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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모바일 광고플랫폼의 광고효과 연구: 광고특성, 매체특성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Mobile Advertising Platform through Big Data Analytics: Focusing on Advertising, and Media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4 no.2, 2018년, pp.37 - 57  

배성덕 (주식회사 민앤지) ,  박도형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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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의 확산에 힘입어 유용한 광고 매체로서 모바일 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모바일 미디어는 소비자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광고매체들과는 차별화된 장점을 가진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그 동안 모바일 광고 연구들은 모바일 광고에 대한 만족도, 수용도 등을 서베이를 토대로 분석한 연구와 모바일 광고 메시지 수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점적으로 탐구한 연구, 실험연구를 통해서 모바일 광고가 브랜드 회상,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었다. 그러나 실증데이터를 통한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서비스 중인 모바일 광고플랫폼을 기반으로 광고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광고주, 광고플랫폼, 퍼블리셔 관점에서 광고특성, 매체특성을 정의하고 각 특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각 특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모바일 광고의 광고특성인 광고규격과 쾌락적, 실용적으로 구별한 매체 특성이 광고효과에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으며, 서로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모바일 광고 업무 시 광고상품에 맞는 광고소재 제작 및 매체계획 등 광고효과에 최적화된 광고전략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spread of smart phones, interest in mobile media is on the increase as useful media recently. Mobile media is assessed as having differentiated advantages from existing media in that not only can they provide consumers with desired information anytime and anywhere but also real-time inter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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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8; Kim and Park, 2018).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구매 프로세스에 따라 모바일 광고 효과가 달라짐을 연구하는 방향이다. 고객의 구매의사결정, 혹은 구매를 둘러싼 환경에서 소비자의 정보처리 태도는 달라진다(Lee et al.
  • 본 연구는 국내 모바일 광고 플랫폼에서 실집행된 광고의 등록정보를 기반으로 분류하고, 광고효과 판단 근거로 결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모바일 광고집행에 있어 노출형태와 소재유형에 따른 광고효과를 분석하고, 모바일 광고를 특징 지을 수 있는 변인을 찾아 모바일 광고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기준 데이터를 마련함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서비스 중인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기반으로 광고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광고주, 광고플랫폼, 퍼블리셔의 3가지 관점에서 광고특성, 매체특성을 정의하고 각 특성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광고특성으로는 광고규격과, 광고소재의 이미지와 텍스트 구분을 정의하였으며, 매체특성으로는 Hedonic과 Utilitarian으로 정의하여 광고 플랫폼의 광고효과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매체특성, 광고특성에 대한 광고효과를 확인 하기 위하여 변수로 측정한 독립변수인 광고규격, 매체유형, 텍스트여부에 따른 광고효과인 종속 변수 CTR을 정의하여 통계분석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 진행에서 광고주, 모바일 광고플랫폼, 퍼블리셔관점에서 특성을 분류하고 각 분류별 광고특성, 매체특성을 정의하고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고 그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에서 수집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광고특성, 매체특성 특성에 따른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다. 분석 데이터는 2013년 7월 부터 2015년 7월 까지 광고 플랫폼에서 수집된 광고 노출과 클릭 이력을 기록한 약 500억건의 로그를 분석한 리포트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광고 플랫폼에서 광고진행 시 등록/수집/분석되는 방대한 광고 데이터를 통해 광고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무엇이고, 어떤 관계가 있는 지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모바일 광고플랫폼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하여 CTR이라는 광고효과 측정지표를 기준으로 광고특성, 매체특성에 따른 광고효과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모바일 광고의 광고규격에서는 바형 광고 보다 플로팅 광고의 광고효과가 높으며, 플로팅 광고의 소재는 이미지 보다는 텍스트로 표현된 광고가 광고효과가 더 높았다.
  • 본 연구는 국내 모바일 광고 플랫폼에서 실집행된 광고의 등록정보를 기반으로 분류하고, 광고효과 판단 근거로 결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모바일 광고집행에 있어 노출형태와 소재유형에 따른 광고효과를 분석하고, 모바일 광고를 특징 지을 수 있는 변인을 찾아 모바일 광고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기준 데이터를 마련함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서비스 중인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기반으로 광고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광고주, 광고플랫폼, 퍼블리셔의 3가지 관점에서 광고특성, 매체특성을 정의하고 각 특성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광고특성으로는 광고규격과, 광고소재의 이미지와 텍스트 구분을 정의하였으며, 매체특성으로는 Hedonic과 Utilitarian으로 정의하여 광고 플랫폼의 광고효과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이론적인 시사점을 가진다. 첫 번째로 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플랫폼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가지고 광고효과를 알아본 실증연구이다. 그 동안 대부분의 모바일 광고 효과 연구에서는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와 같은 종속변인에 대한 실험위주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광고효과를 파악하는 데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가설 설정

  • 가설 6. 이미지의 광고 효과는 Hedonic보다 Utilitarian의 경우 더 강할 것이다.
  • 가설 5. 플로팅 광고의 효과는 Utilitarian 보다 Hedonic 일 때 더 강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저성이란? , 1997). 현저성은 어떤 자극이 다른 것과 비교해서 특징적이고 두드러져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광고주는 사용자에게 자신의 광고상품이 현저성을 가지기 위해서 노력하며, 모바일 광고 집행 시 소비자에게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광고소재에 메시지를 강조하여 표현하게 된다.
모바일 광고는 기존 대중매체 광고와 어떠한 점이 다른가? 모바일 광고는 온라인 광고(유선 인터넷 광고)에서 확장된 형태로 진화되었다. 온라인 광고가 가지는 기존 대중매체 광고와의 차이점으로는 시공간 제한이 없고, 광고 메시지를 전달받은 타겟의 반응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는 양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된 광고 메시지와 정보 전달의 양이 많은 특성, 타겟에 대한 노출빈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하며, 시/공간을 초월하여 많은 정보 전달이 가능한 특징을 보여주었다(Tak and Hwang, 2005).
스마트폰에서 매체유형은 어떠한 유형으로 구분되는가? 모바일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유형을 구분하는 방법은 교육, 의료, 엔터테인먼트 등 매체의 서비스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고 있다. 기존 연구를 통하여 스마트폰에 서비스되고 있는 매체유형을 쾌락적(Hedonic) 유형과 실용적(Utilitarian)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Hedonic유형은 쾌락적이고 감각적인 즐거움, 재미를 유발 시키는 서비스를 지칭하며, 일상 생활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기능적 속성의 서비스를 Utilitarian 유형이라 지칭할 수 있다(Strahilevitz,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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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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