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Quality improvement in health care : QIH = 한국의료질향상학회지, v.24 no.1, 2018년, pp.23 - 29
이후연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사회의학교실) , 이상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병원경영학과)
Backgr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perceptions and intentions regarding patient safety during clinical clerkships. Methods: Cross-sectional and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34 students from one medical school using a modif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환자와 가족들은 병원에서 의료서비스를 받는 동안 기대하는 것은? | 환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받는 것은 기본적인 권리로 모든 환자와 가족들은 병원에서 의료서비스를 받는 동안 안전하고 완벽한 보호와 돌봄을 기대한다. 그러나 현대 의학이 복잡해지고 불연속성으로 인한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환자안전에 대한 우려도 같이 증가하고 있다[1]. | |
환자안전문화의 조성과 이를 위한 교육과 훈련이 동반되어야 하는 이유? | 환자안전은 첨단장비의 구축과 같은 기술적 해결책뿐만 아니라 의사, 간호사, 병원경영진의 인식 전환을 전제로 하는 환자안전문화의 조성과 이를 위한 교육과 훈련이 동반되어야 한다. 리더십, 조직 내 협력체계, 의료과오에 대한 의사소통의 개방성 등 안전에 대한 조직문화의 개선이 결여된 채 각종 최신 의학기술, 의료장비와 컴퓨터 등 첨단 정보기술 체계의 구축만으로는 예방 가능한 의료과오를 감소하는데 한계가 있다[4]. | |
환자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의과대학 학생들이 졸업 이전에 습득해야 하는 것? | 환자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의과대학 학생들이 졸업 이전에 환자안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태도,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의과대학생들은 임상실습기간 동안 담당교수와 전공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비언어적인 메시지, 신념이나 태도 등의 잠재적인 교육과정(hiddencurriculum)을 통해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나 인식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 시기에 환자안전에 대한 교육은 특히 중요하다[5]. |
Cresswell K, Howe A, Steven A, Smith P, Ashcroft D, Fairhurst K, et al. Patient safety in healthcare preregistration educational curricula: multiple case study-based investigations of eight medicine, nursing, pharmacy and physiotherapy university courses. BMJ Quality & Safety 2013;22(10):843-54.
Weaver SJ, Lubomksi LH, Wilson RF, Pfoh ER, Martinez KA, Dy SM. Promoting a culture of safety as a patient safety strategy: A systematic review. Annals of Internal Medicine 2013; 158(5):369-74.
World Health Organization. Patient Safety Curriculum Guide for Medical Schools. Geneva. In.; 2012.
Council GM: First, do no harm Enhancing patient safety teaching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In.; 2015.
Wong BM, Levinson W, Shojania KG. Quality improvement in medical education: curr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s. Medical Education 2012;46(1):107-19.
Lee Y-M. Patient safety curriculum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09; 21(3):217-28.
Kim J, An K, Kim MK, Yoon SH. Nurses’ perception of error reporting and patient safety culture in Korea.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007; 29(7):827-44.
Jeong PS, Yeon KJ, Ock LY. A study on hospital nurses’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culture and safety care activity.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2012; 5(1):44-55.
Kim E-K, Kim H-J, Kang M-A. Experience and perception on patient safety culture of employees in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7; 13(3):321-34.
Hwang J-I. What are hospital nurses’ strengths and weaknesses in patient safety competence? Findings from three Korean hospitals.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lth Care 2015; 27(3):232-8.
Liao JM, Etchegaray JM, Williams ST, Berger DH, Bell SK, Thomas EJ. Assessing medical students’ perceptions of patient safety: The Medical Student Safety Attitudes and Professionalism Survey. Academic Medicine 2014; 89(2):343-51.
Kirch DG, Boysen PG. Changing the culture in medical education to teach patient safety. Health Affairs 2010; 29(9):1600-4.
Bowman C, Neeman N, Sehgal NL. Enculturation of unsafe attitudes and behaviors: Student perceptions of safety culture.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2013; 88(6):802-10.
Maeda S, Kamishiraki E, Starkey J. Patient safety education at Japanese medical schools: results of a nationwide survey. BMC Research Notes 2012; 5(1):226.
Nie Y, Li L, Duan Y, Chen P, Barraclough BH, Zhang M, et al. Patient safety education for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BMC Medical Education 2011; 11(1):33.
Kiesewetter J, Kager M, Lux R, Zwissler B, Fischer MR, Dietz I. German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attitudes and needs regarding medical errors and patient safety-A national survey in Germany. Medical teacher 2014; 36(6):505-10.
Kane JM, Brannen M, Kern E. Impact of patient safety mandates on medical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Patient Safety 2008; 4(2):93-7.
Kiesewetter J, Kager M, Lux R, Zwissler B, Fischer MR, et al. German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attitudes and needs regarding medical errors and patient safety - A national survey in Germany. Medical Teacher 2014; 36(6):505-10.
Jansson PS, An-Grogan Y, Eller SG, Woods DM, Kontrick AV, Salzman DH. A Needs Assessment in Patient Safety Education for Fourth-Year Medical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Medical Quality 2015; 30(6):601.
Leung GKK, Ang SBL, Lau TC, Neo HJ, Patil NG, Ti LK. Patient safety culture among medical students in Singapore and Hong Kong. Singapore Med J 2013; 54(9):501-5.
White AA, Gallagher TH, Krauss MJ, Garbutt J, Waterman AD, Dunagan WC, et al. The attitudes and experiences of trainees regarding disclosing medical errors to patients. Academic Medicine 2008; 83(3):25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