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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자본과 불안이 청소년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자아의식의 조절효과
The Effect of Social Capital and Anxiety on Adolescent Depression; Moderating Effect of Self-Aware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6, 2018년, pp.443 - 452  

김현옥 (경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점희 (경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이진향 (거제대학교 사회복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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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과 불안이 청소년의 우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사회적 자본 및 불안과 우울의 관계에서 자아의식조절효과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15년 한국사회의 사회 심리적 불안 실태조사에서 얻어진 자료를 분석하였다. 대상은 만 14~18세 청소년 4,724명이다. 변수들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설명력의 변화량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사회적 자본, 불안, 자아의식은 모두 우울에 직접적인 영향을 보였다. 이는 청소년들의 사회적 자본이 많을수록, 불안이 낮을수록 그리고 자아의식 정도가 높을수록 우울정도가 낮음을 보여준다. 둘째, 자아의식은 사회적 자본과 우울과의 관계에서 그리고 불안과 우울과의 관계에서 조절변수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examine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and anxiety on the depression of the adolescent and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aware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apital and depression, and anxiety and depression. To do this, we analyzed the d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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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족, 친구들과 소통, 주변인들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도나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친구 수 등을 통해서 사회적 자본을 확인하고자 한다. 즉 사회적 자본의 관계망 크기 정도와 관계 교류의 빈도와 같은 구조적 요소를 중심으로 우울과 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 외부 자극을 받은 개인이 부정적 혹은 긍정적 반응을 표출하게 되는 것은, 그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지각하느냐가 이후의 정서나 행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2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의식을 자신에 대한 생각, 태도, 느낌으로 자신의 장단점을 인식하고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역량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긍정성을 바탕으로 한 자아의식이 우울을 감소시키거나 상쇄할 수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지 탐색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들의 우울 정도를 확인하고 이를 조절하고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 불안 그리고 자아의식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아의식이 사회적 자본, 불안 및 우울과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갖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상자인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과 변수 특성을 살펴보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과, 불안 및 사회적 자본과의 관계에서 자아의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 무엇보다 선행연구에서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이나 불안 그리고 자아의식의 우울과 관련한 개별 연구결과는 있지만 이러한 요인들을 통합한 연구는 미흡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필요성과 의미가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 우울을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족, 친구들과 소통, 주변인들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도나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친구 수 등을 통해서 사회적 자본을 확인하고자 한다. 즉 사회적 자본의 관계망 크기 정도와 관계 교류의 빈도와 같은 구조적 요소를 중심으로 우울과 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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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의식은 무엇인가? 자아의식은 자신의 성격, 동기, 신념, 가치관 적성 등을 알고 자신의 장단점을 판단하여 자신의 결정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역량으로 정의된다[21]. 또한 자아의식은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알고 자신의 감정을 내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자원이다[21].
외부 자극을 받은 개인이 부정적 혹은 긍정적 반응을 표출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자존감과 관계있으며, 긍정적인 사고는 우울 장애의 개선에도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22]. 외부 자극을 받은 개인이 부정적 혹은 긍정적 반응을 표출하게 되는 것은, 그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지각하느냐가 이후의 정서나 행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2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의식을 자신에 대한 생각, 태도, 느낌으로 자신의 장단점을 인식하고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역량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사회적 자본과 불안, 자아의식이 청소년 우울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변수들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설명력의 변화량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사회적 자본, 불안, 자아의식은 모두 우울에 직접적인 영향을 보였다. 이는 청소년들의 사회적 자본이 많을수록, 불안이 낮을수록 그리고 자아의식 정도가 높을수록 우울정도가 낮음을 보여준다. 둘째, 자아의식은 사회적 자본과 우울과의 관계에서 그리고 불안과 우울과의 관계에서 조절변수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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