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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융탄산염 연료전지용 공기극과 연료극의 저항 모델링
Modelling of the Resistance Model for Anode and Cathode for Molten Carbonate Fuel Cells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9 no.3, 2018년, pp.267 - 273  

이창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정정열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the experiments of various temperature and gas compositions, total resistance which is composed of ohmic resistance, anode resistance, cathode resistance and Nernst loss was calculated wit simple assumption. In this work, the anode and the cathode resistance was modelled with new equation wh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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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네른스트 손실에 의한 전압 손실을 평균 전류밀도로부터 계산하였다. 특정 평균 전류밀도에서 이용률이 결정되는 경우, 출구에서의 가스량은 간단한 계산을 통하여 구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 개발된 연료극(Ni-5%Al+ 5wt%Cr)에 대하여 저항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계산하였다. 실험 결과에서부터 Ohmic 저항, 네른스트 손실을 제외하고, 연료극 저항과 공기극 저항을 구하였다.

가설 설정

  • 실험 결과에서부터 Ohmic 저항, 네른스트 손실을 제외하고, 연료극 저항과 공기극 저항을 구하였다. 그리고 저항 모델이 각 극의 투입 가스에 비례한다는 가정 하에서 저항 모델을 계산하였다. 그리고 이를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개발된 해석 모델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단순 가정을 통하여 네른스트 손실 (Nernst loss)에 의한 저항을 계산하였다. 전기 화학 반응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일정한 가스 농도를 유지한다.
  • 온도에 따라 달라지므로, 온도에 대한 함수로 표현하는 것이 분극 저항을 더욱 정확히 표현할 수 있다. 연료극의 경우, 실험의 단순화를 위하여 H2O의 분압과 분압에 대한 지수는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연료극과 공기극 분극을 식 (7)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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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에서 총 저항은 어떻게 산출하는가? 이 때, 전류 밀도 (current density)는 연료전지의 총 저항에 반비례한다.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에서 총 저항은 Ohmic 저항, 연료극 분극 저항, 공기극 분극 저항의 합이다2). Ohmic 저항, 연료극, 공기극 분극 저항은 연료전지의 작동 환경(온도, 가스 이용률, 가스 조성)에 따라 다르다.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환경오염 문제, 화석 연료 발전소의 위험성 등에 따른 대체 에너지 개발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연료전지에 대한 연구,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용융탄산염 연료전지는 650℃의 고온에서 운전하기 때문에 촉매 없이 전기화학반응이 잘 일어나며, 폐열의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1).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정확한 성능 예측을 위해 정확한 Ohmic 저항, 연료극 분극 저항, 공기극 분극 저항의 계산이 필요한 이유는?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에서 총 저항은 Ohmic 저항, 연료극 분극 저항, 공기극 분극 저항의 합이다2). Ohmic 저항, 연료극, 공기극 분극 저항은 연료전지의 작동 환경(온도, 가스 이용률, 가스 조성)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정확한 성능 예측을 위해서는 정확한 Ohmic 저항, 연료극 분극 저항, 공기극 분극 저항의 계산이 필요하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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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R. O'Hyare, S. W. Cha, W. Collela, and F. B. Prinz, "Fuel cells - Fundamentals", New York, John Wiley & Sons, 2006. 

  2. C. Y. Yuh and J. R. Selman, "The polarization of molten car-bonate fuel cell electrodes. 1. Analysis of steady-state polarization data", J. Electrochem. Soc., Vol. 138, 1991, pp. 3642-3648. 

  3. C. W. Lee, S. J. Lee, and C. Y. Lim, "Design of Cell Frame Structure of Unit Cell for Molten Carbonate Fuel Cell Using CFD Analysis", J. of Korean Hydrogen & New Energy Soc., Vol. 29, 2018, pp. 56-63. 

  4. G. Wilemski, "Simple porous electrode models for molten carbonate fuel cells", J. Electrochem. Soc., Vol. 130, 1983, pp. 117-121. 

  5. H. Morita, M. Komoda, Y. Mugikura, Y. Izaki, T. Watanabe, and Y. Masuda, "Performance analysis of molten carbonate fuel cell using a Li/Na electrolyte",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12, 2002, pp. 509-518. 

  6. C. W. Lee, M. Lee, S. C. Chang, S. P. Yoon, H. C. Ham, and J. Han, "Effect of the flow directions on a 100 cm2 MCFC sin- gle cell with internal flow channel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1, 2016, pp. 18747-187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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