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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6, 2018년, pp.706 - 718
양기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정선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상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This study analyzed Naver TV users' pattern of video clip watching, and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the popularity of Naver TV's video clip. We selected 572 individual video clips that were ranked 50th in Naver TV rankings from September 10th to September 24th in 2017. We classified video clip'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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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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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낵컬처란 무엇인가? | 스낵컬처란 2007년 5월 미국의 IT잡지 ‘WIRED’에서 처음 소개된 개념으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히 즐길 수 있는 스낵(Snack)처럼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짧은 시간에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를 의미한다[2]. 원래 스낵컬처는 공원 등에서 이뤄지는 소규모 공연과 같이 자투리 시간에 즐길 수 있는 문화생활에서 출발했지만,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기점으로 모바일 콘텐츠 사용에 있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이 되었다[8]. | |
내 손안의 TV를 가짐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은 무엇인가? | 이는 모바일 중심 시청 행태가 전통적 TV 시청 방식을 추월할 시점이 머지않았음을 시사한다.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면 이른바 ‘내 손안의 TV’를 갖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바일 이용자들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영상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고, 실제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내에서 짧은 영상콘텐츠를 시청하는 경향이 증가했다[2]. 이처럼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편히 과자를 먹듯 짧은 시간동안 문화콘텐츠를 소비하는 라이프스타일 또는 문화 트렌드를 스낵컬쳐(Snack Culture)라한다[3]. | |
인터넷 영상제공 플랫폼을 활용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 첫째, 네이버TV등 인터넷 영상제공 플랫폼으로 영상클립을 제공할 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예컨대 플랫폼 성격이 현재의 트렌드에 맞춘 영상을 보길 바라는 시청자가 많은 경우 음악장르 영상클립을 주로 제공할 수 있으며, 반대로 플랫폼 성격이 구독자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면 드라마 장르, 또는 연속성이 있는 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영상클립의 유형 또한 플랫폼 주요 수용자들에 맞춰 그 형태를 변형하는 등 플랫폼 성격이 맞춘 전략적 클립영상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유명한 인물이 나온 영상클립일수록 흥행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해 동시대 트랜드의 정점에 있는 스타를 기용하는 것을 영상클립 제공시 하나의 전략으로 고려해볼 수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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