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양사고 종류별 선원의 행동오류 식별
Identifying Seafarer's Behavioral Error by Marine Accident Typ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3, 2018년, pp.159 - 166  

박득진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양형선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임정빈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해양사고를 야기한 선원들의 행동오류 식별은 해양사고 예방, 저감 또는 억제에 중요한 단서가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SRKBB(Skill-, Rule-, and Knowledge Based Behavior) 이론을 이용하여 해양사고 종류별로 선원들의 행동오류를 식별하는데 있다. 행동오류 식별을 위하여 9년간(2008~2016)의 해양사고 재결서 1,744건에 기록된 사고내용을 수집한 후, 사고를 야기한 선원들의 행동오류를 SBBE(Skill-Based Behavioral Error), RBBE(Rule-Based Behavioral Error), KBBE(Knowledge-Based Behavioral Error) 세 가지 종류로 분류하였다. 행동오류 분류를 위하여 SRKBB 이론을 적용한 행동오류 분류용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이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행동오류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사고종류별 행동오류의 빈도를 분석한 결과, 충돌사고는 SBBE가 가장 높은 빈도로 관측되었고, 이어서 RBBE가 두 번째로 높은 빈도로 관측되었다. 이에 반하여 좌초, 전복 및 침몰 등의 사고는 KBBE 중에서 높은 빈도로 관측되었다. 연구결과, 해양사고 종류별로 선원들의 행동오류 식별이 가능하였고, 해양사고 종류별 사고 예방에 필요한 선원들의 행동오류 보정에 관한 단서를 확보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dentification of behavioral errors by seafarers that have caused marine accidents may provide important clues for the reduction or prevention of marine acci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behavioral errors of seafarers by the type of marine accident using the theory of Skil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람의 행동을 정의하는 방법은 목적에 따라서 다양하다. 본 연구에서 사람의 행동을 정의하는 목적은 해양사고를 야기한 선원의 핵심적인 행동(즉, 행동오류)을 식별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Rasmussen(1983)이 제안한 SRKBB 이론과 Reason(1990)이 제안한 행동오류 분류 이론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선원들의 행동오류 식별용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고를 야기한 선원들의 행동오류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SRKBB(Skill-, Rule-, and Knowledge Based Behavior) 이론을 이용하여 해양사고 종류별로 선원들의 행동오류를 식별하는데 있다. 행동오류 식별을 위하여 9년간(2008~2016)의 해양사고 재결서 1,744건에 기록된 사고내용을 수집한 후, 사고를 야기한 선원들의 행동오류를 SBBE(Skill-Based Behavioral Error), RBBE(Rule-Based Behavioral Error), KBBE(Knowledge-Based Behavioral Error) 세 가지 종류로 분류하였다. 행동오류 분류를 위하여 SRKBB 이론을 적용한 행동오류 분류용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이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행동오류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행동오류 분류 결과는 어떠한가? 행동오류 분류를 위하여 SRKBB 이론을 적용한 행동오류 분류용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이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행동오류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사고종류별 행동오류의 빈도를 분석한 결과, 충돌사고는 SBBE가 가장 높은 빈도로 관측되었고, 이어서 RBBE가 두 번째로 높은 빈도로 관측되었다. 이에 반하여 좌초, 전복 및 침몰 등의 사고는 KBBE 중에서 높은 빈도로 관측되었다. 연구결과, 해양사고 종류별로 선원들의 행동오류 식별이 가능하였고, 해양사고 종류별 사고 예방에 필요한 선원들의 행동오류 보정에 관한 단서를 확보할 수 있었다.
해양사고를 야기한 선원들의 행동오류 식별은 어떤 단서가 되는가? 이에 반하여 좌초, 전복 및 침몰 등의 사고는 KBBE 중에서 높은 빈도로 관측되었다. 연구결과, 해양사고 종류별로 선원들의 행동오류 식별이 가능하였고, 해양사고 종류별 사고 예방에 필요한 선원들의 행동오류 보정에 관한 단서를 확보할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Chauvin C., Clostermann, J. P. and Jean-Michel Hoc(2008), "Situation Awareness and the Decision-Making Process in a Dynamic situation: Avoiding collisions at sea", Journal of cognitive engineering and decision making, Vol. 2, pp. 1-23. 

  2. Drivalou, S. and Marmaras, N.(2009). "Supporting skill-, rule-, and knowledge-based behaviour through an ecological interface: An industry-scale appl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Vol. 39(6), pp. 947-965. 

  3. Imbert, J. P., Granger, G., Benhacene, R., Golfetti, A., Bonelli, S., and Pozzi, S.(2015), "Skill, Rule and Knowledge-based Behaviors Detection during Realistic ATM Simulations by Means of ATCOs' Brain Activity", SESARWPE. 

  4. IMO(1972), Convention on the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 at sea [with amendments adopted from December 2009], International Maritime Orgnization, London, UK. 

  5. KMST(2016), Statistical Year Book for Maritime Accidents.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s(KMST). 

  6. KMST(2017), Written Verdict. [Online], Retrieved from https://data.kmst.go.kr/kmst/verdict/writtenverdict/selectwrittenverdict.do, [accessed 2nd Aug. 2017]. 

  7. Lin, C. J., Shiang, W. J., Chuang, C. Y. and Liou, J. L.(2014), "Applying the Skill-Rule-Knowledge Framework to Understanding Operator's Behaviors and Workload in Advanced Main Control Rooms",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270, pp. 176-184. 

  8. Norman, D. A.(1983), "Some observations on mental models", Mental models, Vol. 7(112), pp. 7-14. 

  9. Park, D. J., Cho, C. .Y. and Yim, J. B..(2017), "A Research on the method of mariner's SRK Behaviors", Joint Conference 2017, KOSOMES, Mokpo, Korea, April 27-28, p. 59. 

  10. Park, D. J.(2018), "A study on acquisition of SRK behavior distribution function for reducing marine accidnets caused by human error", Master thesis,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11. Rasmussen, J.(1982), "Human errors. A taxonomy for describing human malfunction in industrial installations", Journal of occupational accidents, Vol. 4(2-4), pp. 311-333. 

  12. Rasmussen, J.(1983), "Skills, rules, and knowledge; signals, signs, and symbols, and other distinctions in human performance models",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 3, pp. 257-266. 

  13. Reason, J.(1990), "Human Error", Cambridge University, New York, USA. 

  14. Reason, J., Manstead, A., Stradling, S., Baxter, J. and Campbell, K.(1990), "Errors and violations on the roads: a real distinction?". Ergonomics, Vol. 33(10-11), pp. 1315-1332. 

  15. Stanton, N. A., Salmon, P. M.(2009), "Human error taxonomies applied to driving: A generic driver error taxonomy and its implications for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Safety Science, Vol. 47(2), pp. 227-237. 

  16. Yim, J. B., Yang, W. J. and Kim, H. T.(2014), "Marine Accident Analysis", Je-Il-Gi-Hwik, pp. 1-392. 

  17. Yim, J. B.(2017a), "A Study on the Reduction of Common Words to Classify causes of Marine Accidents",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1(3), pp. 109-117. 

  18. Yim, J. B.(2017b), "A Study on the Analysis and Identification of Seafarers' Skill-Rule-Knowledge Inherent in Maritime Accidents", KOSMES, Vol. 23(3), pp. 224-23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