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A Validity and Reliability of Korean Version of the Student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Knowledge, Skills, Attitude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측정도구(Self-Report Instrument to Measure Patient Safety Attitudes, Skills and Knowledge, PS-ASK)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안하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간호대학 4학년에 재학 중인 425명을 임의로 표출하였으며, SPSS Win 21.0을 이용하여 문항분석, 구성타당도, 내적 일관성 신뢰도를 검사하였다. 연구결과 도구의 하부척도인 지식과 기술 척도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었으나 태도 척도는 신뢰도가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도구의 지식과 기술척도는 한국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환자안전 태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 개발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측정도구(Self-Report Instrument to Measure Patient Safety Attitudes, Skills and Knowledge, PS-ASK)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안하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간호대학 4학년에 재학 중인 425명을 임의로 표출하였으며, SPSS Win 21.0을 이용하여 문항분석, 구성타당도, 내적 일관성 신뢰도를 검사하였다. 연구결과 도구의 하부척도인 지식과 기술 척도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었으나 태도 척도는 신뢰도가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도구의 지식과 기술척도는 한국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환자안전 태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 개발 연구를 제언한다.
To develop and test validity and reliability of Korean version of the Student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Knowledge, Skills, Attitudes to assess applicability for nursing students. Survey data were collected from convenience sample of 425 fourth year nursing students who enrolled in four universiti...
To develop and test validity and reliability of Korean version of the Student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Knowledge, Skills, Attitudes to assess applicability for nursing students. Survey data were collected from convenience sample of 425 fourth year nursing students who enrolled in four universities. Data were evaluated using item analysis, content validit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ronbach's alpha. The attitudes scale was eliminated since item-total correlations were less than .3, on the final Korean Version Scales. The attitudes subscale needs further refinement before implementation. The finding out this study demonstrate that the knowledge and skills scales showed satisfactory validity and reliability. It is useful to evaluate nursing students during educational preparation and in practice.
To develop and test validity and reliability of Korean version of the Student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Knowledge, Skills, Attitudes to assess applicability for nursing students. Survey data were collected from convenience sample of 425 fourth year nursing students who enrolled in four universities. Data were evaluated using item analysis, content validit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ronbach's alpha. The attitudes scale was eliminated since item-total correlations were less than .3, on the final Korean Version Scales. The attitudes subscale needs further refinement before implementation. The finding out this study demonstrate that the knowledge and skills scales showed satisfactory validity and reliability. It is useful to evaluate nursing students during educational preparation and in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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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Schnall등[15]이 개발한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측정 도구를 한국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맞게 한국어로 번안한 후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검증된 한국어판 도구는 향후 한국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역량을 확인하여 역량기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환자안전역량이 간호대학생의 필수적인 역량으로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수준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Schnall등[15]의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측정도구가 한국 간호대학생에게 적용이 가능한지를 검증하고자 시도하였다. 특히, 환자안전은 최근에 등장한 개념으로 의료문화 및 교육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어 한국에서 적용하기 전에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Schnall등[15]의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측정도구(PS-ASK)를 한국어로 번안하고, 한국판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Schnall등[15]의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측정도구인 PS-ASK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안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여 추후 한국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역량을 평가하는 연구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그 결과 도구의 하부척도인 지식, 기술 척도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었으나 태도척도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425명을 대상으로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측정 설문도구의 타당도와 적용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지식과 기술도구는 문항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타당도를 확인하였고, 내적일관성 신뢰도를 통해 우수한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측정도구(PS-ASK)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안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번역과정을 통해 완성된 한국판 도구를 본 연구의 대상자가 선정기준과 동일한 조건을 가진 간호학과 4학년 20명에게 예비조사를 통해 이해하는데 어려운 문항이 있는지 확인하였다. 예비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각 도구들에서 의료오류, 근본원인분석, 오류유형 및 영향분석 등의 환자안전관련 용어가 생소하여 이해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판 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고 측정문항의 모호함을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 번역-역번역을 시행한 후 재검토하여 정련하는 절차를 거쳤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문항의 이해도에 대한 확인 및 수정을 수행하였다. 지식척도와 기술척도에 대한 문항분석 및 타당도 검증결과 탈락되는 문항은 없었다.
자료수집은 2017년 5월 1일부터 5월 20일 까지 이루어졌다. 선정기준에 적합한 대상자들에게 연구의 목적 및 조사방법, 자료의 익명성 및 비밀유지, 중도 철회 가능함을 설명한 후 설문에 응답한 후 밀봉하여 설문지수거함에 넣도록 하였고 소장의 사은품을 증정하였다.
먼저 한국어와 영어에 능통한 의학과 교수가 영어를 한국어로 번역(forward translation)하였다. 연구자와 간호학과 교수 1인, 의학과 교수 2인이 한국어로 번역된 문항 중 번역의 정확성과 사회문화적 차이로 인해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검토하여 수정하였다. 이와 같이 수정된 한국어판 문항들을 영어와 한국어에 능통한 간호학과 교수가 영어로 역번역(back translation) 하였다.
예비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각 도구들에서 의료오류, 근본원인분석, 오류유형 및 영향분석 등의 환자안전관련 용어가 생소하여 이해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환자안전관련 용어에 각주를 달아 개념을 설명하는 것으로 설문지 형식을 재구성하였다. 이 외에는 한국어로 번안된 도구내용에 수정 및 보완사항이 없어 한국어판 도구 26문항이 최종 완성하였다.
연구자와 간호학과 교수 1인, 의학과 교수 2인이 한국어로 번역된 문항 중 번역의 정확성과 사회문화적 차이로 인해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검토하여 수정하였다. 이와 같이 수정된 한국어판 문항들을 영어와 한국어에 능통한 간호학과 교수가 영어로 역번역(back translation) 하였다. 역번역된 도구를 원래의 영문도구와 비교하여 의미 전달의 왜곡 없이 번역이 되었는지에 대해 원도구 개발자인 Schnall에게 재확인 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G, N, I 시에 소재한 간호학과 4곳을 방문하여 각 대학의 학과장들에게 동의를 얻은 후 진행하였다. 자료수집은 2017년 5월 1일부터 5월 20일 까지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들로 본 연구에 참여할 것을 자발적으로 동의한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문항분석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문항수의 5∼10배가 넘는 대상자 수가 필요하므로, 본 연구의 대상자수는 최대 260명이 되어야 한다[23].
데이터처리
한국어판 도구의 문항분석은 개별문항에 대한 응답 자료의 분포를 확인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를 분석하였고, 개별문항이 척도를 구성하는데 적합한 조건을 갖추었음을 확인하기 위하여 문항-총점 상관계수(corrected item to total correlation coefficient)와 문항제거 시 신뢰도(alpha if item deleted)를 구하였다. 구성타당도 검증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가 탐색적 요인분석에 적합한 공통요인이 존재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Bartlett의 구형 성검사와 Kaiser-Meyer-Olkin(KMO)의 표본적절성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하위범위의 구조를 알아보기 위하여Varimax를 이용한 주성분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표차로 분석하였다. 한국어판 도구의 문항분석은 개별문항에 대한 응답 자료의 분포를 확인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를 분석하였고, 개별문항이 척도를 구성하는데 적합한 조건을 갖추었음을 확인하기 위하여 문항-총점 상관계수(corrected item to total correlation coefficient)와 문항제거 시 신뢰도(alpha if item deleted)를 구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에 대한 하부문항에 대하여Cronbach's alpha 계수로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표차로 분석하였다. 한국어판 도구의 문항분석은 개별문항에 대한 응답 자료의 분포를 확인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를 분석하였고, 개별문항이 척도를 구성하는데 적합한 조건을 갖추었음을 확인하기 위하여 문항-총점 상관계수(corrected item to total correlation coefficient)와 문항제거 시 신뢰도(alpha if item deleted)를 구하였다. 구성타당도 검증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도구 번역은 도구의 개발자로부터 도구사용에 대한 승인을 받은 후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한 절차에 따라 진행하였다[24]. 먼저 한국어와 영어에 능통한 의학과 교수가 영어를 한국어로 번역(forward translation)하였다.
구성타당도 검증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가 탐색적 요인분석에 적합한 공통요인이 존재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Bartlett의 구형 성검사와 Kaiser-Meyer-Olkin(KMO)의 표본적절성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하위범위의 구조를 알아보기 위하여Varimax를 이용한 주성분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에 대한 하부문항에 대하여Cronbach's alpha 계수로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PS-ASK는 Madigosky 등[22]이 개발한 환자안전·의료오류 가능성 측정도구와 문헌고찰의 결과에 근거하여 개발되었으며 미국의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타당도가 검증된 도구이다. 이에 본 연구는 Schnall등[15]이 개발한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측정 도구를 한국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맞게 한국어로 번안한 후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측정도구는 Madigosky 등[22]의 도구를 Schnall 등[18]이 수정·보완하여 개발한 도구로서 태도 9문항, 기술 13문항, 지식 4문항의 총 2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001)으로 나타나 4개 문항은 모두 요인분석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Varimax 회전을 이용한 주성분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을 때 고유값 1.0을 기준으로 하여 1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는 전체 변량의 67.2%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문항별로 공통분산과 요인적재량은 모두 .
001)으로 나타나 13개 문항은 요인분석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Varimax 회전을 이용한 주성분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을 때 고유값(Eigenvalue) 1.0을 기준으로 하여 총 2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는 전체 변량의 64.2%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요인별로 살펴보면, 요인 1은 9문항이 적재되었으며 전체변량의 40.
모든 문항은 Likert식 5점 척도로 표시되며, 지식 문항은 ‘전혀 모른다’ 1점부터 ‘매우 잘 알고 있다’의 5점까지, 기술문항은 ‘전혀 능숙하지 않다’ 1점부터 ‘매우 능숙하다’ 5점까지, 태도 문항은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1점부터 ‘매우 동의한다’ 5점 까지 표시되며 태도를 측정하는 9문항 중 5문항은 역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능한 총점의 범위는 지식 4-20점, 기술 13-65점, 태도 9-45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도구개발 당시 신뢰도는 지식 문항 Cronbach`s alpha=0.
2%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요인별로 살펴보면, 요인 1은 9문항이 적재되었으며 전체변량의 40.43%를, 요인 2는 4문항이 적재되었으며 전체의 16.3%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참조)
본 연구는 Schnall등[15]의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측정도구인 PS-ASK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안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여 추후 한국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역량을 평가하는 연구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그 결과 도구의 하부척도인 지식, 기술 척도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었으나 태도척도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현재까지 간호대학 교육과정에 활발히 논의되고 있지 않는 시스템적 사고와 환자안전역량에 대한 인식의 확산과 기초자료의 축적이라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기술 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수행을 위한 표본의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KMO와 Bartlett의 검정결과 KMO 통계량은 .93이었으며,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통계량 χ2 값은 3358.26(p<.001)으로 나타나 13개 문항은 요인분석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경우 의료오류가 발생 하였을 때 자기낙인으로 인해 스스로 수치심과 죄책감을 느끼게 되고, 공개하여 동료들과 상의하기보다는 이를 감추고 혼자서 처리하려는 태도를 보인다[8]. 넷째, 실제 임상현장에서 업무에 대한 실수와 미숙함으로 인해 과도하고 부당하게 비난을 받아 스트레스를 받았던 경험이 있거나 이를 목격하였던 경우 의료오류발생 시 사회적 낙인과 괴롭힘, 심리적 고통으로 인해 이를 회피하려 할 수 있다. 환자안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있을 지라도 실제 임상현장의 안전문화와 괴리가 큰 경우, 대상자들의 심리적 어려움은 더욱 커지고 환자안전에 대한 양가감정이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태도 문항 중 8문항이 문항-총점 상관계수가 .30이하로 나타나 문항의 변별력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연구대상자들의 환자안전에 대한 태도 정도가 문항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의미한다.
보고를 하면 개선될 것이라는 믿음이 부족하거나 보고에 대한 두려움 및 동료나 교수자의 편견에 대한 염려 때문에 보고를 꺼리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간호 전문직 교육과정에서 완전무결한 것을 강조하여 왔기 때문에 오류를 받아들일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항이 있다. 이러한 경우 의료오류가 발생 하였을 때 자기낙인으로 인해 스스로 수치심과 죄책감을 느끼게 되고, 공개하여 동료들과 상의하기보다는 이를 감추고 혼자서 처리하려는 태도를 보인다[8].
왜도는 –.86∼-.25의 범위에서, 첨도는-.27∼1.90으로 나타나 정규성을 위배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왜도는 –1.29∼.44의 범위에서, 첨도는 -.86∼1.86으로 나타나 정규성을 위배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제 1 요인은 ‘오류분석’, ‘정보기술이용’, ‘리더십과 환자참여’부분이 통합된 양상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환자안전의 핵심개념인 환자안전문화의 구성요소와 일치하여 ‘환자안전문화’로 명명하였다.
원 도구개발 당시 기술 척도는 3요인으로 구분되었으나, 우리나라 간호 대학생에게 적용한 결과 2요인으로 도출되어 기존의 결과와 상이하게 나타났다. 제 1요인은 원 도구와 동일하게 오류분석에 관한 6문항 모두 적재되었고, 그 밖에 원도구의 2요인에 해당되는 의사결정 지원기술사용에 관한 2 문항과 3요인에 해당하는 진실말하기에 관한 1 문항이 적재되었다. 제 2요인은 원도구의 3요인에 해당하는 환자안전 위협에 관한 3문항이 적재되었으며, 의사결정 지원 기술사용에 관한 1문항이 적재되었다.
제 1요인은 원 도구와 동일하게 오류분석에 관한 6문항 모두 적재되었고, 그 밖에 원도구의 2요인에 해당되는 의사결정 지원기술사용에 관한 2 문항과 3요인에 해당하는 진실말하기에 관한 1 문항이 적재되었다. 제 2요인은 원도구의 3요인에 해당하는 환자안전 위협에 관한 3문항이 적재되었으며, 의사결정 지원 기술사용에 관한 1문항이 적재되었다.
환자안전태도에 대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판단하였을 때 대상자들은 환자안전의 개념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을 지라도 자신의 실수를 드러내는데 두려움이 있고 문제해결과정에 환자를 참여시키는 것에 저항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대상자들은 환자안전에 대한 호의적과 비호의적인 요소가 혼재되는 양가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대한 이유는 몇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지식 문항의 KMO 통계량은 .79이었으며, Bartlett의구형성 검정 통계량은 χ2값은 509.19(p<.001)으로 나타나 4개 문항은 모두 요인분석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425명을 대상으로 환자안전 지식, 기술, 태도 측정 설문도구의 타당도와 적용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지식과 기술도구는 문항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타당도를 확인하였고, 내적일관성 신뢰도를 통해 우수한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각 하위범주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되었으므로 하위범주 별로 점수를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강점을 파악하고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기여할 것이다.
지식척도와 기술척도에 대한 문항분석 및 타당도 검증결과 탈락되는 문항은 없었다. 지식척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 한 결과 원도구와 동일하게 1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나, 기술척도의 요인분석결과는 원도구의 3개 요인이 아닌 2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제 1 요인은 ‘오류분석’, ‘정보기술이용’, ‘리더십과 환자참여’부분이 통합된 양상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환자안전의 핵심개념인 환자안전문화의 구성요소와 일치하여 ‘환자안전문화’로 명명하였다.
지식척도와 기술척도에 대한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해Cronbach's alpha 값을 산출하였는데, 각각 .80과 .92로 측정되어 내적 일관성에 대한 신뢰성을 지닌 도구임이 입증되었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의 대상자는 4학년에 국한되어 있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으므로 대상자 표집을 다양한 학년으로 확대하여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제언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내적일관성분석 외에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환자안전에 대한 양가태도를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설문도구 개발 연구를 제언한다.
과거의 단일차원 관점에서는 태도가 어떤 행동이나 특정 대상에 호의적인 것과 비호의적인 것으로 연결된 수직선상의 한 점을 취하는 것으로 여겨져 왔으나 최근의 다차원적 관점에서는 평가자가 대상이나 행동의 속성에 대한 개별적인 지각을 통합하여 전반적인 평가를 하고 행동성향을 결정함으로써 태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0]. 따라서 추후에는 환자안전간호에 대한 호의적 요인과 비호의적 요인에 대한 분석 연구와 양가태도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지식과 기술도구는 문항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타당도를 확인하였고, 내적일관성 신뢰도를 통해 우수한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각 하위범주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되었으므로 하위범주 별로 점수를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강점을 파악하고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기여할 것이다.
기술, 태도 측정 도구를 한국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맞게 한국어로 번안한 후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검증된 한국어판 도구는 향후 한국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역량을 확인하여 역량기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태도척도의 신뢰도가 낮게 나타나 이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이 필요하다. 태도란 어떤 행동이나 대상 또는 상황에 대하여 좋다거나 나쁘다고 반응하는 평가적 견해로서 심리적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28,29], 행동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어 태도를 앎으로써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내적일관성분석 외에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환자안전에 대한 양가태도를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설문도구 개발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자는 4학년에 국한되어 있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으므로 대상자 표집을 다양한 학년으로 확대하여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제언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내적일관성분석 외에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하지 않은 의료의 문제점은?
안전하지 않은 의료는 환자의 생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의료기관의 재정적 손실 및 의료서비스 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국가전체의 경제와 보건의료의 질에 위협이 되고 있다. 1999년 미국의학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매년 적게는 44,000명에서 많게는 98,000명의 미국인들이 의료오류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며, 의료오류에 의한 사망이 자동차 사고,유방암으로 인한 사망보다 많다고 하였다[1].
간호사에게 필요한 역량은?
간호사는 의사소통의 부족, 표준화의 부족, 보복의 두려움으로 인한 보고 회피 등과 같은 안전의 위협이 되는 상황을 분석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과정의 단순화 및 표준화, 치료의 가변성을 제거하기 위한 프로토콜 실행 등 시스템을 개선하여 오류를 예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3].
환자안전 개념의 특징은?
‘환자안전’은 최근에 등장한 개념이다. 기존에 사용된‘의료오류’, ‘의료과오’는 행위자인 의료인 또는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하는 용어인 반면에 ‘환자안전’은 사건을 환자의 관점에서 바라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3]. 최근의 환자안전은 보다 개념적 확장을 이루는 것을 볼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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