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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항공조종사의 항공교통관제 관련 인적 에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Human Error on Airline Pilots Regarding the Air Traffic Control Communi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7 no.3, 2018년, pp.403 - 410  

최진국 (극동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understand the flight crew error related with the ATC (air traffic control) communication. Background: The flying skill of the pilots are regarded as core part human performance in an Airline, however international society such as ICAO recommend airlines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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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종사 두 명이 다 탐지하지 못한 경우는 19%로 나타났으며 부기장이 에러를 탐지하는 것은 9%로 나타났다. 기장과 부기장 두 명이 모니터링과 상호교차점검을 하여 탐지율을 향상시키는 것을 개선목표로 하였다.
  • 조종사들이 에러를 미관리하여 추가로 하게 된 항공교통관리실패 에러는 관제지시의 오인에러이며, 전체 관리실패된 조종사 에러의 6%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측정결과를 통해 실제의 운항에서 발견한 증거(Evidence)를 기반으로 관제지시의 오인이 가장 개선이 필요한 에러로 목표설정을 하여 개선을 실시하였다. 관제지시의 오인이 가장 관리실패되는 항공관제 의사소통에러이므로 관제지시가 모호하거나 이해하지 못한 경우, 적극적인 확인이 요구되었다.
  • 항공사들은 다양한 감사를 통하여 조종사들의 항공교통관제 관련 에러(Error)를 측정하고 이를 훈련과 평가에 반영하여 사고가 발생하기 이전에 적극적인 사전예방적인 안전관리를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A항공사의 항공교통관제 관련 인적오류 사례를 통하여 항공교통관제에러를 파악하도록 해서, 이들 유형에 대한 대응책과 개선책을 각자의 항공조직에 적용함으로써 비행안전을 도모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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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종사의 에러는 무엇인가? 조종사의 에러는 항공조직 또는 조종사가 기대하고 목적한 바로부터 이탈하여 규정이나 절차를 준수하지 않거나 안전한 운항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으로, 조종사의 에러는 항공기조작, 절차, 의사소통의 형태로 구분된다(Choi and Kim, 2009). 조종사들의 항공교통관제 관련 의사소통에러는 LOSA(Line Operation Safety Audit: 항공운항안전감사)를 통하여 실태를 측정할 수 있다.
LOSA는 무엇인가? 조종사들의 항공교통관제 관련 의사소통에러는 LOSA(Line Operation Safety Audit: 항공운항안전감사)를 통하여 실태를 측정할 수 있다. LOSA는 정상운항에서 인적에러를 분석하는 비행안전도구로 LOSA 훈련을 이수한 Observer(관찰자)가 조용하게 관찰하고 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항공안전 프로그램으로 정의된다(Klinect et al., 2003).
항공교통관제 관련 에러의 관리가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7건의 항공교통관제 관련한 사고와 준사고가 발생할 정도로 항공교통관제 관련 에러는 심각하다. 항공기가 지상과 공중에서 서로 충돌하지 않고 장애물과 충분하게 분리가 되어 안전하게 운항하기 위해서는 항공교통관제에러의 관리가 요구된다.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에 의한 관리가 요구되며, LOSA를 통하여 조종석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통하여 개선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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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irline Pilots Association and Armed Forces Institute of Pathology, Aircraft Accident Report, 10-28, 1978. http://archives.pr.erau.edu /ref/Tenerife-ALPAandAFIP.pdf 

  2. Choi, J.K. and Kim, C.Y., A Study of the Threats towards the Flight Cre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 Aeronautics, 18(2), 54-59, 2010. 

  3. Choi, J.K. and Kim, C.Y.,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n the error of the flight crew,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7(2), 62-67, 2009. 

  4. FAA AC120-90, Line Operations Safety Audit, FAA, 2-15, 2006. 

  5. Han, J.H., Is Airways Congestion in Korea relievable, The Hankyoreh, 2017. http://www.hani.co.kr/arti/PRINT/785349.html 

  6. Kim, B.D., Air traffic volume increased 4.5% international, 2% domestic in 2017 reached yearly top, https://www.msn.com/ko-kr/money/topstories/%EC%A7%80%EB%82%9C%ED%95%B4-%ED%95%AD%EA%B3%B5%EA%B5%90%ED%86%B5%EB%9F%89- 76%EB%A7%8C%EB%8C%80-%EC%97%AD%EB%8C%80-%EC%B5%9C%EA%B3%A0%EA%B5%AD%EC%A0%9C%EC%84%A0-45percent-%EA%B5%AD%EB%82%B4%EC%84%A0-20percent-%EC%A6%9D%EA%B0%80/ar-AAv8z0j, Jan 25. 2018. 

  7. Kim, D.H., A Human Factors Approach for Aviation Safety,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Korea, 36(5), 368-477, 2017. 

  8. Kim, D.H., Effort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Aviation Organization Against Human Errors,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Korea, 30(1), 29-38, 2011. 

  9. Klinect, J., Murray, P., Merrit, A. and Helmreich, R., LOSA: Definition and Operation Characteristics, the University of Texas Human Factors Research Project, TLC, Austin Texas, 2003. 

  10. Pape, A., Wiegmann, D. and Shappell, S., Air traffic control (ATC) related accidents and incidents: A human factors analysis, 1-4, 2001. https://www.faa.gov/about/initiatives/maintenance_hf/library/documents/media/human_factors_maintenance/air_traffic_control_(atc)_related_accidents_and_incidents.a_human_factors_analysis.pdf 

  11. Seong, K.J., Kim, E.T. and Kim, S.P., Development Trend of the Autonomous Flight Control Technology,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62, 143-153, 2008. http://library.kar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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