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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MMI의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에 기반한 S/W 개발 프로세스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W Development Process Improvement based on CMMI's Quantitative Project Management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3, 2018년, pp.101 - 110  

이돈희 ,  오재곤 ((주)세인시스템) ,  김정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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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프트웨어 개발시 CMMI 수준에 관한 인증 여부는 조직 경쟁력의 핵심적인 요인으로 그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시 CMMI에 기반한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활발하게 적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정량적 프로세스 관리 단계인 CMMI Level 4에 기반한 프로세스 개선활동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조직구성이나 프로세스의 적용방법에 대한 내용을 실제 개발시 실적용을 통해 연구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로써 기준만 제시하고 있는 모델에 대한 실제 적용 방법을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정성적 프로젝트 관리가 아닌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에 따른 그 개선 효과를 나타내고자 일정/공수 분석, 동료검토활동을 통한 결함관리의 적용 사례분석을 수행하였다. 끝으로 실제 적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CMMI에서 언급하고 있는 정량적 프로세스 관리의 효과부분을 검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향후 CMMI에 기반한 프로세스 개선을 도입 예정인 조직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The certification of CMMI level is positioned as the most important part of software development company competitiveness. From that point, you will be able to find the various CMMI based process improvement activities of the companies in the above. This paper presents the activity method...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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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는 발주사 및 제공사 모두 CMMI 인증을 위한 관심이 매우 고조되고 있다. 이런 관심에 맞추어 프로세스 개선관련 업무를 CMMI에 기반해 적용한 추진 사례에 대해서 정의하고, 이를 통해서 나타난 정량적 프로젝트관리에 따른 구체적 사례인 조직구성, 프로세스 적용 추진 방법, 추진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프로세스 개선의 효과성에 대해 연구 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타 조직에서 해당 모델을 적용하고자 할 경우 적절한 Practices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이에 따라 전사차원의 프로세스 개선을 추진하면서 CMMI를 표준 모델로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A사의 S/W 개발 프로세스 개선에 관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A사의 경우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요구사항 중 주요 외적인 요인으로는 개발품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었으며, 정부의 SI사업자 평가기준 마련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게 되었다.
  • 이런 내외적 요인에 기반하여 실질적 S/W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프로젝트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프로젝트/조직 차원의 효율적인 프로세스 운영체계를 구축하여, 내부 역량 강화 및 대외적인 경쟁력/신뢰도를 제고하고자 국제적 인증을 획득하는 목적을 가지고 CMMI에 기반한 프로세스 개선을 추진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가지고 추진된 프로세스 개선을 조직차원에서 프로세스가 정의되는 단계인 Level 3의 적용과 그 후 정량적으로 프로세스가 관리되는 단계인 Level 4에 적용한 후의 효과성 부분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 Level 4의 프로세스를 적용해 나가는데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정량적 프로세스 관리가 중요한 부분으로 프로젝트 팀원에게는 착수시에 품질보증오리엔테이션을 통하여 전사 표준 프로세스에 대한 교육을 시켰으며, 측정 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에서의 활용성과 전사에서의 활용에 대해서도 교육 하였다. 각 프로젝트에서는 프로젝트 계획단계에 작성되는 기존의 품질보증계획, 구성관리계획, 위험관리계획, 이슈 관리계획이외에 정량적 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측정계획서를 추가로 작성하였다.
  • 분석/설계 종료 단계는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확정 단계로 변경할 대상 모듈과 변경 내용에 대해서 검토를 실시하며, 코딩 종료 단계에서는 최종 테스트 환경에 반영하기 이전 단계로 실제 소스 코드를 대상으로 검토를 실시한다. 동료검토에 따른 결과는 대외 프로젝트 중 대형이면서 복잡도가 높은 프로젝트의 자료를 기초로 분석해보고자 한다[7,10]. 프로젝트라는 특수성 때문에 무엇보다도 품질이 우수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한 프로젝트이다.
  • 프로젝트라는 특수성 때문에 무엇보다도 품질이 우수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한 프로젝트이다. 이에, 프로젝트 초기 투입시 동료검토 교육을 진행하고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통해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동료검토는 최초 계획단계부터 고객에게 인도되는 산출물 위주로 단계별로 이루어 졌다.
  • 앞서 도출된 것처럼, CMMI 프로세스 적용에 따른 전반적인 개선효과 부분에 대해서 분석해보고 적용 및 추진하면서 발생했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울러 이와 같은 점들에 대해 개선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논하도록 하겠다.
  • 앞서 도출된 것처럼, CMMI 프로세스 적용에 따른 전반적인 개선효과 부분에 대해서 분석해보고 적용 및 추진하면서 발생했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울러 이와 같은 점들에 대해 개선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논하도록 하겠다. 먼저 전반적인 개선효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측정에 따른 업무부하를 줄여주기 위해서는 그 부하를 줄여주기 위해서 자동화 Tool을 도입하는 것을 둘 수 있다.
  • 그로 인해 많은 조직들이CMMI 인증을 받으려고 하고 있고, 또한 기존의 Level 인증에서 한 단계 높은 Level로 인증을 받으려고 많은 시도를 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CMMI 모델을 추진한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였으며, Level 4를 적용했을 때에 나타나는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효과성에 대하여 실제 프로세스를 CMMI 모델에 기반하여 개선하고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알아 보았다.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나타난 효과는 정량적 프로세스 관리의 주요항목인 PCB를 구성하는 데에서 나타났다.
  • 일반적으로 새로운 모델 적용 시 실무담당들은 절차의 추가, 변경 등으로 인해 상당히 혼란스러워 하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신모델을 받아들이기를 꺼려하고 결국은 겉으로만 모델을 적용할 뿐 실질적으로는 적절히 활용하지 못하여 그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를 왕왕 볼 수 있다. 본 논문을 통해 적용방법과 그에 따른 실제 사례를 적용한 효과성을 보여줌으로써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적용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 적용된 CMMI Level 4 에 기반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이 그 적용 기간이 짧다는 점과 그로 인해 데이터가 부족한 면이 있다는 점이 아쉽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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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MMI는 무엇인가? CMMI는 25개의 프로세스 영역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그 영역의 개선을 위해 달성되어야 하는 목표(goal)들을 만족 시킬 수 있는 관련된 실행지침(practice)의 집합을 의미한다. 목표는 내재화를 위해 모든 프로세스 영역에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공통 목표(Generic Goal)와 특정 프로세스 영역을 만족하기 위하여 필요한 특성을 기술한 특정 목표(Specific Goal) 로 나뉜다.
CMMI의 목표는 무엇들로 나뉘는가? CMMI는 25개의 프로세스 영역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그 영역의 개선을 위해 달성되어야 하는 목표(goal)들을 만족 시킬 수 있는 관련된 실행지침(practice)의 집합을 의미한다. 목표는 내재화를 위해 모든 프로세스 영역에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공통 목표(Generic Goal)와 특정 프로세스 영역을 만족하기 위하여 필요한 특성을 기술한 특정 목표(Specific Goal) 로 나뉜다. 각 목표에 대해 기대되는 실행지침도 공통 실행지침(Generic Practice)과 특정 실행지침(Specific Practice)으로 나뉜다[3,4].
CMMI는 어떠한 표현 방식을 가지는가? 또한 CMMI는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제조의 프로세스 능력까지 검증할 수 있어 서 사실상 시스템 통합 전반의 능력을 평가하는 모델이다. CMMI는 단계형과 연속형의 두 가지 표현 방식을 가진다. 단계형(Staged representation)은 조직을 성숙도(Maturity level)에 따라 5단계로 나누며, 연속형(Continuous representation)은 각 프로세스 영역별 Capability level 을 6단계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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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ong-Bong. Jang, "A study on process improvement for SI projects by metrics of risk management based on CMMI, SPICE", Yonsei University, 2013. 

  2. Chrissis, Mary beth, "CMMI for Development Guidelines for Process Integration and Product Improvement", Addison-Wesley Professional, 2011. 

  3. Corinne C. Wallshein et al., "Software cost estimating for CMMI Level 5 developers", The Journal of System and Software, Vol. 105, pp 72-78, 2015. DOI: https://doi.org/10.1016/j.jss.2015.03.069 

  4. Rajiv Kishore et al., "A Quality-Distinction Model of IT Capabilities: Conceptualization and Two-Stage Empirical Validation Using CMMi Processe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 59, No. 3, 2012. DOI: 10.1109/TEM.2011.2165287 

  5. HaoSong et al., "An Integrated risk measurement and optimization model for trustworthy software process management", Information Sciences, Vol. 191, No. 15, pp 47-60, 2012. DOI:https://doi.org/10.1016/j.ins.2011.09.040 

  6. Min-Jae. Lee, Sung-Yeol. Ryu, "Verifying Performance of Improvement Plan based on Correlation between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Specific Practices and Generic Practices in Organization", Journal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8, No. 9, pp 457-469, 2011. 

  7. Hyuk-Soo. Han, "Measurement and Analysis Process Improvement Based on CMMI",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Vol. 10, No. 4, 2011. 

  8. Jong-Gi. Jang, "A Study on risk management process improvement for IT project based on CMMI", Korea University, 2012. 

  9. Qing Wang et al., "A Statistic-based approach for establishing and refining software process performance baseline", ICSE '06 Proceedings of the 2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pp 585-594, 2006. DOI: 10.1145/1134368 

  10. Sung-Min. Cho, Hyuk-Soo. Han, "Development of a defect analysis and control system based on CMMI", The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8, No. 2, 2007. 

  11. Tai-Dal. Kim, "Measurement of S/W Development Process and Maturity using Agile Methodologie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IIBC), Vol 15, No 6, pp.147-154, 2015. DOI : 10.7236/JIIBC.2015.15.6.147 

  12. Sung-Ryong. Do, "Measurement and Analysis Process Improvement Based on CMMI",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pp 229-242, 2011. 

  13. Gongalves Taisa Guidini et al., "Identifying HCI approaches to support CMMI-DEV for interactive system development", Computer Standards & Interfaces, 2017. DOI:https://doi.org/10.1016/j.csi.2017.1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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