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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차별가해경험: 인권의식의 조절효과
Stress and Experience of Doing Harm: Moderating Effects of Human Rights Conscious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494 - 502  

오미옥 (거제대학교 사회복지과) ,  이진향 (거제대학교 사회복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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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트레스가 아동청소년의 차별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과 스트레스와 차별가해경험의 관계에서 인권의식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5년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에서 얻어진 자료를 분석하였다.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고등학교 3학년 10,424명이다.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설명력의 변화량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스트레스와 인권의식은 차별가해경험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이는 아동청소년들의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그리고 인권의식이 높을수록 차별가해경험 정도가 낮음을 보여준다. 둘째, 인권의식은 스트레스와 차별가해경험과의 관계에서 조절변수로 확인되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 제한점 그리고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examine the effects of stress on the experience of doing harm of the children and adolescents and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human rights conscious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ress and the experience of doing harm. To do this, we analyze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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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들의 스트레스가 차별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스트레스와 차별가해경험의 영향관계에서 인권의식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청소년들이 겪는 스트레스와 차별가해경험, 인권의식을 변수로 설정하여 스트레스와 차별경험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인권의식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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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아동청소년기는 정체성을 형성하는 시기이며 타인의 평가가 중요한 시기이다. 또한 자아정체감 형성 과정에서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편견에 대한 신념 등 가치와 신념체계를 확립하게 된다[3].
UN아동권리협약에는 무엇을 명시하고 있는가? UN아동권리협약의 무차별원칙(제2조), 청소년기본법(제5조), 아동복지법(제4조) 등은 아동청소년이 성별, 인종, 나이, 학력, 종교, 신체조건 등의 이유로 차별받지 않음을 명시하고 있다. 이에 근거해 청소년의 인권보호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강구되어 왔다.
청소년 차별실태조사에서 나타난 차별의 형태로는 무엇이 있는가? 청소년 차별실태조사에서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차별한 집단은 친구나 선후배 등이었다. 차별의 형태로는 외모나 학업성적은 놀림이나 조롱의 형태로 그리고 장애는 집단따돌림과 놀림 등의 형태로 차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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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v050ma731a2 

  2. 김희진, "청소년의 폭력피해경험이 차별행위에 미치는 영향과 우울의 매개효과," 청소년복지연구, 제19권, 제3호, pp.187-209, 2017. 

  3. J. R. Cross and K. L. Fletcher, "Associations of parental and peer characteristics with adolescents'social dominance orientat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40, No.6, pp.694-706, 2011. 

  4. 김승경, 최정원, 강지명, 청소년 차별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 2016. 

  5. 김영지, 유설희,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VI: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통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6. 

  6. 구본용, 청소년집단의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청소년상담문제연구보고서,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7. 

  7. 정미경,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보호요인의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1호, pp.271-290, 2012. 

  8. http://www.daehannews.kr/news/article.html?no453011 

  9. 강성희. 아동의 스트레스 생활사건과 적용에서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의 역할,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10. 오명희,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스트레스적 사건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11. G. Natving, G. Albrektsen, and U. Qvarnstrom, "School-related stress expeiences as a risk factor for bulltying behavior,"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30, No.5, pp.561-575, 2001. 

  12. M. Taki, "Relation among bullying, stress and stressor: a follow up survey using panel data and a comparative survey between japan and australia," Japanese Society, Vol.5, pp.118-132, 2001. 

  13. 한미현, 유안진,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아동학회지, 제17권, 제1호, pp.173-188, 1995. 

  14. 박봉규, 부모의 양육태도와 고등학생 인권의식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5. 이샛별, 중학생의 인권침해 피해경험이 차별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인권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16. 천정웅, "청소년 인권의식에 관한 구조분석: 인권존중정도, 인권교육, 차별한 경험, 자존감의 영향 관계,"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2권, 제4호, pp.1-23, 2015. 

  17. T. E. Jennings, "Self in connection as a component of human rights advocacy and education," Journal of Moral Education, Vol.23, No.3, pp.285-295, 1994. 

  18. 김자영, "청소년의 인권의식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시민청소년학연구, 제3권, 제1호, pp.5-40, 2012. 

  19. 배화옥, 심창학, 김미옥, 양영자, 인권과 사회복지, 나남출판사, 2015. 

  20. 이효인, 학교스트레스가 학교폭력 허용도에 미치는 영향: 인권감수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1. 정규형, "청소년의 차별피해경험이 차별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인권교육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제55호, pp.31-55, 2016. 

  22. 권수영, 이현주, 이준영, "치매노인 가족부양자의 부양부담에 미치는 영향-애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31권, 제2호, pp.317-337, 2015. 

  23. http://blog.acronym.co.kr/513 

  24. J. Cohen, P. Cohen, S. G. West, and L. S. Aiken, Applied Multiple Regression/Correlat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3rd Ed.), Mahwa, NJ: Erlbaum, 2003. 

  25. S. Kim, P. Orpinas, R. Kamphaus, and S. H. Kelder, "A multiple risk factors model of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among early adolescents from urban disadvantaged neighborhoods," School Psychology Quarterly, Vol.26, No.3, pp.215-230, 2011. 

  26. 차유정, 황의갑, "차별과 학대경험이 차별가해에 미치는 영향-부정적 감정의 매개효과," 한국범죄심리연구, 제13권, 제3호, pp.135-154, 2017. 

  27. J. F. Richard, B. H. Schneider and P. Mallet, "Revisiting the whole-school approach to bullying: really looking at the whole school,"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Vol.33, No.3, pp.263-284, 2011. 

  28. 이지현, 청소년의 차별경험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인권의식의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29. 최윤자, 김아영, "집단따돌림행동과 자아개념 및 귀인성향과의 관계," 한국교육심리학회, 제7권, 제1호, pp.149-166, 2003. 

  30. 김재엽, 최선아, 임지혜, "지역사회환경이 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폭력허용도의 매개효과 검증," 청소년학연구, 제22권, 제11호, pp.111-135, 2015. 

  31. C. J. Schmidt, J. Pierce, and S. A. Staddard, "The mediating effect of future expectation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eighborhood context and adolescent bullying perpetratio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Vol.44, No.2, pp.232-248, 2016. 

  32. 김길임, 심희옥, "일상적 스트레스와 또래괴롭힘 가해와 피해경험: 학년과 성별비교," 아동학회지, 제23권, 제5호, pp.139-151, 2002. 

  33. 염동문, 임채영, 정현태,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와 인권의식의 매개된 조절효과 검증," 사회과학연구, 제31권, 제4호, pp.401-423, 2015. 

  34. 유성렬, 한국아동청소년 인권실태연구III 데이터 분석보고서1: 고등학생의 인권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5. 

  35. 김충희,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편견," 사회과학연구논총, 제12권, pp.357-373, 2004. 

  36. 홍선우, 김지수, 한혜진, "간호대학생의 인권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260-269, 2011. 

  37. 김상미, 남진열, "후기청소년의 생활양식과 인권의식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청소년복지연구, 제16권, 제4호, pp.173-193, 2014. 

  38. 김영미, "청소년의 폭력피해경험과 인권의식: 우울과 자기인권평가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267-28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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