printing Technology." Joumal of Korea Design Knowledge, vol. 31, pp. 43-52, Sept. 2014. 

  5. H. H. Keun,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Reverse Engineering for the the Modeling Process of Product Design." Joumal of Korea Design Knowledge, vol. 27, pp. 13-20, Sept. 2013. 

  6. K. Lee, U. Y"Fast 3D mesh generation using for line laser-based 3D Scanner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0, no.3, pp. 513-518, March 2016. 

  7. D. W. AN, "The Concept and Limitation for practical Use of 3D Scan Data for the Survey Report of Wooden Architectural Heritage." The Animation Society of Korea, vol. 29, no. 9, pp. 141-149, Sept. 2013. 

  8. K. S. Park, "A Study on the Reproduction of 3D Shapes using Multi-view Shooting and 3D Scanners." The Society of Modern Photography & Video, vol. 20, no. 3, pp. 53-65, Nov. 2017. 

  9. J. B. Koo, "The Study on Recording Method for Buried Cultural Property Using Photo Scanning Techniqu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6, no. 5, pp. 835-847, Oct.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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