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과대학 학생들의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
Medical Students' Perceptions and Intentions Regarding Patient Safety 원문보기

Quality improvement in health care : QIH = 한국의료질향상학회지, v.24 no.1, 2018년, pp.23 - 29  

이후연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사회의학교실) ,  이상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병원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perceptions and intentions regarding patient safety during clinical clerkships. Methods: Cross-sectional and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34 students from one medical school using a modif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환자안전 인식 및 태도에 대한 연구가 국내에서도 수행되고 있지만, 대부분 간호사를 비롯한 병원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의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7-13].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임상실습 과정을 마친 의과대학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파악하고, 향후 의학교육과 임상실습 교육 과정에서 환자안전문화 형성을 위해 개선이 필요한 중점 영역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임상실습을 마친 의과대학 의학과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환자안전 문화’, ‘팀워크문화’, ‘오류공개 문화’, ‘환자안전 행동의도’, 그리고 ‘전반적인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을 물어보는 5개 영역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조사한 연구이다.
  • 이 연구는 한 개 의과대학 학생들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조사한 연구로, 대체적으로 임상실습에서 경험한 오류공개 문화의 수준이 낮고 오류공개가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위한 교육을 받은 경험은 부족하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는 향후 해당 의과대학 교육과정에 오류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고 중요함을 의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와 가족들은 병원에서 의료서비스를 받는 동안 기대하는 것은? 환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받는 것은 기본적인 권리로 모든 환자와 가족들은 병원에서 의료서비스를 받는 동안 안전하고 완벽한 보호와 돌봄을 기대한다. 그러나 현대 의학이 복잡해지고 불연속성으로 인한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환자안전에 대한 우려도 같이 증가하고 있다[1].
환자안전문화의 조성과 이를 위한 교육과 훈련이 동반되어야 하는 이유? 환자안전은 첨단장비의 구축과 같은 기술적 해결책뿐만 아니라 의사, 간호사, 병원경영진의 인식 전환을 전제로 하는 환자안전문화의 조성과 이를 위한 교육과 훈련이 동반되어야 한다. 리더십, 조직 내 협력체계, 의료과오에 대한 의사소통의 개방성 등 안전에 대한 조직문화의 개선이 결여된 채 각종 최신 의학기술, 의료장비와 컴퓨터 등 첨단 정보기술 체계의 구축만으로는 예방 가능한 의료과오를 감소하는데 한계가 있다[4].
환자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의과대학 학생들이 졸업 이전에 습득해야 하는 것? 환자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의과대학 학생들이 졸업 이전에 환자안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태도,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의과대학생들은 임상실습기간 동안 담당교수와 전공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비언어적인 메시지, 신념이나 태도 등의 잠재적인 교육과정(hiddencurriculum)을 통해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나 인식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 시기에 환자안전에 대한 교육은 특히 중요하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Cresswell K, Howe A, Steven A, Smith P, Ashcroft D, Fairhurst K, et al. Patient safety in healthcare preregistration educational curricula: multiple case study-based investigations of eight medicine, nursing, pharmacy and physiotherapy university courses. BMJ Quality & Safety 2013;22(10):843-54. 

  2. Weaver SJ, Lubomksi LH, Wilson RF, Pfoh ER, Martinez KA, Dy SM. Promoting a culture of safety as a patient safety strategy: A systematic review. Annals of Internal Medicine 2013; 158(5):369-74. 

  3. World Health Organization. Patient Safety Curriculum Guide for Medical Schools. Geneva. In.; 2012. 

  4. Council GM: First, do no harm Enhancing patient safety teaching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In.; 2015. 

  5. Wong BM, Levinson W, Shojania KG. Quality improvement in medical education: curr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s. Medical Education 2012;46(1):107-19. 

  6. Lee Y-M. Patient safety curriculum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09; 21(3):217-28. 

  7. Kim J, An K, Kim MK, Yoon SH. Nurses’ perception of error reporting and patient safety culture in Korea.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007; 29(7):827-44. 

  8. Jeong PS, Yeon KJ, Ock LY. A study on hospital nurses’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culture and safety care activity.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2012; 5(1):44-55. 

  9. Kim E-K, Kim H-J, Kang M-A. Experience and perception on patient safety culture of employees in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7; 13(3):321-34. 

  10. Yoon S-H, Wu X. Content analysis of patient safety culture in nursing hom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3; 19(1):118-27. 

  11. Yoon SH, Kim SY, Wu X. Perception of workers on patient safety culture and degree of patient safety in nursing hom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4; 20(3):247-56. 

  12. Kim MK, Kim JE, An KE, Kim Y, Kim SW. Physicians’ perception of and attitudes towards patient safety culture and medical error reporting.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2005; 15(4):110-35. 

  13. Hwang J-I. What are hospital nurses’ strengths and weaknesses in patient safety competence? Findings from three Korean hospitals.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lth Care 2015; 27(3):232-8. 

  14. Liao JM, Etchegaray JM, Williams ST, Berger DH, Bell SK, Thomas EJ. Assessing medical students’ perceptions of patient safety: The Medical Student Safety Attitudes and Professionalism Survey. Academic Medicine 2014; 89(2):343-51. 

  15. Kirch DG, Boysen PG. Changing the culture in medical education to teach patient safety. Health Affairs 2010; 29(9):1600-4. 

  16. Bowman C, Neeman N, Sehgal NL. Enculturation of unsafe attitudes and behaviors: Student perceptions of safety culture.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2013; 88(6):802-10. 

  17. Maeda S, Kamishiraki E, Starkey J. Patient safety education at Japanese medical schools: results of a nationwide survey. BMC Research Notes 2012; 5(1):226. 

  18. Nie Y, Li L, Duan Y, Chen P, Barraclough BH, Zhang M, et al. Patient safety education for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BMC Medical Education 2011; 11(1):33. 

  19. Kiesewetter J, Kager M, Lux R, Zwissler B, Fischer MR, Dietz I. German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attitudes and needs regarding medical errors and patient safety-A national survey in Germany. Medical teacher 2014; 36(6):505-10. 

  20. Kane JM, Brannen M, Kern E. Impact of patient safety mandates on medical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Patient Safety 2008; 4(2):93-7. 

  21. Kiesewetter J, Kager M, Lux R, Zwissler B, Fischer MR, et al. German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attitudes and needs regarding medical errors and patient safety - A national survey in Germany. Medical Teacher 2014; 36(6):505-10. 

  22. Jansson PS, An-Grogan Y, Eller SG, Woods DM, Kontrick AV, Salzman DH. A Needs Assessment in Patient Safety Education for Fourth-Year Medical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Medical Quality 2015; 30(6):601. 

  23. Leung GKK, Ang SBL, Lau TC, Neo HJ, Patil NG, Ti LK. Patient safety culture among medical students in Singapore and Hong Kong. Singapore Med J 2013; 54(9):501-5. 

  24. White AA, Gallagher TH, Krauss MJ, Garbutt J, Waterman AD, Dunagan WC, et al. The attitudes and experiences of trainees regarding disclosing medical errors to patients. Academic Medicine 2008; 83(3):25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