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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분석을 위한 텍스트 마이닝 기법 연구: 계층적 연관성 분석
A Study on Text Mining Methods to Analyze Civil Complaints: Structured Association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3 no.3, 2018년, pp.13 - 24  

김현종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이태헌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  유승의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나랑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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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및 공공기관에 있어 시민의 직접적인 요구사항이 담겨 있는 민원은 정책 개발을 위한 중요한 데이터로 활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민원 데이터는 비정형 텍스트로 작성되어 있는 특성으로 인해 일반적인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는 시민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도출하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민원 데이터 분석을 위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개선하여, 시민의 요구사항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새로운 텍스트 마이닝 기법은 공기어구조맵의 원리에 착안하여 연관성 분석을 2단계로 실시하여 핵심주제어를 기반으로 1차 연관 단어 와 2차 연관 단어로 구조화하였다. 분석을 위해 2016년 1년간 부산시 민원게시판에 올라온 3004건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빈도수와 핵심주제어를 가지고 연관성 분석만으로는 찾을 수 없었던 민원 상의 문제를 본연구에서 제시한 계층적 연관성 분석을 이용하여 시민의 요구사항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민원 데이터에서 시민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용이한 방법을 제안하였다는 학문적 기여점이 있으며, 행정기관에서 민원 데이터를 통해 정책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는 실무적 기여점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government and public institutions, civil complaints containing direct requirements of citizens can be utilized as important data in developing policies. However, it is difficult to draw accurate requirements using text mining methods since the nature of the complaint text is unstructured.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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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정형 텍스트 분석에서 주로 사용되는 텍스트 마이닝 방법인 빈도 분석과 연관성 분석만으로는 분석 결과에서 내용을 파악하기 힘든 점을 개선하기 위해 연관성 분석을 여러 단계를 걸쳐 계층적인 구조로 연관 단어 추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방법을 통해 일반적인 텍스트 마이닝 방법에서 빈도수가 적거나 핵심주제어와의 연관성이 낮아 발견하기 어려웠던 민원의 원인과 시민의 요구사항을 추출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추출된 원인과 시민의 요구사항 통해 사회의 문제점과 정책 과제를 구체화시킬 수 있다.
  •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하여 전자민원 데이터를 분석하고 정책을 도출하기 위한 텍스트 마이닝 의 새로운 방법론을 제안하고 있다. 기존 연구에서 주로 사용되던 빈도 분석과 연관성 분석 방법을 개선하여 민원에서 시민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정책 개발에 필요한 의제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민원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키워드를 분석하기 위해 데이터 전처리 과정에서 추출한 명사 단어를 이용하여 핵심 주제 분석을 실시하였다. 핵심 주제 분석은 일반적인 빈도 분석과 TF-IDF((Term Frequency Inverse Document Frequency) 분석을 활용하였다.
  • 텍스트 마이닝은 문자(text) 기반의 데이터에서 새로운 정보를 찾기 위한 방법이다. 빅데이터 분석 기법 중 인터넷 및 소셜 미디어 등에서 발생하는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를 자연어 처리 및 문서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텍스트 마이닝은 아래 Table 1과 같이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개선하여 전자민원 데이터의 새로운 분석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여 부산시 전자민원 데이터에 대한 텍스트 마이닝의 연관성 분석을 2단계에 걸쳐 계층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통해 새로운 방법론에 대한 검증과 시민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개선하여 전자민원 데이터의 새로운 분석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여 부산시 전자민원 데이터에 대한 텍스트 마이닝의 연관성 분석을 2단계에 걸쳐 계층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통해 새로운 방법론에 대한 검증과 시민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고자 한다.
  • 전자민원은 전자정부를 기반으로 민원행정서비스를 기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업무를 온라인 방식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다[2]. 정부 2.0의 등장과 전자정부법 등을 통해 온라인 방식의 전자민원시스템이 마련되어 민원 처리의 효율성 향상과 양방향 의사소통체계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민원처리의 기본방침은 행정차치부 등의 법령으로 정해져 있으며 국민신문고와 같은 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는 국민권위위원회에서 관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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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원이란? 민원은 ‘국민이 행정기관에 대하여 처분 등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것’으로 정의된다[1]. 즉, 민원은 국민이 행정기관에 답변 및 행위를 요청하는 의사표현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국민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행정구제 수단이다.
전자민원은 어떠한 방식이라 할 수 있는가? 전자민원은 전자정부를 기반으로 민원행정서비스를 기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업무를 온라인 방식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다[2]. 정부 2.
텍스트 마이닝에서 이슈 토픽 분석은 무엇인가? 연관성 분석은 장바구니 분석 등 마케팅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6]. 이슈 토픽 분석은 문서 집합에서 자주 등장하는 유사한 단어들을 통해 잠재된 주제를 발견하는 방법이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전일욱 외[7]의 연구와 같이 텍스트 마이닝 기법은 아니지만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추출된 단어들을 네트워크로 구성하여 각 단어들의 연결과 연관성을 수치화하고 시각화해 주는 방법이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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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e-Peple, https://www.epeople.go.kr/jsp/user/pc/cvreq/UPcCvreqInfo.paid, Accessed 23 March 2018. 

  2. Park, G. G. and Jung J. H., “A Study on the Determining Factors of the On-Line Civil Administrative Service into Civil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Vol. 16, No. 4, pp. 359-380, 2012. 

  3. Chi, W. J., Sim, J. S., Nam, S. W. and Her, J. S., "A Study on Development Method of Civil Data Analysis based on Big Data," POP Consulting, 2015. 

  4. Jeong, H. Y., Lee, T. H., Hong, S. G., “A Copus Analysis of Electronic Petitions For Improving the Responsiveness of Public Services: Forcusing on Busan Petiton,” The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Vol. 21, No. 1, pp. 423-436, 2017. 

  5. Cho, T. I., "Spatiotemporal Characteristics Analysis of Complaints on Officially Assessed Land Price by Big Data Mining," Graduate School of Incheon National University, 2015. 

  6. Huyn, Y. J., Kim, J. S., Jeong, J. W., Yun, S. M. and Lee, M. S., “Text Mining on Internet-news Regarding Climate Change and Food,”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aty, Vol. 26, No. 2, pp. 419-427, 2015. 

  7. Jeon, I. W., Jun, O. J., Choi, M. Y., Kim, H. S. and Chung, J. H., “Characteristics of Civil Complaints to a Local Government based on Social Network Analysis: Focused on Cheonan City E-Bulletin Board (Allso 365),” Journal of Regional Studies, Vol. 25, No. 2, pp. 117-141, 2017. 

  8. Park, J. S., Hong, S. G. and Kim, N. R., “A Development Plan for Co-creation-based Smart City through the Trend Analysis of Internet of Thing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Vol. 21, No. 4, pp. 67-78, 2016. 

  9. Lee, J. H. and Lee, H. G., “A Study on Unstructured Text Mining Algorithm through R Programming Based on Data Dictionar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Vol. 20, No. 2, pp. 113-124, 2015. 

  10. Park, J. S., Hong, S. G. and Kim J. W., “A Study on Science Technology Trend and Prediction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Vol. 22, No. 4, pp. 19-28, 2017. 

  11. Park, J. H. and, Pi, S. Y., “A Study on WT-Algorithm for Effective Reduction of Association Rul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Vol. 20, No. 5, pp. 61-69, 2015. 

  12. Suchman, M. C., “Managing Legitimacy: Strategic and Institutional Approach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0, No. 3, pp. 571-610,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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