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클립의 인기요인에 대한 실증 연구: 네이버 TV를 중심으로
Factors Affecting the Popularity of Video Clip: The Case of Naver TV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6, 2018년, pp.706 - 718  

양기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정선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상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네이버TV의 이용자들이 네이버TV에서 제공하는 영상클립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살펴보고, 영상클립의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이를 위해 2017년 9월 10일부터 9월 24일까지 2주간 네이버TV의 영상클립 상위50위에 올랐던 영상클립 572개를 선정해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분석대상 영상의 성격은 장르, 유형, 스타출연 여부로 나눴고, 성격에 따른 인기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개별 영상클립 인기도를 지수화 했다. 연구결과, 이용자 반응특성 중에서는 개별 영상클립의 좋아요수, 프로그램 채널 구독자수가 영상클립 인기정도와 정적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상클립 특성 중에서는 좋아요수, 프로그램 채널 구독자수, 장르, 유형, 스타출연 여부가 영상클립 인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장르 중 기타장르의 영향력 정도가 가장 낮았으며, 미세한 차이지만 드라마, 음악, 예능장르 순으로 영향력 정도가 높았다. 유형 중 웹 전용, 미방송분 유형이 하이라이트 유형의 영상클립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영상클립의 인기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영상클립 내에 스타가 등장할 경우 영상클립의 인기정도가 더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Naver TV users' pattern of video clip watching, and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the popularity of Naver TV's video clip. We selected 572 individual video clips that were ranked 50th in Naver TV rankings from September 10th to September 24th in 2017. We classified video clip'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시청자들은 네이버TV에서 영상클립을 이용할 때 단순히 영상을 시청하는 것뿐만 아니라 타인에게 영상클립을 추천(‘좋아요’ 기능)하거나 선호하는 영상클립의 본 프로그램 채널을 구독하는 등 다양한 모습을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청자들의 인기 영상클립 이용 경향을 시청, 추천, 구독 등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보고자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했다.
  • 단, 스타는 흥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스타파워와 흥행은 비선형적인 관계로, 스타의 인기가 높을수록 흥행정도가 커지는 것은 아니었다[3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상클립 내 스타의 출연여부만을 고려하여 영상클립의 인기정도와 관련성을 살펴봤다. 기존 연구에서는 전문가 대상 인터뷰나 설문 자료, 흥행 실적 등을 사용하여 스타를 판별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스타를 판별하기 위해 한국기업평판연구소1)가 발표한 스타 브랜드 평판지수를 활용하였다.
  • 그러나 아직까지 영상클립 이용자들의 시청행태에 관현 연구는 드물며, 영상클립의 특성 및 인기요인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TV에서 제공되고 있는 동영상서비스를 대상으로 시청자들이 인기 영상클립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경향을 살펴보고, 어떤 요인들이 영상클립의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단일 매체만을 이용한 기존의 시청자 조사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방송 시청 상황을 조사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22-26]. 본 연구에서는 방송 시청률이 1차 창구의 흥행성과로서 후속창구인 개별 영상클립의 인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아니면 일부의 지적처럼 시청률이 최근 다양해진 새로운 시청행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므로 클립영상의 인기와 관련성이 없는지 분석하기 위해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했다.
  • 본 연구에서는 시청자들이 네이버TV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영상클립 특성별(장르, 유형, 영상 내 스타 출연)로 이용경향을 살펴봤다. 먼저, 영상클립 장르별 이용경향은 [표 4]와 같다.
  • 영상클립 내 스타출연 여부를 코딩하기 위해서는 스타를 판단하는 기준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제공하는 스타 브랜드 평판 순위를 기준으로 개별 영상클립 내 스타가 출연하는지 확인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일정기간 한 달 단위로 스타 브랜드 지수를 발표한다[그림 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낵컬처란 무엇인가? 스낵컬처란 2007년 5월 미국의 IT잡지 ‘WIRED’에서 처음 소개된 개념으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히 즐길 수 있는 스낵(Snack)처럼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짧은 시간에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를 의미한다[2]. 원래 스낵컬처는 공원 등에서 이뤄지는 소규모 공연과 같이 자투리 시간에 즐길 수 있는 문화생활에서 출발했지만,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기점으로 모바일 콘텐츠 사용에 있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이 되었다[8].
내 손안의 TV를 가짐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은 무엇인가? 이는 모바일 중심 시청 행태가 전통적 TV 시청 방식을 추월할 시점이 머지않았음을 시사한다.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면 이른바 ‘내 손안의 TV’를 갖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바일 이용자들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영상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고, 실제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내에서 짧은 영상콘텐츠를 시청하는 경향이 증가했다[2]. 이처럼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편히 과자를 먹듯 짧은 시간동안 문화콘텐츠를 소비하는 라이프스타일 또는 문화 트렌드를 스낵컬쳐(Snack Culture)라한다[3].
인터넷 영상제공 플랫폼을 활용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첫째, 네이버TV등 인터넷 영상제공 플랫폼으로 영상클립을 제공할 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예컨대 플랫폼 성격이 현재의 트렌드에 맞춘 영상을 보길 바라는 시청자가 많은 경우 음악장르 영상클립을 주로 제공할 수 있으며, 반대로 플랫폼 성격이 구독자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면 드라마 장르, 또는 연속성이 있는 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영상클립의 유형 또한 플랫폼 주요 수용자들에 맞춰 그 형태를 변형하는 등 플랫폼 성격이 맞춘 전략적 클립영상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유명한 인물이 나온 영상클립일수록 흥행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해 동시대 트랜드의 정점에 있는 스타를 기용하는 것을 영상클립 제공시 하나의 전략으로 고려해볼 수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에릭슨 컨슈머랩, 에릭슨 소비자 빛 산업 인사이트 보고서 - TV 그리고 미디어, 2017. 

  2.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KB지식비타민: 스낵컬처(Snack Culture) 확산과 활용, 2015. 

  3. 김원석, 이경민, 유창선, 최종희,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최신 ICT 시사상식 2017,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전자신문, 2017. 

  4. 강은영, "SBS-MBC, 국내 유튜브 서비스 중단," 한국일보, 2014(11). 

  5. 이상준, "스마트폰 동영상 서비스 지각변동," 한국일보, 2014(12). 

  6. DMC,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광고 효과 분석 보고서, 2017. 

  7. 박정엽, 동영상 콘텐츠 전성시대, 미래에셋대우, 2017. 

  8. 김수정, "스낵 컬처 기초 연구-웹 드라마 무한동력 인형의 집, 후유증, 어떤 안녕, 간서치 열전, 0시의 그녀, 멈추지 마의 내러티브 구조 및 캐릭터 특징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1호, pp.75-87, 2016. 

  9. 정승은, "스낵컬처 영상에 관한 연구," 씨네포럼, 통권, 제24호, pp.75-99, 2016. 

  10. 박수철, 반옥숙, 박주연, "웹드라마의 이용동기가 만족도와 이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사회와미디어, 제16권, 제2호, pp.47-70, 2015. 

  11. 이문행, "TV 와 웹미디어 간 콘텐츠 순환에 관한 연구," 영상문화, 통권, 제29호, pp.219-242, 2016. 

  12. 송진, 이영주, 황성연, 이승희, 이이제, 이지현, 방송영상 클립형 콘텐츠 서비스 전략,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13. R. Cooper and T. Tang, "Predicting Audience Exposure to Television in Today' Media Environment: An Empirical Integration of Active-audience and Structural Theorie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53, pp.400-418, 2009. 

  14. 홍성현, 황상재, "웹 드라마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통권, 제100호, pp.35-69, 2017. 

  15. 안재현, 김미경, 민병현, "온라인 VOD 영상콘텐츠 흥행요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pp.157-165, 2010. 

  16. 이오준, 박승보, 정다울, 유은순,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한 영화 흥행 요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527-538, 2014. 

  17. 정윤경, 국내 지상파 텔레비전의 프로그램의 후 속시장 진입 성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18. 유세경, 정윤경, "국내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 판매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4권, 제1호, pp.209-255, 2000. 

  19. 이문행, 이현숙, "국내 지상파 방송 드라마의 창구 다각화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2호, pp.501-537, 2005. 

  20. 임성준, 강정현, "인터넷 VOD 극장에서의 흥행요인에 대한 연구," 전략경영연구, 제9권, 제1호, pp.53-76, 2006. 

  21. 김관규, "크로스미디어 통합시청률조사의 필요성과 국내외 사례," 방송문화연구, 제26권, 제1호, pp.7-32, 2014. 

  22. 강남준, 김은미, "다중 미디어 이용의 측정과 개념화: 오디언스를 향한 새로운 시선," 언론정보연구, 제47권, 제2호, pp.5-39, 2010. 

  23. T. B. Ksiazek, "A network analytic approach to understanding cross-platform audience behavior," Journal of Mdeia Economics, Vol.24, No.4, pp.237-251, 2011. 

  24. 강남준, 조성동, "방송프로그램 크로스플랫폼 시청행위 측정을 위한 방법론적 제언,"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3호, pp.7-45, 2011. 

  25. 최민재, "스마트폰 방송 및 동영상 서비스의 가정TV시청 대체효과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7권, 제3호, pp.172-205, 2013. 

  26. 황성연, "방송환경 변화와 시청률 조사방식의 변화," 방송문화연구, 제26권, 제1호, pp.63-84, 2014. 

  27. 심미선, "융합매체환경 하에서의 장르이용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통권, 제65호, pp.175-220, 2007. 

  28. G. Webster and J. Wakshlag, "A Theory of Television Program Choice," Communication Research, Vol.10, No.4, pp.430-446, 1983. 

  29. 조석현, 이현지, "방송클립동영상 이용이 방송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pp.645-655, 2016. 

  30. 전범수, 김정기, "위성 DMB 이용동기와 장르 소비: 장르 선호도, 레퍼토리, 소비유사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36호, pp.374-398, 2006. 

  31. 이원재, 이남용, 김종배, "드라마 시청률 예측모델에 대한 실증적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325-334, 2012. 

  32. 이관열, 이철한, 스타의 역량이 방송프로그램 성공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33. J. Prag and J. Casavant, "An Empirical Study of the Determinants of Revenues and Marketing Expenditures in the Motion Picture Industry,"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Vol.18, No.3, pp.217-235, 1994. 

  34. 심미선, 한진만, "프라임타임대 지상파 텔레비전프로그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4호, pp.177-216, 2002. 

  35. S. M. Sherman, "Determinants of repeat viewing to prime time public television programming,"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Vol.39, No.4, pp.472-481, 1995. 

  36. 차지현, 'TV-웹' 간의 콘텐츠 재매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37. 배진아, "드라마 시청률 영향 요인 분석,"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2호, pp.270-309, 2005. 

  38. 박수선, "'낡은 시청률'대신 시청자수 본다," PD저널, 2018(1). 

  39. 방송통신위원회, 2017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