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 분석: COVID-19 전후를 중심으로
A Study on Consumer perception changes of online education before and after COVID-19 using text min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 2021년, pp.29 - 43  

손민성 (고려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학부 보건행정학과) ,  임미자 (고려사이버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과) ,  박경환 (고려사이버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VID-19 이후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교육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대체 불가한 교육 형태가 되었다. 온라인 교육이 급부상 하면서 교육 형태에 대해 사람들이 가지는 인식은 어떠한지, 만약 변화가 있다면 어떻게 변화했는지는 매우 궁금증을 자아내는 질문이다. 본 연구는 온라인 교육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변화 추이를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코로나 이전(2019년 11월-12월), 코로나 촉발 이후(2020년 1월-2월), 온라인 개강직후(2020년 3월-4월), 온라인 교육을 일정 정도 경험한 이후(2020년 5월-6월)의 4개의 구간으로 구분하고, 텍스트 마이닝 즉, 키워드 빈도분석, 워드클라우드 분석, 네트워크 분석, 감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시기별로 온라인 교육 관련 키워드의 출현빈도는 코로나 이전에는 학점은행제, 평생교육, 블로그 등에서 코로나 이후 학교 개강이 시작되면서 온라인 개학, 비대면 교육, 실시간, 콘텐츠 제작, 유튜브 등으로 변화하였다. 감성분석 결과, 코로나 사태 이전에는 공지안내, 정보교류 등의 중립글이 대부분이었으나, 코로나 발생을 계기로 온라인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평가에 대한 긍정 및 부정의 의견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미래 온라인 교육시장의 확산과 전망 등 방향성에 대해서도 관심이 증대되었다. 온라인 교육은 발전가능성이 높은 만큼 앞으로 개선해야 할 부분들이 많겠으나, 교육 정책입안자, 현장에서 일하는 교육자들에게 온라인 교육 품질 개선 및 향후 나아갈 방향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inciding with the advent of COVID-19, online education is on the rise both domestically and globally, and has become an absolutely necessary and irreplaceable form of education. It is a very curious question what the perception of people about the suddenly growing form of education is, and how it ...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9)

  1.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2019). "2019 Survey of Korean E-Learning Industry",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 https://www.iitp.kr/kr/1/knowledge/statisticsView.it?masterCodepublication&searClassCodeK_STAT_01&identifier02-008-200603-000001 

  2. M. K. Moon, S. H. Park. (2019). Meaning of Life Planning for Middle-aged Women: Utilizing Big Data,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3, 643-651. DOI: 10.35873/ajmahs.2019.9.3.060. 

  3. S. W. Kim, H. W. Ahn, Y. A. Jang, M. Y. Hong, M. J. Seo, S. T. Kim. 2019. A Big-data Study of YouTube Comments to Classify Customer Journey Decisions - Proposing a New Exploratory Analysis Method, Journal of Image and Cultural Contents 16, 57-89. DOI:: 10.24174/jicc.2019.02.16.57. 

  4. Wilde, D. (2020). Coronavirus Lockdown Has Changed Somepeople's EV Attitudes. https://uk.motor1.com/news/408466/coronavirus-lockdown-changed-ev-attitudes/. 

  5. SNUBIZ series, 2020. 08. J.Y. Song, "Perfect Change: Change Korean Corporate Strategic Paradigm in Post-Pandamic Paradigm Change Era". https://www.youtube.com/watch?vTIpEflMRnQA 

  6. Views Letter, 2020.08.06. Issue No. 83. https://mailchi.mp/themiilk/hc1m40u65m?fbclidIwAR3JFht5bJlJcnhYta7cilRBBzj6slkXkp6ohYi7c-abc3y_bVJnELH3kyw 

  7. I. J. Rha. (2010). Theories Related to Educational Technology. KyungKiDo : KYOYOOK BOOK. p. 136. 

  8. R. M. Delling. (1987). Towards a Theory of Distance Education. ICDE Bulletin,13. January, 21-25. In L. Visser, Y. L. Visser, R. J. Amirault, & M. Simonson. (2012). Trends And Issues In Distance Education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pp.23-54). Charlotte, North Carolina: IAP- Information Age Publishing, Inc. 

  9. C. Wedemeyer. (1971). Independent Study. In R. Deighton, Encyclopedia of Education IV (pp. 548-557). New York: McMillan. 

  10. M. G. Moore & W. G. Anderson. (2003). Handbook of Distance Educa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1. O. Peters. (2000). The Transformation of the University into an Institution of Independent Learning. In T. Evans, & D. Nation (Eds.), Changing University Teaching(pp. 10-23). Londeon: Kogan Page. 

  12. B. Homberg. (1986). Growth and Structure of Distance Education. London: Croom Helm. 

  13. I. S. Joung & I. J. Rha. (2004). Understanding Distance Learning. Soule: KYOYOOKBOOK. 

  14. M. Simonson, S. Smaldino, M. Albright, & S. Zvacek. (2000). Teaching and Learning at a Distance: Foundations of Online Education.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15. L. S. Jung & I. Rha. (2000). Effectiveness and Cost-effectiveness of Online Education: A Review of Literature. Education Technology, 40(4), 57-60. https://www.jstor.org/stable/44428629 

  16. P. A. Kirschner, J. Strijbos, K. Kreijns, & P. J. Beers. (2004). Designing Electronic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2(3), 47-66. DOI: 10.1007.BF02504675 

  17. Y. H. Cho, S. Y. Huh, H. S. Choi, J. Y. Kim, H. K. Lee. (2015). Research Trend of Onlin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n Ecological Approac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1(4). 725-755. http://dx.doi.org/10.17232/KSET.31.4.725 

  18. E. K. Lee. (2006). Instructors` Perception of Online Education and Their Instructional Strategies,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2(1), 87-106. DOI: I410-ECN-0102-2009-330-000863873 

  19. H. G. Jung. (2020).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Overall Implementation of Online Classes and Testing During the Corona 19 Pandemic.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92-412. DOI: 10.15702/mall.2020.23.3.392 

  20. D. J. Lee, & M. S. Kim. (2020).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Practices of Online Learning in the COVID-19 Situation and Future Directions.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59-377. DOI: 10.15702/mall.2020.23.3.359 

  21. H. M. Che, D. K. Lee. (2020). Exploring Secondary Teacher's Experience of Distance Learning due to COVID-19.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 1047-1071.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16.1047 

  22. Etody. (2020.9.21). 79% of Teachers "The Learning Gap Has Widened In Remote Classes." Name of Web Site. https://www.etoday.co.kr/news/view/1943112 

  23. Medical Research Information Center. (2020.4.22.). Analysis of Domestic Media Reports on Online Education Related to COVID-19. https://www.medric.or.kr/Controls/Sub.aspx?d06&s01&gNOTICE&mVIEW&i1592 

  24. S. M. Kim. (2020). Analysis of Press Articles in Korean Media on Online Education Related to COVID-19,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1(6), 1091-1100. http://dx.doi.org/10.9728/dcs2020.21.6.1091 

  25. Asia-tody. (2020.6.7). Gyeonggi Research Institute. Education of the Future is the 'Learning Age.' Name of Web Site.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00607010004040 

  26. Maekyung Meda Group. (2020.09.24). 83% of Parents "I Feel the Need for Private Education through Distance Education." Name of Web Site. https://news.v.daum.net/v/20200924114501935 

  27. Gartner and others, http://www.datamation.com/big-data/big-data-analytics.html 

  28. U. H. Lee, H. C. Park, H. W. Park. (2017). Examining Facebook Users in Hobby & Leisure Communities using Social Big Data in terms of their Reactions and Relations. The Journal of Society for Humanities Studies in East Asia, 41, 345-382. 

  29. K. S. Noh. (2015). Educational Policy Proposals through Analysis of the Perception of Big data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1), 25-33. DOI: 10.14400/JDC.2015.13.11.25. 

  30. S. H. Whang, D. Y. Koo, J. G. Kim. 2019. Application of Social Big Data Analysis for CosMedical Cosmetics Marketing: H Company Case Stud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7. No. 7, 35-41. DOI : 10.14400/JDC.2019.17.7.035. 

  31. Korea Database Agency. 2014. The Guide for Advanced Data Analytics Professional. ISBN : 9788988474242. 

  32. M. M. C. Han, Y. S. Kim & C. K. Lee. (2017). Analysis of News Regarding New Southeastern Airport Using Text Mining Techniques, Smart Media Journal, 6(1), 47-53. UCI : G704-SER000003489.2017.6.1.008. 

  33. J. H. Ryu, Y. Yoo. (2018).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ore Technology Association Analysis Using Text Mi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6(8), 129-136. DOI : 10.14400/JDC.2018.16.8.129. 

  34. Y. H. Lim, H. B. Kim (2019), A study on the sentiment analysis using big data of hotels online review, KJHA Korean journal of hotel Administration, 28(7), 105-123. DOI : 10.14400/JDC.2018.16.8.129. 

  35. S. M. Kim. (2020), Analysis of Press Articles in Korean Media on Online Education related to COVID-19.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1(6), 2020.6, 1091-1100. DOI : 10.9728/dcs.2020.21.6.1091. 

  36. J. W. Do, S. J. Kim, J. W. Moon. (2020), Exploring Synchronous Online Course Cases on Secondary Schools via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6(3), 637-681.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34138 

  37. S. Kyun, H. Kim, & S.Y. Lee. (2019), Analyzing the Keywords of Future Education using Text-mining Methodolog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9(5), 11-23. DOI : 10.35873/ajmahs.2019.9.5.002. 

  38. Park, M. C. (2020). COVID-19 Era Online Education Experience, https://www.jjan.kr/news/articleView.html?idxno2081351 

  39.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2020). Enforcement Decree of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Act, http://www.law.go.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